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후보 ‘예배 허가제’ 막말, 뒤늦게 알려지며 파문 확산
김영춘 후보 ‘예배 허가제’ 막말, 뒤늦게 알려지며 파문 확산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1.03.23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기독인연합회 “종교의 자유는 자유민주주의 핵심, 김 후보 이해할 수 없다” 반발

문재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명분으로 종교집회에 대한 압박을 하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이어지는 가운데 4·7 보궐선거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인 김영춘 의원이 지난 해 관련 발언을 하면서 ‘대통령 긴급명령권’과 ‘장관 혹은 지자체장의 허가’까지 거론하며 종교집회 금지를 요구하고 나섰던 것이 뒤늦게 알려지자 논란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해 3월 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 도중 “지난 주일 90%의 교회는 잘 협조를 했지만 예배를 본 10%의 대형교회, 또 지난 부산에서 온천교회가 수십 명, 3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그것은 대형교회도 아니다. 중형교회 정도 급”이라며 “그렇게 봤을 때 종교 집회나 스포츠 집회 등에서 99%가 자제 권고에 잘 따라주더라도 1%의 구멍 때문에 새로운 슈퍼전파의 온상이 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제가 지난 월요일 공개적으로 대통령께 긴급명령권 발동을 요청드리기도 했는데, 특히 문체부 관련된 일만 놓고 보면 이런 종교행사나 체육행사 등 잘못되었을 때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 1%의 소지조차 없애기 위해서 이런 집회를 원칙 금지하고 필요 시 장관이나 광역지자체장의 허가를 얻어 개최하게 하는 그런 방식으로 전환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에게 “이것도 현재의 법체계상 어렵다면 역시 대통령 긴급명령권을 발동해서 조치하는 수밖에 없겠다 싶은데 이 점 대통령께 건의를 드릴 생각이 없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박 장관은 “현재 중대본에서 모든 정책은 저희들이 관계부처가 모여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통상의 현재 법체계 안에서는 자제권고 이상 어려우니까 명령권을 발동해서 원칙 금지를 하고, 꼭 필요한 행사는 허가를 얻어서 해라 이렇게 하려고 그러면 역시 헌법상의 긴급명령권 발동밖에는 방법이 없을 것 같다”며 적극적으로 의논해줄 것을 거듭 요구했다.

지난 해 3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 도중 발언과 질의하는 모습
지난 해 3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 도중 발언과 질의하는 모습

이 같은 발언이 최근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은 확산되고 있다. 부산기독인연합회는 지난 19일 동구 프라임호텔에서 ‘나라사랑 부산사랑 특별기도회’를 통해 ‘예배 허가제’를 제안한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목회자들은 김 후보의 ‘예배 허가제’와 같은 과거 발언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기독교 사상과 기독교 운동을 빼놓고 현대 자유민주주의 질서의 확립을 이야기할 수 없다. 모든 자유의 근저에는 양심의 자유가 있고 양심의 자유를 완성하는 것이 종교의 자유”라며, “아무리 코로나 시국이라 하더라도 미래를 보고 국정을 해야 할 사람이 당장의 환심을 사기 위해 그런 이야기를 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부산기독인연합회는 이날 기도회 2부 순서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초청 시국 강연회도 개최했다. 박 후보는 이 자리에서 해당 발언과 관련해 김 후보를 겨냥 “정치 철학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김 후보는 비판성명이 나온 이튿날인 20일 오전 부산 북구에 있는 포도원교회를 찾아 기독교계와 의견을 나눈 후 관련 내용을 자신의 SNS에 공유했다.

김 후보는 해당 글에서 “우리나라 선교 역사를 보면 사실 부산이 시작점이었다. 이런 부산 선교 역사를 잘 담은 박물관이 필요하다”며, “교계는 시민들의 민심이 모이는 중요한 곳이다. 시장이 되면 이런 모임을 분기에 한 번씩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영춘 의원이 속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안민석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지난 7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종교집회 자제촉구 결의안’을 제출했고, 이는 재석의원 157명 중 찬성 146명, 반대 2명, 기권 9명으로 의결됐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