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이 보유한 투자 잠재력은?
카자흐스탄이 보유한 투자 잠재력은?
  • 김상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2.30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붕괴한 후 사회 구조와 기술 잠재력이 비슷하지만 서로 다양한 경제적 유산, 사회적 및 정치적 특징과 투자 잠재력을 가진 15개의 새로운 국가가 세계 지도에 나타났다.

발트해 3국은 유럽과의 연합체계로 방향을 잡았으나, 코카서스 3국과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지정학적 위치와 뚜렷한 국가체제로 인해 방향 설정에 어려움이 있었다.

다양한 요소들로 인해 중앙 아시아 및 코카서스 지역 국가들의 고르지 못한 발전은 이미 예상된 것이었으며 선두 그룹과 후미 그룹으로 나뉘게 되었다. 최근 ECED 컨설팅 기관이 2020년에 실시한 중앙 아시아 및 남 코카서스 국가의 투자 매력에 대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거시적 및 국제등급, 국가들의 개발 프로그램, 교통 접근성, 투자 및 정치적 위험에 대한 등급을 분석했다. 그 결과 카자흐스탄이 다른 나라 중에서 가장 선두그룹이 될 것이라고 예상되었다.

피치, 무디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등 세계적인 신용평가 회사들의 국제 투자 등급 평가에서 카자흐스탄이 이 지역의 선두자로 인정되었으며(이 지역의 국가 중에서 구 기준에 따른 투자에 적합한 등급을 보유함) 우즈베키스탄은 아제르바이잔과 조지아의 뒤를 잇고 있다.

이 연구 보고서는 제공 된 거시 경제 통계에 대한 데이터가 활용되었으며, 카자흐스탄은 가장 높은 1인당 GDP(국내총생산) 및 구매력 평가기준 국내 총생산, 양호한 인플레이션 및 낮은 실업률로 다른 국가 중에서도 절대적인 선두 국가로 나타났다.

카자흐스탄 경제는 모든 측면에서 선두국가로 나타나며 급격한 성장률을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타지키스탄과 아르메니아와 같은 국가들의 경제보다 훨씬 안정적인 편이다. 또한 카자흐스탄이 다른 국가와 확실하게 구별되는 점 중의 하나는 국가 개발프로그램이다.

카자흐스탄 경제는 광물자원 수출에 의존하고 있으며 국민들은 생활 수준의 하락에 직면해 있고, 이에 따라 중소 기업 육성, 농업, 제조, 건설 및 교통분야의 강화를 목표로 하는 경제모델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를 위해 카자흐스탄 국민기금의 막대한 자금이 할당되었다. 카자흐스탄은 앞으로 수십년간 사회 발전의 개념을 이룩하기 위한 "카자흐스탄 2050" 프로그램과 각 부분별 경제 개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