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코로나 이슈, 문제속에 해야할 일을 찾아라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코로나 이슈, 문제속에 해야할 일을 찾아라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1.26 09: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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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를 전개하면서 항상 맞이하게 되는 것들이 크고 작은 문제들의 연속이라는 것이다. 문제해결을 함에 있어 문제 상황들이 발생했을때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은 비지니시스를 하는 사람이든 직장이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능력중의 하나다.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문제 유형 3가지

첫째, 발생형 문제다. 바로 직면하여 걱정하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다. 원인 지향적으로 결과 역시 긍정적일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는 문제들이다. 계획, 예상되로 되지 않고 일탈되는 문제이거나 미달되는 문제들이 이해 속한다.

둘째, 탐색형 문제다. 현재의 상황을 개선하거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문제들이다. 방치하면 뒤에 큰 솔실이 따르는 경우가 이해 속한다. 잠재문제, 예측문제이거나 발견 문제이다. 직장인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찾는 문제다. 예상되는 문제의 경우의 수들을 미리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사전에 한번 유추하고 해답을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실전형 문제다. 요즘 코로나처럼 미래가 현재가 되어버린 상황속의 대외적인 위협요소의 문제들 역시 이에 속한다.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경영전략의 문제이며 목표지향적인 문제이거나 설정형 문제들이다. 비지니스 가설을 세우고 목표설정을 하며 이런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적인 문제유형이기도 하다. 비지니스를 하거나 직장인들이 가장 많은 열정과 전문성을 요하는 문제 유형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가장 보편적인 문제들은 무엇이 있는가?

1. 납기 : 예상했던 계획의 시점보다 지연되는 경우의 문제다.

2. 예산 : 예산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다. 전체적인 것을 모르는 경우 추가적인 부분의 예산들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경우다.

3. 담당자 전문성 : 일머리 부족이거나 상하관계에서 묻지않고 독단적으로 일을하다가 최종보고때 지연된 업무보고를 하다가 마지막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다.

4. 관계 : 상하관계, 팀원관계, 동료관계, 파트너관계, 고객관계 등에서 감정과 사건을 분리하지 못해 감정적으로 일들을 처리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예다.

5. 대외적인 변수 : 요즘같은 코로나의 예측을 전혀 못해 우왕좌왕, 속수무책적으로 당하는 문제들이다.

이외에도 제조문제, 전략문제, 마케팅문제, 자금문제, 인사문제, 경리문제, 행정문제 등등 수없이 많은 문제점들이 부각되고 발견되며 급하게 처리해가야하는 문제들이 늘 물밀듯이 온다는 것이다.

문제는 발생하기전에 해결하는 것이 최상책이다.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지식, 체계적인 교육훈련, 직무코칭, 조직코칭,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문제해결자의 도전의식과 끈기, 문제관련 지식에 대한 가용성등이 필요하다.
 

스타트업을 전개하는 기업가등에게 필요한 해결방법에 따른 문제 해결

창의적인 문제같은 경우에는 문제 차체가 명확하지 않고 현재보다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한 문제들이 대부분이다. 창의력에 의한 많은 아이디어들을 작성하고 리스트업하여 문제에 적용을 통해 해결하는 방식이다.

창의적인 문제들은 해답의 수가 많고 많은 답 중 최선을 선택하며 해답을 찾아가는 문제다. 창의적인 문제는 주관적, 직관적, 감각적, 정성적, 개별적, 특수적이 특징이 있다.

스티브잡스, 마이크제이콥스 같은 유형이 창의적인 문제해결방식에 능통한 사람들이고 이들은 새로운 무엇이나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기존의 문제를 뛰어넘고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경우다.

조사 분석적인 문제같은 경우에는 현재나 미래에 대한 문제에 대한것이다. 문제 자체가 명확하다. 비용절감, 매출증대, 수익증대 같은 문제들 앞에서 숫자적이고 경제적인 해법을 제시할 수 있다.

분석, 논리, 귀납과 같은 논리적 방법을 통해 해결해 나가게 된다. 해답의 수가 적고 해답이 한정되어 있다. 해답이 단순 명쾌하고 그 결과도 효과적이거나 비효과적으로 구분될 수 있다. 개관적, 논리적, 정략적, 이성적, 일반적,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문제 발생시 해결을 위한 사고법

논리적 사고법으로는 피라미드의 역순으로 문제들을 사고하고 논리를 펼처나간다면 문제 해결을 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결과를 창출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는 대안 있는 비판으로 대안에 초점을 맞춰 문제해겨을 하려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부지런한 근성의 상황에서 비판적 사고를 풀가동할 때 해답이 나 올수 있는 것이다.

논리적 사고나 창의적 사고보다 비판적 사고는 사소한 일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의문을 가지고지속적인 관심을 갖는 태도가 필요하다.

대안은 없이 부정적인 단순 비판을 위한 비판적 사고는 역사적으로 봐도 그 어떤 발전이나성장 없는 소모적인 사고의 시간이 될 수 있다. 비지니스를 전개하며서 스스로도 함께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도 부정적인 자극이 될 수 있고 사기저하를 불러 일으킬수 있는부분이 크다.

코로나 시대 예상치 못한 문제들은 정량적 정성적으로 여기저기에서 속출하고 있다. 기존의 문제처리 능력 단계들은 문제인식, 문제도출, 원인 분석, 해결안 개발, 실행평가의 프로세스를 지켜가는 것만으로도 문제해결을 할 수 있었돈 반면 코로나로 인한 문제들의 지속적이고 더 큰 예상치 못한 문제들에 계속적으로 발생될때는 문제들의 통합, 문제 인식, 솔루션 제공, 비지니스 모델 구축, 코로나 이슈의 사회문제 해결, 비지니스 확장의 프로세스를 우상향으로 발전시켜나간다면 문제속 기횔를 크게 발견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 이슈앞에서 문제속에 해야할 일을 찾아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문제가 없으면 기회도 없다. 문제도 아닌 걸 해결하는데 돈을 쓸 클라이언트나 CEO, 상사는 없다. 무엇보다도 문제 없이는 돈을 쓸 고객이 없다.
 

코로나 이슈앞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문제 앞에서 탄생한 비지니스 모델

마스크, 손소독제, 방역, 아크릴 가림막, 배달음식의 대중화, 간편조리식품, 온도계, 온도센서 열화상 식별기, 코로나 발생지수 앱 등 다수의 새로운 빅문제 앞에서 새롭게 발견되어지고 급부상한 제품, 서비스, 솔루션들이 이것들 외에도 많이 있다.

문제해결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석 툴로는 단연 SWOT분석 툴이다. 문제의 내부요인과 문제의 외부요인들의 크로스체킹으로 다음의 경우의 수에 따라 그 해답을 찾는 전략들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 강점과 기회의 크로스체킹 : 내부의 강점과 외부의 기회요인을 극대하여 문제해결을 한다.

▶ 약점과 기회의 크로스체킹 : 외부의 기회를 이용하여 내부 약점을 강점으로 전환시켜가며문제를 해결한다.

▶ 강점과 위험요소 크로스체킹 : 외부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부 강점을 극대화하여 문제해결을 해간다.

▶ 약점과 위협의 크로스체킹 : 내부의 약점과 외부의 위협을 최소화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정위되지 않는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문제는 정의 되어져야 하고 문제는 그렇다면 반드시 해결되어져야 한다.

필자 같은 경우 CMO(최고마케팅경영자), CSO(최고시너지경영자) 사외이서 컨설케이션을 전문적으로 수행해오면서 가장 많이 반복적으로 실천해온것은 기업 내부의 문제 발견관점 보다 고객관점, 제3자관점, 컨설케이터 관점안에서의 문제들을 더 발견하고 그 문제들을 같은 범주의키워드에 부합하도록 그룹화하고 그 문제들의 우선순위 리스트업을 하여 문제해결을 해나가는데 역점을 두는 경우다.
 

문제를 더 발견하기 위한 행동들

1. 질문하기

2. 관찰하기

3. 네트워킹

4. 실험하기

위 4가지 모두를 연결사고하고 통찰해가는 여정속에서 기업의 내부에서 발견하지 못하는 문제들 유형까지 더 발견하여 더나은 방식의 해결안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코로나시대에는 사람이 리스크로 급부상하면서 관계안에서의 갈등해결, 문제해결, 발전방안의 솔루션 제시까지 1인 3역의코칭까지 해내며 문제해결을 해내야 하는 상황들의 연속이다.

문제 해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나 감정과 사건을 분리하여 해석하고 사건 중심의 문제 해결을 도모해가는 호의적인 태도가 무엇보다 필요한 시대다.

문제에 파묻혀 죽거나 퇴보하지 말고 문제속 기회를 더 발견하고 세상에 자신만의 차별화된 강점적 솔루션을 제시하여 코로나를 뛰어넘고 거듭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앞에서 당신도 거듭나보자.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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