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패러디임 쉬프트, 팬데믹 이후를 대비하고 있는가?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패러디임 쉬프트, 팬데믹 이후를 대비하고 있는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1.01.11 11: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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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은 1998년, 2008년 처럼 위기와 기회의 공존의 시기일 것이고 경제의 위기 차원을 넘어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의 경험을 전세계인들이 하는 시기다.

인생을 85넌 평균 사는 것으로 보고 2020년의 1년을 보면 우리는 전세계인들이 공통으로 경험했던 두려움과 공존하는 세이프트 라이프스타일의 경험은 평생 잊지 못할 그런 경험이었다. 이런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속에서 비지니스 트렌드가 어떤 방향으로 얼만큼 빠른 속도로 변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공부하고, 시간투자, 금전적투자, 시나리오차원의 전략, 시뮬레이션 등을 하며 자신의 비지니스에 적용하고 새로운 비지니스를 창출하는가에 대한 것이 미래가 된 현실에서 생존할 수 있는 가장 기본이 아닌가 싶다.

2020년을 코로나19 탓, 정부탓, 환경 탓, 남의 탓만 하고 지나왔는가 아니면 외부의 위협적이고 부정적인 코로나19 팬데믹안에서 자신의 멘탈케어를 잘해가며 2021년을 준비해왔는가 자문해보자.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산업의 비지니스 스타일과 라이프스타일 모두를 패러다임쉬프트 시켜놓았다. 급격한 축의 전환으로 혼돈, 혼선의 강을 건너왔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라이프스타일과 비지니스 스타일의 축이 확바뀐 시대 대비법

1. 더이상 트렌드 워칭, 트렌드 분석, 트렌드의 자신의 삶과 자신의 비지니스 적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2. 스스로가 자영업을 하고 있다면 온라인 쇼핑 직접판매 시스템구축과 배달 중심의 장사 또는 판매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으면 안된다.

3. 온라인 직접판매의 비중을 70%대까지 끌어 올리지 않으면 안된다.

4. 대기업, IT, 외국계기업, 공공기업 뿐만아니라 전산업의 전기업들 역시 재택근무 중심으로 앞으로의 비지니스 전개가 가능한지 시뮬레이션을 자체적으로 돌리며 준비해 나가야 한다.

5. 대학생들의 비대면 교육 증가로 인한 대학가 상권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준비를 해야 한다.

6. 재택근무로 인해 하루 두끼에서 세끼를 먹는 홈오피스족을 공략할 새로운 가정간편식, 건강한 밥상, 병 예방차원의 처방음식들 중심으로 외식산업의 변화도 필요하다.

7. 홈오피스족들을 위한 책상과 의자, 책장, 듀얼컴퓨터, 노트북, 스마트TV, 스마트기기 연결케이블, 전기 콘센트, 스마트폰 거치대, 독서대 등까지 다양한 제품과 서비들의 확대를 주닙할 필요가 있다.

8. 가족단위 한국태마 여행산업이 스토리 중심으로 다시 부흥할 것을 준비해야 한다.

9. 비대면 드림소사이어티 사회속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모임의 제한, 소통의 제한 등으로 오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멘탈헬스케어 시장인 상담, 멘토링, 코칭 시장의 확대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10. 비대면, 원격, 온라인, 인강, 이러닝의 시장에 단순 과외 이상의 학습코칭, 진로코칭, 취업코칭, 커리어코칭, 전직코칭, 창업코칭, 창직코칭, 퍼스널브랜딩 코칭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1:1 원격 상담, 멘토링, 코칭 산업의 부상이 올것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개인과 기업 모두가 다음과 같은 질문에 화답으로 준비해가야 한다.

1.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중개자, 규제자, 조정자도 없이 서로 직접 연결된다면 세상은 과연 얼마나 큰 혼돈을 빠질것이가?

2. 이런 세상은 혼돈이 지배할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생산자와 소비자들이 프로슈머가 되어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안전하게 교류할 수 있는 새롭고 체계적인 방법들을 찾아 낼 것인가?

3. 전염병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처럼 지적재산권 선확보를 중심으로 하는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들이 엄청난 속도와 전파력으로 무장하고 인공지능과 연계된 네트워크 전반으로 확산될때 어떤 혜택이 있을 것인가?

4. 팬데노믹스 경제시대에 밀려서 휩쓸려 나갈 때 승자는 누구이고 패자는 누가 될것인가?

5. 당신은 앞으로 다가올 이 혼돈 속에서 경쟁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6. 팬데노믹스의 최악의 위기와 기회의 시대에 원청 콘텐츠, 원청 기술, 원청 지식으로 무장하고 새로운 경제 질서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다능방식한 인재로 준비, 공부, 대비하고 있는가?

7. 실물경제의 빠른 물가상승에 부합하는 경제적 자립을 위해 당신의 가족은 맞벌이의 투잡 이상의 경제적 가치를 출추하는 N잡들을 대비하고 실행하고 있는가?

더이상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패러다임의 방향은 이미 결정되어 파도가 되어 밀어 붙이고 있는 상황이다.

스스로가 경제, 트렌드, 머천다이징, 마케팅, 브랜딩, 영업, 세일즈 관련 지식들을 공부, 학습, 스터디하고 그 분야의 실무전문성을 체득하고 겸비하고 앞선 사람들을 직접 선별하고 찾아 시간과 금전적 가치를 투자해 자신의 것으로 트레이닝, 멘토링, 코팅, 컨설팅, 컨설케이션, 전수 받지 못한다면 4차 산업과 인공지능, 로봇, 무인 기술 사회가 이미 되어버린 현실속에서 도퇴되고 원망섞인 한탄 나아가 남의 탓만하고 있는 자신을 마주하게 될지 모를 일이다.
 

이미 20년전부터 변화해오던 것들의 축의 급격한 대전환 엿보기

▶오프라인 직접판매에서 온라인 직접판매로의 급격한 대전환

▶찾아가서 음식먹는 문화에서 배달 중심과 가정간편식 중심으로의 급격한 대전환

▶오프라인 교육에서 이러닝, 스마트러닝, 줌교육, 유튜브 라이브 교육으로의 급격한 대전환

▶대면영업에서 비대면 영업 세일즈로의 급격한 대변환

더 늦기전에 자신의 블로그, 페북, 인스타그램에 자신이 속한 기업의 제품, 서비스, 솔루션들의 브랜딩, 마케팅, 광고, 제품상세페이지, 카드뉴스, 콘텐츠, 뉴스 들을 스크랩하여 공유하고 애사심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스스로 속한 기업을 위해 함께 홍보 PR까지 적극적으로 하면서 SNS툴의 활용 스킬업을 시작하자.

기획하는 지식, 현장에 적용하는 지식, 디지털세상에 마케팅, 광고, 홍보, PR. 바이럴 지식, 트렌드 워칭을 통한 자신의 현업에 적용, 시뮬레이션, 응용, 창출하는 지식 등의 적극적인 공부, 준비, 체득을 통해 이미 대세가 된 비대면 사회, 초 개인화사회, 가족중심의 가족경제 사회에 발 맞춰 변신해가는 것을 선택하고 집중, 몰입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제 모든 비지니스는 온라인, 디지털, 모바일, 플랫폼, 포털 상의 콘텐츠 노츨의 정량적인 극대화와 비지니스 본질에 부합하는 디지털 콘텐츠들의 365일 생산 없이는 개인도 기업도 생존하기 점점 힘든 사회가 되어 가고 있다.
 

부정적인 인맥끊기와 새로운 인맥구축해가기

코로나 위기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아 뛰어오르고 싶다면 이런 부류의 사람들과의 인맥은 끊어가며 새로운 인맥을 구축해가는 것 역시 필요하다.

1. 대안 없이 비판만 하는 사람

2. 매사에 부정적인 사람

3. 자신의 아집과 상식으로 타인을 조정하려는 사람

4. 자신의 강점중심의 이야기 아니라 자신의 인맥이나 뒷배경만 이야기 하는 사람

5. 디지털상에 이름석자조차 노출되지 않는 사람

6. 성실하지 못한 사람

7. 자기관리 능력이 없는 사람

8. 현실이 되어버린 미래사회에 속도를 내지 않는 사람

9. 5년 후 10년후의 자신의 모습조차 설계해보지 않는 사람

10. 질문하지 않는 사람

위의 10가지 유형의 반대되는 성향, 태도, 열정, 실무전문성이 있고 코로나 팬데믹을 어떻게든 극복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동분서주하고 속도를 내며 새로운 목표 새로운 미션 새로운 도전 등으로 새로운 성취를 해나가고 있는 부류의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서고 그들과 함께 해가는 것 자체가 팬데믹시대에 뉴비지니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현재 당신이 비중있게 만나고 소통하고 미래를 위한 준비를 도모하고 현재의 비지니스 라이프스타일 공유하고 있는 5명의 경제작 가치의 총합이 앞으로 다가올 5년후, 10년의 미래의 당신의 경제적 가치의 총합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2020년 1년을 경험해본 1년의 코로나 팬데믹의 경험이면 충분하다. 이제 2021년 트렌드를 분석하고 워칭하여 지금 자신의 비지니스와 라이프스타일에 공부하고 시뮬레이션을 돌려 더 크게 변종 바이러스로 다가올 뉴 팬데믹까지도 대비해보자.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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