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입양가족연대 “정인이 죽음 이후 입양이 포기되고 있어…가장 큰 희생자는 당장 입양이 필요한 어린 생명들”
전국입양가족연대 “정인이 죽음 이후 입양이 포기되고 있어…가장 큰 희생자는 당장 입양이 필요한 어린 생명들”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1.01.08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른바 ‘정인이 사건’으로 일각에서 입양기관이나 가족 구성원을 향해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입양가족들이 무분별한 비난을 멈추고 편견을 거둘 것을 재차 호소하고 나섰다.

앞서 5일 “입양은 죄가 없습니다. 문제는 아동학대”라고 성명을 냈던 전국입양가족연대(수석대표 오창화)는 7일 다시 성명을 내어 호소했다.

전국입양가족연대는 “입양이 포기되고 있다”면서, “가장 큰 희생자는 지금 당장 입양이 필요한, 말도 못하는 어린 생명들”이라고 밝혔다.

- 이하 전문 -

절망적이다. 입양이 포기되고 있다.

호소문

1.

공개입양으로 밝게 자라고 있는 초등학생 어린 입양아동은 친구들 카톡방에서 ‘입양부모는 다 나쁘고 입양된 아이는 다 불쌍하다’는 글을 발견하고도 아무 말도 못합니다.

2.어렵게 입양을 결심해서 입양을 준비 중인 한 예비입양엄마는 ‘입양을 당장 그만두라’는 친정 엄마의 강권 앞에 어쩔 줄을 모릅니다. 사실은 입양이 곧 학대인 것 같은 분위기에 스스로도 입양 결정을 다시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3.오래 전 입양가족이 되어 자녀들과 행복하게 살고 있는 입양부모는 매일쏟아지는 입양에 대한 부정적인 묘사에 스스로 위축되고, 언제 또 관련 기관으로부터 일시 가정방문을 당하고 멀쩡하게 잘 사는 아이들 상태를 점검 받을지 불안해합니다.

작년 10월 13일 정인이의 죽음 이후 보건복지부 아동보호정책과와 아동학대대응과에서 이미 입양절차와 입양과정 그리고 사후관리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이루어졌습니다. 그 결과 입양절차와 입양과정의 문제는 찾을 수 없었고 사후관리 과정에 서의 문제점이 드러났습니다. 그래서 나온 대책이 12월 3일 보건복지부 학대대응과 보도자료로 발표되었습니다.

그 내용은 즉각 분리제도 도입을 통해 피해아동의 안전을 확보하고,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업무를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는 아동학대 행위자나 아동의 가족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의 대책입니다. 즉 정인이 죽음의 문제는 학대 징후 발견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공적 시스템의 부재에서 비롯되었다는 뜻입니다. 이미 자료조사 및 실태조사를 통한 대책 마련까지 끝난 상태였습니다.

2021년 1월 7일 SBS 라디오프로그램 ‘이철희의 정치쇼’에서, 정인이의 죽음을 추적해 보도했던 ‘그것이 알고싶다’ 의 이동원 PD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제가 홀트 입장을 대변하는 건 아니지만, 홀트 즉 입양기관의 탓을 자꾸 돌리는 것은 조금,” 이라며 이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이것은 기관의 문제라고 보기는 좀 어려운 게 사실 법원에서 결정이 되면 친권이 양부, 양모에게 넘어간 상황이거든요.”

이 말씀은 현 입양법과 제도상 입양절차의 실무를 맡고 있는 입양기관의 문제가 아닌, 사후관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라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하면 학대 징후에 대한 공적 시스템의 역할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입양은 죄가 없습니다. 문제는 아동학대입니다.

그런데도 지난 1월 5일 청와대발 문재인 대통령의 ‘입양절차 전반에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는 말씀 한마디에 일부 언론과 일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정인이의 안타까운 죽음이 순전히 ‘입양’ 때문이라는 근거 없는 여론몰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공개입양으로 밝게 자라고 있는 초등학생 어린 입양아동은 친구들 카톡방에서 ‘입양부모는 다 나쁘고 입양된 아이는 다 불쌍하다’는 글을 발견하고도 아무 말도 못합니다. 어렵게 입양을 결심해서 입양을 준비 중인 한 예비입양엄마는 ‘입양을 당장 그만두라’는 친정 엄마의 강권 앞에 어쩔 줄을 모릅니다. 사실은 입양이 곧 학대인 것 같은 분위기에 스스로도 입양 결정을 다시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오래 전 입양가정이 되어 자녀들과 행복하게 살고있는 입양부모는 매일 쏟아지는 입양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에 스스로 위축되고, 언제 또 관련 기관으로부터 일시 가정방문을 당하고 멀쩡하게 잘 사는 아이들 상태를 점검 받을지 불안해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부정적인 입양 여론 때문에 피해받는 가장 큰 희생자는 지금 당장 입양이 필요한, 말 못하는 어린아이들입니다.

입양된 아동이나 입양부모들은 이미 한 가족이 되어 나름대로 열심히 살면 됩니다. 이런 어려운 시기를 견디면서 오히려 우리 입양가족들은 더 단단해집니다. 하루 이틀 겪은 일도 아닙니다. ‘입양’자 붙은 사건이 터질 때마다 입양가족들은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고 때로는 불법적인 불시방문도 감수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자신을 돌봐줄 이가 하나 없는, 세상에 태어난 죄 밖에 없는 어린아이들은 새로운 가정 안에서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지금 이 아이들이 위태롭습니다. 정인이의 죽음을 둘러싸고 다투고 있는 어른들 싸움에 죄 없는 아이들은 아무런 말도 못하고 새로운 가정을 찾아갈 기회조차 박탈 당하고 있습니다.

대체 이유가 무엇입니까. 보건복지부도, ‘그것이 알고싶다’ PD도 입양이 아니라 공적 시스템의 문제라는데 왜 입양을 비난하기 위해 안달이십니까. 입양이 죽어야 당신들이 사는 겁니까? 묻고 싶습니다.사회가 똘똘 뭉쳐 입양을 희생양으로 삼는 동안, 가장 큰 희생자는 입양가족이 아닙니다. 그래도 숱한 고통을 이겨낸 입양부모들은 금쪽같은 ‘내 새끼들’을 어떻게든 지켜내고 보호하며 살아갑니다.

우리들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너무 작고 여린, 손잡아 줄 이 하나 없는, 부모가 필요한 아이들이 지금 이 시련을 그 작은 몸으로 견뎌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아이들을 지켜내고 보살펴서 새로운 엄마 아빠의 품으로 보내야 합니다. 바로 지금 당장, 지체할 이유 없는 우리 공동체의 의무입니다.

2021년 1월 7일

전국입양가족연대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