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문 OUT! ’ 중도시민 세력 모였다... 운동권 출신 인사 주축, 민주회복 비상시국회의 개최
‘추·문 OUT! ’ 중도시민 세력 모였다... 운동권 출신 인사 주축, 민주회복 비상시국회의 개최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2.18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3일 서울 명동성당 앞에서 시민사회 인사들이‘ 민주회복 비상시국회의’ 개최를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2월 3일 서울 명동성당 앞에서 시민사회 인사들이‘ 민주회복 비상시국회의’ 개최를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사회 인사들이 12월 3일 명동성당 앞에 모여 ‘민주회복 비상시국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이들은 “비겁하다! 추미애, 숨지 마라! 문재인”이란 구호와 함께 최근 일련의 사태로 이어지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법치주의 말살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농단에 대한 범국민적 저항에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민주주의 정상화를 열망하는 시민 일동’은 이날 오전 명동성당 앞에서 “추·문 OUT 민주회복 비상시국회의 제안”이란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들고 추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와 관련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대순 미래대안행동 대표, 이호선 국민대 교수, 박상덕 서울대 원자력정책연구센터 수석연구원, 김봉수 성신여대 교수, 나연준·오세라비 작가, 민경우 수학교육연구소 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윤 총장에 대한 해임 시도는 울산시장선거개입 사건 등 대통령과 청와대가 연루된 사건을 은폐하기 위한 정치적 도발”이라며 문 대통령의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특히 울산시장선거개입과 월성1호기 폐기 사건 등에 대한 문 대통령의 해명을 촉구했다. 이들은 문 대통령이 추 장관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등을 해임 및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 일동은 ‘비상시국회의 제안’ 기자회견 장소를 명동성당 앞으로 정한 이유를 “6월 민주화 운동의 기폭제가 되었던 명동성당에서 제2의 민주화 투쟁을 시작하겠다는 의미”라고 했다. 그러면서 비상시국회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함에도 현 정권을 견제하기 위한 시민사회단체들의 움직임은 매우 미미할 뿐 아니라 사분오열 상태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들은 “민주주의가 통째로 유린되는 엄중한 상황임에도 이를 시정하기 위한 시민사회의 노력이 부재하고 진보진영의 시민단체와 언론 등이 편파적 태도를 취하고 있는 상황에서 비상시국회의의 의미는,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새로운 차원의 대중운동의 신호탄이 된다는 점에서 결코 작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민주회복 비상시국회의 준비모임을 결성하겠다. 2021년 1월 15일 서울에서 더 큰 규모 시국회의를 개최할 것을 공개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