이케아, 참여지수 주춤했지만 소통지수 높아... 2020년 11월 침대 브랜드평판 4위
이케아, 참여지수 주춤했지만 소통지수 높아... 2020년 11월 침대 브랜드평판 4위
  • 심하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1.2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백 프라이데이' 프로모션 진행
'즐거운 놀이터, 우리집' 캠페인 실시
집닥-이케아코리아, 인테리어 디자인·시공 협업

이케아가 높은 커뮤니티지수에 비해 저조한 참여지수를 획득했음에도 불구하고 소폭 상승한 브랜드평판지수를 보이며 11월 침대 브랜드평판에서 4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30개에 침대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 2020년 10월 17일부터 2020년 11월 17일까지의 침대 브랜드 빅데이터 7,452,5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이케아가 4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침대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2020년 10월에 분석한 브랜드 빅데이터 10,249,128개와 비교하면 27.29% 줄어들었다”고 평판했다.

더불어, 구 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고 덧붙였다.

4위, 이케아 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37,868 소통지수 210,349 커뮤니티지수 289,4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7,6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58,300과 비교하면 17.31% 상승했다.

구 소장은 “이케아 브랜드는 비교적 우수한 소통지수와 커뮤니티지수를 획득했으나 눈에 띄게 저조한 참여지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케아가 소비자들과 함께 이케아 제품의 수명을 연장하고, 자원 순환과 기후 대응에 보다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돕는 '바이백 프라이데이(Buyback Friday)'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바이백 프라이데이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폭의 세일 시즌이 시작되는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을 맞아 더 많은 사람들이 지구 환경 및 자원 순환에 대해 고민하고 보다 의미있는 소비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마련한 글로벌 캠페인으로 고객이 사용한 이케아 가구를 매입 후 재판매해 제품의 수명을 연장하는 바이백 서비스를 알리고, 더 많은 사람들의 지속가능한 소비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이번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이번 프로모션은 이케아 코리아 전 매장에서 진행되며, 24일부터 12월3일까지 바이백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케아 패밀리 멤버 고객에게 매입가의 두 배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이케아는 일상 속 놀이의 중요성을 알리고, 아이들의 놀 권리를 보호를 통해 더 좋은 생활을 만드는 ‘즐거운 놀이터, 우리집’ 캠페인도 진행한다. ‘즐거운 놀이터, 우리집’ 캠페인은 잉카 그룹의 사회공헌조직인 이케아 재단이 지난 2003년부터 진행해온 글로벌 캠페인으로, 집과 놀이에 대한 이케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놀 권리 보호를 위해 기획됐다. 이케아 코리아는 해당 콜렉션의 판매 수익금을 국제 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의 어린이 놀 권리 회복 캠페인 ‘놀이터를 지켜라'에 기부하고 있으며, 올해는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공세초등학교 어린이들의 놀이 환경인 ’행복나무정원’ 조성을 위해 지원했다.

덧붙여 이케아가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전문기업 집닥과 코리아가 시범적으로 선보이는 '인테리어 디자인 서비스'에 공식 파트너가 됐다. 두 기업의 협약을 통해 이케아는 홈퍼니싱 제품 추천과 더불어 인테리어 마감재를 포함한 토탈 인테리어 디자인 컨설팅을 지원하며, 집닥은 고객에게 자재 상담 및 추천을 포함한 시공 컨설팅과 함께 시공현장 중간 점검과 사후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서비스는 이케아 랩 웹사이트에서 상담을 사전 예약 후 일정에 맞춰 서울 성동구 성수동 소재 이케아 랩을 방문하면 된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11월 침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20% 하락, 브랜드소통 29.38% 하락, 브랜드확산 28.74% 하락했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