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엑서빌리티, 당신의 재능 발휘를 돕는 9가지 스킬
[신간] 엑서빌리티, 당신의 재능 발휘를 돕는 9가지 스킬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2.02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신익호는 경기과학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신소재공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마친 후, LG CNS에 입사하여 각종 전자정부사업의 컨설팅 PM을 역임하면서 사내 교육강사 및 직급별 승진 평가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이후, 정부 산업진흥기관 전략기획팀장, ICT 기업의 임원, 컨설팅 기업의 대표이사 및 견실한 스타트업 에코엑스랩의 경영/기술 고문으로 활동하며 직원 채용 및 교육의 경험을 쌓았고, 현재 직장인과 취준생의 재능 발휘를 위한 각종 스킬들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전문 기업, 엑서빌리티의 대표를 맡고 있다.
 

점점 지능화되는 직장들은 기계가 할 수 있는 일에 사람을 투입하지 않으려 한다. 감염병의 경제ㆍ사회적인 영향으로 많은 회사들이 신규 채용을 꺼리게 되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나는 당당히 나의 재능을 발휘하여 내 역할을 인정받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진 사람들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있지도 않은 재능을 저 밑바닥부터 새롭게 만들어가는 것이 먼저일까, 이미 가지고 있고 여러 경험을 통해 더욱 성장하고 있는 지금의 재능을 제대로 발휘하는 것이 먼저일까?

이 책은 많은 학습과 경험을 통해 회사와 조직에 기여할 수 있을 정도로 자신의 재능이 만들어지고 성숙했음에도 행동으로, 업무로 나타내는 방식과 관련된 스킬들이 부족하여 바깥으로 드러내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취업에 성공하는 스킬, 신입사원 시절의 재능 발휘 스킬, 직장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회의 준비와 진행 스킬, 문제해결 스킬, 보고서 작성 스킬, 전략 수립 스킬, 프레젠테이션 스킬, 인터뷰/설문 스킬, 모두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펼쳐 보이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지만 쉽게 익히고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는 매우 어려웠다. 이 책의 내용들을 읽고 실제 업무에 적용시킴으로써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는 것도, 발전시켜 나가는 것도 모두 ‘어려운 일이 아닌’ 일이 될 것이다.

엑서빌리티(Exability)는 Exhibit your great ability! (당신의 훌륭한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세요!) 라는 의미를 축약하여 나타낸 표현으로, 각자 가지고 있는 재능을 여러 스킬들을 통해 제대로 발휘하기를 바라는 저자의 의지가 담겨있다. 직장인은 물론, 취준생들도 묻고 따지지 말고 정독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자 할 때 넘어야 하는 많은 어려움들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AI) 시대의 도래, 전 세계적인 언택트 기조는 직장인뿐만 아니라 직장을 구하는 사람들에게도 막연함을 넘어서는 두려움으로 다가온다.

저자는 이런 상황 속에서 ‘생존’의 방법은 자신의 재능을 제대로 발휘하는 것임을 논리적인 구성으로 담담히 밝히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재능 발휘에 걸림돌이 되는 것들을 극복하는 스킬들을 근본적인 내용부터, 아주 상세한 행동 방법과 다양한 언어적인 표현까지 동원하여 설명하고 있다.

고된 ‘신참’의 길을 걸으면서 활발히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는 ‘고참’으로 성장하고 싶은 신입사원, 자신이 가진 재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가 고민인 중견사원, 이직을 준비 중이거나 새로운 직장에 적응하는 과정에 있는 직장인,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을 표출시키는 스킬 교육에 관심이 있는 리더들, 그리고 취업을 꿈꾸며 재능을 키우고 있는 취준생들 모두에게 이 책의 내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느껴질 것이다.

저자의 경험과 최근의 산업 동향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있는 여러 사례들은 무미건조해지기 쉬운 내용들에 감칠맛을 보태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