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공공 유휴부지에 생활물류시설 조성한다...택배사업자 모집
국토교통부, 공공 유휴부지에 생활물류시설 조성한다...택배사업자 모집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2.04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상균),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 경수고속도로 주식회사(사장 박종혁), 수도권 서부고속도로(사장 김주동) 등 5개 기관과 함께 공공 유휴부지를 활용해 생활물류시설을 조성할 택배사업자를 모집한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급증하는 생활물동량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5개 소관기관이 관리하는 도로·철도 등 수도권 공공 유휴부지 10개소, 2.4만m2를 공급하여 중소규모 택배터미널 또는 택배분류장 등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부터 관계기관과 함께 협의체(T/F)를 구성하여 활용가능한 장기 미사용 공공부지 35개소, 13.7만m2를 발굴하고, 업계 수요조사, 기관합동 현장실사 및 관련법령 검토 등을 거쳐 업계에서 희망하고 추가적인 기반시설 설치 및 제도개선 등이 필요하지 않아 즉시 활용가능한 10개소를 연내 공급하기로 하였다.

공급부지는 5개 기관이 관리 중인 고속도로 고가하부(5개소, 1.4만m2) 및 광역·일반철도(5개소, 1만m2) 역사 유휴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입주 대상 업체는 현재 도심 내 물류시설 확충이 시급한 택배 사업자로, 중소·중견업체는 업체선정 시 가점을 부여하여 우대한다.

또한, 택배기사 과로방지를 유도하기 위해 종사자 휴게시설 및 자동분류기 설치 여부 등 근로여건 개선 정도를 평가하고, 아울러 차량통행·소음 관리 등 지역주민 민원 최소화 노력도 평가한다.

업체선정은 5개 기관 합동 사업계획서 평가를 통해 적격업체(80점 이상) 결정하고, 경쟁입찰을 통해 낙찰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12월 4일(금)부터 각 기관별 누리집에 게시될 모집공고문을 확인하여 입찰에 참여하면 된다.

아울러, 12월 10일(목) 한국통합물류협회에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여 사업대상 부지 설명,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안내 및 질의응답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첨단물류과 한성수 과장은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도심 내 물류시설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에서 미사용 유휴부지를 적극 발굴하여 공급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적재적소에 물류시설이 공급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