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멘탈의 연금술... 어떻게 한계를 넘어 기적을 만드는가?
[서평] 멘탈의 연금술... 어떻게 한계를 넘어 기적을 만드는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2.0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보도 섀퍼는 세계적인 머니 코치이자 경영 컨설턴트. 그가 쓴 7권의 책은 3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 출간되었고, 대표작으로 꼽히는 《보도 섀퍼의 돈》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보도 섀퍼의 성공전략》은 각각 750만 부, 300만 부, 150만 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한 밀리언셀러가 되었다.

세계 전역을 누비며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을 전파해온 그가 한국 독자들 앞에 다시 선보이는 이 책 《멘탈의 연금술》의 메시지는 간명하지만 강렬하다. 목표와 꿈을 이루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보도 섀퍼는 단호하게 답한다. “스물여섯 살 신용파산자였던 나를 다시 일으켜 성공으로 이끌어준 것은 바위처럼 단단하면서도 흐르는 물처럼 유연해질 줄 아는 멘탈을 갖게 된 덕분이었다.”

밀리언셀러 작가 보도 섀퍼가 10년 만에 펴낸 이 책 《멘탈의 연금술》은 코로나 대유행이라는 전대미문의 시련에 지칠 대로 지친 전 세계인의 삶과 영혼을 다시 건강하게 일으켜 세울 최고의 기대작으로 손꼽힌다. 이 책은 살아가면서 필연적으로 부딪치는 시련과 난관, 절망과 좌절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통찰 깊은 메시지를 담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인물로 평가받는 사람들이 총출동해 ‘실패의 쓴잔’을 ‘성공의 축배’로 만들어낸 드라마틱한 이야기들을 쏟아놓는다. 나아가 1천만 부 판매를 돌파한 세계적인 작가이자 가장 성공한 강연자인 보도 섀퍼 자신도 20대에는 신용파산자 신세였다고 고백한다.

하지만 그는 인생의 등불과도 같은 멘탈 코치를 만나 전혀 다른 삶에 눈을 떴고, 패배의식에 사로잡혔던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가치관과 태도를 가진 사람이 될 수 있었다. 그리고 마침내 30대가 되어 백만장자로 도약하는 데 성공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보도 새퍼를 비롯한 멘탈 연금술사들은 말한다. “뛰어들어라, 그러면 온 우주가 당신에게 헤엄치는 법을 가르칠 것이다.”

우리는 늘 생각이 너무 많아 지쳐 쓰러진다. 고민만 하다가 기회를 놓친다. 일어나지도 않은 결과가 두려워 시작조차 못 한다. 쉽게 말해,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그래서 불 보듯 뻔한 실패를 반복한다. 멘탈 연금술사들은 ‘행동이 생각을 만들어야 한다’고 직언한다. 일단 행동을 시작해야 길이 생기고, 지도가 만들어진다. 나침반 보는 법을 배우게 되고 배낭 싸는 법도 익힌다. 일단 뛰어들어 한 걸음을 떼야 우리를 목표까지 안내하는 지혜로운 동행들을 만나게 된다. 멘탈 연금술사들은 말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일단 무엇이든 시작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른다.”

이 책은 삶의 초점을 ‘행동’에 맞추는 법을 알려준다. 강력한 행동이 강력한 멘탈을 만든다. 뛰어난 실력과 엄청난 운을 가졌다 해도, 조금만 흔들려도 무너지고 마는 멘탈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담대한 목표와 꿈이 있다면 먼저 유리 멘탈부터 갈아끼워야 한다. 멘탈 연금술사들은 말한다. “더 이상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더라도, 고난과 시련과 역경으로 단련된 멘탈의 힘만큼은 반드시 당신 곁에 남아 있다.”

인생의 가장 큰 적은 ‘나약함’이다. 성공을 얻으려면 필연적으로 험로를 걸어야 하는데, 거친 장애물이 나타날 때마다 무너지면 결국 중도에서 포기하고 만다. 멘탈 붕괴를 불러오는 나약함을 벗어나 당당하고 강력한 삶을 살고 싶다면 다음 3가지에 집중해야 한다.

첫째, ‘버텨야 한다.’

승자들은 매 순간 성공을 거둔 사람이 아니다. 매 순간 버틴 사람이다. 버티면 반드시 기회가 찾아온다. 기회는 자신이 찾아가야 할 사람을 고를 때 가장 먼저 ‘인내심’을 테스트한다. 이 책은 포기하지 않고, 사라지지 않고 끝까지 버틴 승자들의 놀라운 이야기로 당신을 초대한다.

둘째, ‘두려움의 용을 쓰러뜨려야 한다.’

두려움과 불안은 절대 당신 곁을 떠나지 않는다. 아무리 노력해도 그것들을 당신 삶에서 결코 분리해낼 수 없다. 따라서 당신이 할 수 있는 유일한 노력은 두려움을 능수능란하게 다루는 것이다. 승자들이 두려움에 사로잡히지 않는 이유는 두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이다. 두려움을 적이 아니라 친구, 조언자, 동행자로 삼은 사람은 누구보다 더 높이 뛰고, 더 멀리 간다. 두려움을 다룰 줄 알면, 두려움이 침착함으로 바뀌는 놀라운 연금술을 만나게 된다.

셋째, ‘문제를 정면돌파해야 한다.’

멘탈의 연금술사들은 알고 있다. 크고 작은 난관, 고통, 시련의 뒤에는 어김없이 금광이 존재한다는 것을. 평범한 사람들이 불쑥 나타난 문제만을 응시할 때 그들은 문제 뒤의 금광을 바라본다. 금광으로 들어가려면 문제가 나타났을 때 일상에서 재빨리 벗어날 줄 알아야 한다. 그러면 멋진 일들이 생겨난다. 문제에 가려진 금을 캐내는 사람이 결국 모든 것을 가진다.

멘탈 연금술사들은 말한다.

“과감하게 시작하라. 이를 통해 끝을 보라. 모든 성공은 끝을 보고 난 후에 비로소 시작된다.”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가로막을 수 없다. 어떤 문제도, 두려움도, 무력감도, 방해물도 그의 전진을 저지할 수 없다. 성공이란 그 무엇에도 가로막히거나 저지당하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런 사람은 어떤 쓰레기도 황금으로 바꿔낼 줄 아는 연금술사의 수준으로 삶을 끌어올린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