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전혁 전 국회의원, 서울혁신·공정교육위원회 위원장 “아마추어 선거로는 교육감 승리 어렵다”
조전혁 전 국회의원, 서울혁신·공정교육위원회 위원장 “아마추어 선거로는 교육감 승리 어렵다”
  • 인터뷰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1.08.23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조전혁 전 의원에게는 늘 전교조와 관련한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국회의원 시절 전교조 명단을 공개해 10억 원 넘게 손해배상을 하면서도 강하게 맞섰던 터라 그에게는 ‘전교조 저격수’라는 닉네임이 자연스럽게 따라붙었다. 

다른 한편 진보좌파 진영에서 붙여준 ‘전교조 스토커’라는 별칭이 여전히 따라붙는 현실은 조 전 의원이 주도해 공론화했던 전교조 문제에 그가 얼마나 열심이었는지 반증한다고 볼 수 있다.

근래 교육감 선거에서 전국을 휩쓸다시피 한 이른바 진보교육감들이 교육계 이슈를 주도해온 가운데 전교조 교육의 허상이 드러날 때마다 그의 이름이 인구에 회자되는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다.

그런 조 전 의원은 올해 6월 오세훈 서울시장이 출범시킨 ‘서울혁신공정교육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됐다. 오 시장이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시대를 맞아 ‘미래교육 대전환 대비’ 일환으로 교육계·산업계 등 각 분야 전문가 15인으로 구성해 출범시킨 위원회다. 

내년 6월 1일 치러지는 서울시교육감 선거에 출마할 유력 후보 가운데 한 명으로 물망에 오르는 조 전 의원을 <미래한국>이 만났다. 서울 영등포에 위치한 그의 사무실에 들어서자 조 전 의원은 환한 미소로 기자를 맞아줬다. 

- 얼마 전 서울시 혁신공정교육위원장에 선임돼 활동하고 계신 것으로 압니다. 어떤 일을 하는 겁니까?
혁신공정위원회는 일반적 교육이라기보다는 평생교육, 학습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유초중고까지는 교육청 소관 행정을 하지만 평생교육은 지방자치단체 소관 업무입니다. 물론 이것도 경계가 100% 딱 맞아떨어지지는 않아요.

또 한 가지, 지금은 평생학습 시대이고 학습자원이란 것도 학교 담장 안보다 학교 밖 사회에 훨씬 많습니다. 이런 학습자원을 조직하고 동원하는 것은 지방정부가 더 잘합니다.

이를 시민들과 그 자녀들에게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교육청이 돌보지 못하는 교육 사각지대, 예를 들어 대안학교, 학교 밖 청소년들, 선생님들의 노력만으로는 힘든 저학력 학생들, 빈곤층 자녀 등에 대한 학습 지원은 복지 차원에서 지방자치단체가 책임질 필요가 있다는 취지입니다.

현재 많은 지자체가 하고 있고요. 그런 것들을 해보자 하는 차원에서 만든 게 혁신공정교육위원회이지요. 

위원회는 긴 호흡으로 서울의 학습 플랫폼을 만들어 보려 노력하고 있어요. 이 플랫폼은 소위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들을 적용해 서울시민들이 좀 더 쉽게 다양한 학습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블록체인이나 AI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이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에듀테크 중심의 학습 플랫폼을 만들자는 겁니다. 위원회는 실행조직이 아니고 계획조직으로서 임기는 올해 말까지입니다.

하나 덧붙이면, 미국이나 영국은 에듀테크가 굉장히 발달했습니다. 미국은 거대한 플랫폼 중심으로 구글 같은 곳에서 이미 제공하고 있고 거기에 많은 민간 또는 대학, 초중고 등 학습 공급자(Provider)들이 학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대형 플랫폼 위주라면 영국의 경우에는 중소 규모의 작은 기술기업들이 일선 학교와 함께 에듀테크 제품,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경쟁하다보니 영국산 교육용 AI의 성능이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영국은 학교가 자율성을 갖고 예산도 학교 단위 독립채산제를 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러한 풍토에 맞는 개별학교 맞춤형 에듀테크 기술이 발달한 것이죠. 이 정부들어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등 평가를 전수조사에서 표집조사로 바꿨습니다.

따라서 교육정책 당국이 어느 학교, 어떤 아이들의 학력이 구체적으로 어느 수준에 있는지 파악 못하고 있습니다. 완전히 깜깜이 상태예요. AI 등 에듀테크를 이용하면 개별 학생, 소집단이나 학교 단위도 낮은 비용으로 정확하게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서초구, 평택시, 포항 이런 곳 기초자치단체장들이 AI, 빅테이터 기업들과 제휴를 맺고 영세민 자녀나 기초학력이 떨어지는 친구들한테 지원해주고 있는데 성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교육 선진국의 ‘에듀테크’ 기술, 한국에도 정착시켜야

- 보수우파가 지난 교육감 선거에서 패배한 원인을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후보 분열입니다. 소위 좌파교육감들이 얻은 득표율을 보면 35% 정도, 많아야 40% 정도 됩니다.

나머지 다른 후보들이 얻은 득표는 60~65% 정도 됩니다. 결국은 좌파교육감이 잘했다기보다 나머지 후보들이 분열됐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 부분은 이견이 없을 것 같습니다. 언론 문제도 있었다고 봅니다.

보수적 관점을 가진 언론들도 “우파 후보 난립”이라는 기사 제목을 붙이는데 2014년 제가 경기도교육감 선거에 출마했을 때를 회상하면 저는 당시 우파 후보는 저 혼자였다고 생각합니다. 정치권 용어를 빌리면 ‘반문재인’하면 온갖 사람들이 다 들어갑니다. 거기에는 진보, 보수, 좌우가 없겠죠.

언론에서 보수 후보로 분류됐던 분들이 반전교조, 반좌파일지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보수우파 후보는 아니었다고 평가합니다. 그러니까 우파가 분열됐다는 것은 정확한 표현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우파시민사회에서도 누가 정말 보수교육감 후보인지 정체성을 파악하고 그 사람이 특정될 수 있게 노력했다면 좌우 대결에서 우파 후보가 그렇게 맥없이 나가떨어지지 않았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그 당시 득표율이 26%였고 이재정 교육감은 36%, 즉 제가 120만 표 정도, 이재정 교육감이 160만 표 정도 받았을 거예요.

가령 서울이면 서울, 부산이면 부산, 경기면 경기에서 보수교육감 대표가 누구라는 것을 언론이 제대로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하나가 보수 당의 문제입니다. 교육감 선거가 정치적 중립이라는 자구 그대로 해석해 관여하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시민사회 쪽과 한 몸이 돼서 자연스럽게 협조가 잘 됐죠. 당의 협조 없이 선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최근에는 국민의힘도 일선 당협위원장들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대처하자는 분위기가 있다고 합니다. 

TV조선 시사프로‘ 이것이 정치다’에 출연한 조 전 의원
TV조선 시사프로‘ 이것이 정치다’에 출연한 조 전 의원

보수교육감 단일화 실패 원인은 분열과 무관심

- 지난 2014년 출마해서 경기교육감에 실패하셨고, 2022년도 서울시교육감 출마 의사를 밝히셨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여쭙겠습니다. 계속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시는 이유가 뭡니까?

일각에서는 좌파 전교조가 망친 교육을 바로잡으려면 교육 전문가가 출마해야지 정치인들의 출마는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있는데 이 점은 또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교육정책의 중심이 항상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국민이라는 교육 수요자가 중심이 돼야 한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교육계 인사들의 이 말은 교육 공급자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자는 말로밖에 들리지 않습니다.

시도지사는 공무원 출신들만 해야 합니까? 저는 우리나라 교육계 인사들이 먼저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분들 자신이나 그분들이 가르쳤던 제자들이 선생님 아닙니까? 이 나라의 참담한 교육 현실, 먼저 책임감부터 갖는 것이 도리 아닌가요?

교육계 출신들부터 먼저 반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선거에 출마할 분이 정치인은 안 되고 교육계 인사만이 후보가 돼야 한다는 주장은 위선입니다. 선출직은 그 자체가 정치인입니다.

선거는 정치 행위의 가장 중심 활동입니다. 저는 오히려 “교육감은 정치인이다. 나도 정치한다”라고 선언하는 것이 선거에 나가는 사람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비록 선거에 출마하더라도 저처럼 평소 이런 선거는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양심상 맞는다고 봅니다.

세계적으로 교육감 선거를 직선으로 하는 나라가 몇 안 됩니다. 이것은 지방자치 원리에도 맞지 않습니다. 여기에도 교육계의 위선이 있습니다. “아니, 교육감을 시도지사가 임명한다고?” 이런 말을 하는데요, 한번 생각해 봅시다. 그렇다면 대통령이 교육부 장관 임명하는 것은 괜찮다는 말인가요? 

민주주의 역사와 지방자치 전통이 오래된 나라들을 보면 지방단체장이 교육 수장을 임명하는 나라가 훨씬 많습니다. 지방자치 왜 합니까? 살기 좋은 동네 만들기 위해 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물어봅시다. “선생님 동네는 살기 좋은가요? 왜 살기 좋다고 하시나요?” 하면 대답의 대부분이 “범죄로부터 안전하다” “교육환경이 좋다” 이 두 가지 기준이 압도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장이 치안과 교육을 책임지는 겁니다. 교육감을 (교육계에서) 선출해야 한다는 분들은 선거, 선거제도, 지방자치제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막상 선거에 출마하면 어찌 됐든 시도지사 후보나 국회의원, 당협위원장에 기대려고 합니다. 정치인은 배제하자면서 정치인에 기대려 하는 그런 위선은 안 된다고 봅니다. 

- 시민단체가 개입해 보수 후보 난립을 더 부추긴다, 단일화를 더 어렵게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꼭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시민단체가 없었다면 그 후보들이 자율적으로 문제없이 단일화했을까요?

중요한 것은 출마하려는 후보들이 이 선거의 의미를 잘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선거가 얼마나 위험한 선거인지 알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보통 교육감 선거에 나서는 분들 연령이 50대 후반에서 60대 정도 됩니다.

자기 인생에서 실패를 만회할 수 없는 나이에 교육감 선거라는 큰 선거에 뛰어드는 겁니다. 서울만 하더라도 선거비가 한 40억 정도 듭니다. 그 정도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분들 몇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그것을 감당하기 힘든 분들이 선거를 우습게 보고 출마합니다. 그러다 보니 교육감 선거 끝나면 패가망신한 후보가 한둘이 아니에요. 어떤 분은 부인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또 어떤 분은 노숙자가 된 경우도 있고요,

신용불량자가 된 분은 한둘이 아닙니다. 저는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분들이 이 부분은 반드시 숙고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제가 큰 선거 작은 선거 다 치러본 사람 아닙니까? 

또 한 가지,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신 분들은 대개 순진합니다. 교육계에서 자신이 좀 알려졌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출마하는데, 그렇다고 국민 몇 퍼센트나 알까요?

교육계에서 한 30% 정도가 아는 유명인사(?)라 칩시다. 교육계와 그 가족들, 그들과 관계 있는 분들이 전체 유권자 중에 차지하는 비율이 한 10% 정도 될까요? 그 안에서 30%를 안다? 그러면 유권자 전체 중에서는 그 후보를 3% 정도 안다고 생각해야 하는 겁니다.

그것도 최대로 생각해서요. 그 좁은 커뮤니티에서 이름 좀 알려졌다고 자신이 대단한 인지도가 있다고 착각해요. 지난 서울시교육감 선거 문용린 교육감이 재선에 도전할 때 고승덕 변호사가 출마했습니다. 문 교육감이 고승덕 후보 딸 문제가 터지기 전 막판에는 고 후보에 사실상 뒤졌습니다.

그러니까 현직 교육감에 장관까지 한 분조차 대중적인 인지도에서 고승덕이란 사람한테 뒤떨어졌던 겁니다. 출마하려는 분들 자신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고 합리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고 봐요. 물론 쉽지 않겠지요. 옛날 골드러시 때, ‘금열병(gold fever)’이라는 게 있었거든요.

금열병에 걸려 아무것도 눈에 안 보이는 그런 상태가 나중에 옵니다. 시간이 있는 지금 출마 여부를 판단하는 게 낫다는 조언을 해주고 싶습니다.

- 그 말씀 들으니 역설적으로 조 전 의원님 자신감이 느껴집니다.
이름이 거론되는 분들 중에서 제가 그나마 조금 낫다고 생각하기는 합니다. 저는 그나마 꾸준히 방송에 출연하고 있으니까요. 방송은 중요한 역할을 해요.

부산시장의 박형준 후보 같은 경우는 방송이 만든 시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이준석 당 대표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죠. 선거란 정기적으로 방송에 출연해 얼굴을 알려도 어렵습니다.

두 번째로 선거를 정말 모르는 사람들이 출마한다는 게 문제예요. 이 선거는 광역단위 선거예요. 시도지사 선거나 시도교육감 선거나 규모는 똑같습니다. 하지만 시도지사 선거보다 교육감 선거가 훨씬 더 어려운 선거입니다.

시도지사들은 선거 전문조직인 정당의 지원을 받아요, 반면 교육감 선거는 정당 지원을 못 받고 비용도 훨씬 많이 듭니다. 시도지사들은 선거구 내 당협위원장들의 사무실 등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감 선거의 경우 후보 혼자 다 커버해야 합니다. 짧은 기간에 넓은 선거구의 선거책임자, 조직책임자를 자기가 다 임명해야 합니다. 쉬운 일 아닙니다. 후보 개인이 미리 조직한다고 서둘러도 될 일이 아니고요.

시도지사 선거의 경우 적어도 재선 삼선 이상을 한 국회의원 출신이라든지, 아니면 인구 백만 가까이 되는 성남, 창원 등 규모가 큰 자치단체장을 지낸 사람들이 출마합니다. 선거의 귀재라고 할 수 있죠.

본인뿐만 아니라 참모들도 프로들입니다. 그런데 교장, 교수 좀 하다가 또는 교육계에서 무슨 국장을 하다 갑자기 출마한다고요? 선거 비용은 오죽 많이 듭니까? 수백만 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수십억씩 드는 선거를 치를 능력이 있을까요?

까딱 잘못하면 선거법 위반 여부에 휘말립니다. 광역선거이기 때문에 후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선거법을 위반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모두 따져보고 출마해야 하는데, 아마추어들이 너무 생각 없이 선거에 뛰어들어 신세를 망치는 일들이 벌어져요. 안타깝습니다. 

- 조전혁 하면 아마 전교조 명단 공개 사건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국민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돌이켜보면 후회되는 점은 없으신가요?
국회 면책특권 뒤에 숨어 영악하게 할 수도 있었겠다 하는 정도이지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지금도 학생 학부모들의 알 권리가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사의 노동권도, 교사의 수업권도 학생 학부모가 가진 ‘시원적(始原的)’인 권리인 교육권에서 파생한 권리입니다. 교사는 학부모가 국가에 위임한 교육의 내용 안에서 가르쳐야 합니다.

그러나 전교조는 집단의 신념을 공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무단으로 주입시켜 왔습니다. 폐쇄된 교실이란 공간 내에서 미성년자인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한 이념을 전파하는 행위, 저는 이것은 학대라고 생각합니다.

국민과 학부모들이 적어도 어느 학교 어느 교사가 어느 단체에 속해 있다는 것 정도는 기본적인 알 권리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한 일은 역사의 평가에 맡기겠습니다. 

- 그래도 가족들은 큰 고통이었을 텐데요.
초등학교 같은 반에서 만나 지난 50여 년을 함께 한 아내가 저를 많이 사랑합니다. 하하. 평생 제가 살아온 모습을 봤기 때문에 크게 놀라지는 않았어요.

정치적 역량 필요한 교육감 선거, 교육자들에게 무리

- 교육감 직선제가 말씀하신 것처럼 탈정치화도 안 되고 오로지 개인의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계속 이런 식으로 가야 합니까? 
말씀드린 대로 교육감 선거는 폐기돼야 합니다. 해서는 안 될 선거에 사회적 경제적 자원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교육감 선거를 통해 민주주의의 좋은 점이 교육에 반영되는 것도 아니고 교육의 정파성은 정파성대로 더 강화되고 있습니다. 갈등을 위해 국민의 혈세를 쓰는 셈이죠.

가장 고약한 것은 교육제도의 안정성이 무너졌다는 점입니다. 교육감 선거 결과에 따라 교육 내용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차라리 교육감을 임명한다면 아마 민주당조차 전교조 같은 극좌 교육단체 출신을 교육책임자로 임명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대안으로 지방선거 러닝메이트를 자주 언급하기도 하는데요.
어려울수록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이 맞습니다. 임명제가 정답에 가까운 모범답안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밝히고요. 러닝메이트를 하면 시도지사에게 변고가 생겼을 때 교육부시장, 교육부지사가 시장이나 지사를 하라는 얘기인가요?

그건 아니잖아요. 시도지사가 임명하는 게 맞아요. 러닝메이트를 지명하는 시도지사의 입장에서는 자기 말 잘 들을 뿐만 아니라 득표에 도움이 되는 사람을 지명하려 할 겁니다. 러닝메이트 하면 교육계 사람들이 더 정치권에 종속될 겁니다. 

- 임명제를 하면 지방자치를 핑계로 너무 호족화 되는 것 아닙니까?
임명은 선거가 끝난 후에 합니다. 자치단체장들이 선거 유불리에 관계 없이 능력 있고 명망 높은 사람을 임명하려 하지 않겠어요? 선거야말로 지방 호족을 만드는 제도죠. 

- 명분도 중요하지 않습니까?
우리보다 지방자치를 더 안정적으로 훌륭하게 하는 선진국에서 다 그렇게 하는데 왜 우리만 직선제를 해서 교육계를 완전히 정치 난장판으로 만들어야 되느냐 이거예요. 저는 임명제가 더 훌륭한 명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8년,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시민들이 훨씬 더 잘 평가하고 있지 않습니까? 조희연 교육감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좌파교육감들이 한 것 중에 생각나는 것은 혁신학교 하나뿐이죠. 그런데 학교가 혁신이 됐느냐?

혁신학교 한다면 주민들이 나서서 반대하고 데모합니다. 안 된다고 삭발하는 학부모도 있어요. 그게 어떻게 성공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까? 완전한 실패라고 봐야지요.

또 하나, 그렇다면 이 분들이 교육 수장이 되어 대한민국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아졌느냐는 거예요. 물론 100% 이 분들만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학력이 계속 떨어진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학력 격차도 더 커졌습니다. 우리는 보통 어떤 정책을 펼 때 효율성을 추구하면 형평성이 깨지고 형평성을 추구하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말을 하죠. 그럼 어느 하나라도 잘 돼야 평균치 아닙니까?

소위 평균 학력이라는 효율성은 효율성대로 떨어지고, 학력 격차라는 형평성은 형평성대로 떨어졌다, 이것을 뭐라고 표현하면 됩니까? 완전히 실패했다는 것이지요. 교육정책의 또 다른 가치인 다양성은 증가했나요?

그렇지 않아도 획일적이라는 비판을 받는 교육이 더 획일적이 돼 이제 ‘교육 전체주의’라고 해도 될 정도로 다양성이 죽어버렸습니다. 교육 목표 중 무엇 하나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 말씀하신 대로 좌파교육감으로 인해 교육이 완전히 실패했는데도 계속해서 진보좌파 교육감들이 당선되고 있는 현상은 어떻게 설명해야 합니까?
똘똘 뭉친 소수의 힘과 유권자들의 무관심입니다. 과거 운동권들이 학교 전체를 장악하는 데 다수가 아니었습니다. 제가 80년대 대학을 다녔는데 대학마다 운동권이 꽤 많았어요.

몇 년 후배들이 한총련 학번인데, 전체 대학생 중에는 소수였지만 똘똘 뭉쳐 있었기 때문에 학교 헤게모니를 항상 장악했습니다. 마찬가지로 교육계도 전교조에 더해 노조, 진보단체 이런 사람들이 똘똘 뭉쳐 단결된 소수가 흩어져 있는 다수를 이기는 상황이 반복되는 것이지요.

소위 깨시민, 깨시민 하는데 시민들이 교육정책과 교육감 선거에 관심이 없으니까 이런 무관심 속에서 똘똘 뭉친 소수가 득세하게 되는 겁니다. 유권자 시민들이 깨어나기를 소망합니다.

- 내년은 선거의 해입니다. 대선과 지방선거, 교육감 선거가 있는데 전망을 어떻게 하십니까?
이 정권이 10년은 더 갈 수 있다고 걱정했는데 워낙 빨리 정체가 드러났어요. 제일 큰 일조를 한 게 조국 전 장관입니다.

소위 조국 사태를 통해 국민들이 이 나라 진보좌파들의 민낯을 생생하게 봤습니다. 여태까지는 진보가 도덕적으로 우월하다고 생각했잖아요.

하지만 막상 들여다보니 저자들은 더 추악하다는 배신감이 컸고, 또 너무 무능하다는 것을 몸소 체험한 겁니다. 지난 4년을 돌이켜 보면 이 정권의 독선과 무능이 국민 삶을 너무 피폐하게 만들었어요.

소위 586 운동권 DNA에 박혀 있는 조선 사림과 같은 정신세계? 편협한 세계관(경제, 역사, 정치 등)이라고 할까요. 그것을 국민들이 생생하게 알게 됐지요. 어찌 됐든 정권을 유지할 것인가 교체해야 할 것인가, 여론조사를 보면 계속 45 대 55 정도로 정권교체 여론이 많습니다.

그 여론이 점점 더 커질 겁니다. 여론 지형상 정권교체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선 후 불과 3개월도 되지 않아 지방선거와 교육감 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이 두 선거도 대선 결과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이 두 선거에서도 무능과 위선을 심판하자는 압력이 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