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환의 경영칼럼 - 역량개발 (DC) 설계 시 고려사항
이규환의 경영칼럼 - 역량개발 (DC) 설계 시 고려사항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1.01.19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C는 역량을 평가하는 경우,  DC 는 교육훈련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를 일컫는 용어다. AC와 DC는 목적이 다르므로 설계할 때도 당연히 적용하는 원칙들이 다르다. 

승진이나 진단 프로그램에서는 행동의 측정에 중점을 두지만, DC에서는 행동의 변화를 추구한다. DC는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스킬과 상호작용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DC는 각 참가자에게 자신의 약점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학습의 원칙들은 개발해야 할 역량, 과제 운영, 피드백 제공 방법 및 시기, 그리고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분위기 등 DC를 설계하는 가이드가 된다. DC를 설계하는데, 성인 학습 이론과 사회적 학습 이론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성인학습 이론은 경험의 양이나 학습 방식도 다르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성인의 특징에 착안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구성은 추상적인 원리원칙보다는 일상적 문제들을 토대로 구성해야 한다. 이때 행동 방식을 교정할 수 있는 비위협적인 환경(평가결과에 신경이 곤두세워져서 긴장하는)이 필요하다.

성인들은 학습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때 효과적으로 학습한다. 관리능력을 개발시키는 경우라면 새로운 행동 뒤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얻거나 새로운 행동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주면 학습이 일어난다.  

사회적 학습 이론은 성인학습 이론과는 다른 관점에서 관리자 교육훈련에 기여하고 있다. 이 이론은 대리적인 방법, 즉 타인이 학습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한다는 연구 결과를 보여준다. 

행동에 직접 관여하지 않고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어떤 행동이 효과적이며 강화를 받는지, 어떤 환경이 조성되었을 때, 많은 성공 경험을 관찰할 수 있을 때,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지원할 때, 그리고 불안하지 않을 때 자신의 스킬에 대해 가장 큰 자신감을 가진다는 것이다.

얼핏 보면, DC는 AC와 유사하게 보인다. DC는 교육과정이 끝나면 자신의 강점 역량과 약점 역량을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험식 교육인 DC는 역량에 대해서 자신을 정확히 알게 하고, 향후 역량개발(IDP)에 도움을 주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규환

역량평가 전문가, 디퍼런스 상담 전문가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L&I Consulting에서 Assessment Center 본부장으로 근무했음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수석연구위원으로 근무했음
California Difference University에서 상담학 전공
국방대학원에서 안전보장학 전공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