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연은 ‘방어’ 김건희는 ‘스토킹’ “공영방송이 편파‧왜곡의 진원지”
조동연은 ‘방어’ 김건희는 ‘스토킹’ “공영방송이 편파‧왜곡의 진원지”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1.12.08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공정방송 국민감시단’ 8일 1차 모니터링 보고서 발표

내년 3월 치러질 20대 대선을 위해 언론 보도를 감시하기 위해 지난달 29일 발족한 ‘불공정방송 국민감시단(최철호 운영위원장(KBS직원연대 대표, 이하 국민감시단)’이 8일 1차 모니터링 보고서를 발표했다.

국민감시단은 공영방송인 KBS, MBC, 연합뉴스, YTN, TBS 등 5개 정부 및 지자체 투자 TV, 라디오를 대상으로 대학생 모니터단을 운영, 분석한 가운데 총 64건의 편파·왜곡 방송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모니터 기간 : KBS‧MBC 11월 29-12월 4일/연합뉴스, YTN, TBS 12월 1일-12월 4일)

국민감시단은 먼저 “대선이 가까워지면서 공영방송사들의 편향성과 불공정 정도가 매우 심각한 수준임이 확인되었다. 이들의 행태는 때로 매우 노골적으로, 때로 교묘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면서 “이러고도 이들 공영방송사가 권력으로부터 독립된 공영방송이라고 할 수 있는지 국민들로 하여금 깊은 회의감을 갖게 하기에 충분했다”고 총평했다.

이어 “정치적으로 지난 주 가장 중요한 두 개의 이슈는 민주당의 조동연 교수 영입 관련 논란과, 국민의힘의 선대위 구성과 관련된 논란이었다”며 “조동연 교수의 논란은 최근 보기 힘든 치열한 프레임 전쟁이 벌어진 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조동연 교수가 영입된 자리는 집권당의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장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대통령 후보를 홍보하고 그가 왜 대통령이 돼야 하는가에 대한 메시지를 만들고 전달하는 사람”이라며 “한 여성이나 개인에 대한 문제 제기가 아니라, 향후 대한민국을 이끌 대통령 후보에 대해 말하고 설득하는 것, 그리고 그런 행위가 얼마나 신뢰가 있을지에 관한 문제”라고 서두를 꺼냈다.

국민감시단은 그러면서 “이 이슈에서 수비하는 쪽은 민주당”이라며 “프레임을 바꾸고자 했던 민주당은 대통령 선거대책위원장의 신뢰라는 문제의 본질을 개인의 사생활로 몰아간다. KBS, MBC, 연합뉴스, YTN, TBS는 이 민주당의 프레임만 인용하는데 바빴다”고 지적했다.

또한 “황당한 것은 공영방송사들 어디를 봐도 조동연 교수의 사생활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라며 “조 교수 논란의 본질, 남편을 속인 문제나 경력에 대해 제기되는 의문 등 신뢰성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그런 상황에서 가짜뉴스니, 고발하겠다느니 하는 민주당의 입장을 전하기만 바빴다”며 “연합뉴스는 거꾸로, 조교수 소개 시 마치 여당 측 말을 인용한 듯 '흠잡을 데 없는 이력과 상징성' 등으로 조교수를 치켜세우는 데 앞장섰다”고 분석했다.

국민감시단은 “조동연 교수 논란과 비교해 공영방송사들은 국민의힘 선대위 구성 관련 이슈를 보도하는 태도는 완전히 달랐다”면서 “먼저 KBS는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한 마디 한 마디를 중계하듯 전하면서 온갖 자의적 해석과 편견을 섞어 넣었다”고 비판했다.

국민감시단은 또한 KBS 보도는 불난집 부채질 형 중계방송이었다고 지적했다.

국민감시단은 “주진우 라이브, MBC 뉴스데스크, MBC 김종배의 시선 집중, 연합뉴스, YTN, TBS김어준의 뉴스 공장은 모두 국민의힘 선대위 갈등 관련 주제로 채우면서 마치 정치적으로 엄청난 문제가 발생했고,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자질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처럼 몰아갔다”고 평가했다.

국민감시단에 따르면 MBC 뉴스데스크의 경우, 11월 29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잠적을 톱기사로 세우고 리포트 2개로 중점 보도하는 등 야당에 불리한 이슈를 확대하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기사 내 용어도 여당의 선대위 구성을 둘러싸고 갈등이 발생한 당시(이재명-이낙연 후보 갈등) 전혀 사용하지 않던 "민망한 일이죠" "파리떼들에 포위돼 있다" "문고리 3인방" "이러다 공멸" 등의 자극적인 표현을 반복해 사용했다.

또한 김병준 국민의힘 상임선대위원장에 대해서는 “능력이나 행보를 놓고 논란이 불거질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는 등 구체적 근거 없이 폄하하며 부정적으로 보도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의 조동연 여당 선대위원장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보도만 했다고 주장했다.

국민감시단은 “MBC뉴스데스크는 12월 3일 여야 후보 동정 리포트에서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공약과 당내 경쟁자였던 정세균과의 화합을 강조한 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당 대표와의 갈등만 강조해 편향성을 드러냈다”며

“특히 윤석열 이준석의 만찬 회동을 보도하며 앵커가 “어렵게 회동이 성사되긴 했지만.. 갈등의 골이 생각보다 깊어진 것 같다”고 자의적으로 해석했으나, 그 직후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 회동 결과와 완전히 반대되는 결과였다”고 꼬집었다.

도 넘는 편파, 야당 후보 측은 불리하게’, 여당 후보 측은 유리하게

국민감시단은 아울러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는 김어준 진행자가 국민의 힘 내부 갈등과 관련해 ‘(이준석 대표)본인이 공간이 없다. 투명인간 취급받고. 그런 것 아니겠어요?... 당 대표 대우를 제대로 안 해 준 것 아닙니까? 그냥 딱 잘라 말해서’. 라며, 초대된 야당 게스트의 말을 수시로 중단시키고 자신의 의도를 기정 사실화하며, 강요하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국민감시단은 “프로그램 진행자는 야당 사정을 정확히 아는 위치에 있지 않다. 그런 만큼, 시청자들이 궁금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 형식이 되어야 하나, 진행자 개인 판단을 기정 사실화하며, 야당 출연자가 자신의 의도에 맞게끔 답변하도록 지속적인 시도를 반복했다”면서 “이런 인물이 어떻게 공영방송사 진행자를 장 기간에 걸쳐 진행해오고는 이해할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감시단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는 ‘이준석 대표가 당에 복귀해 봤자 전에처럼 국민의 힘의 영향력을 끼칠 수 없고 식물대표로 활동할 것’이라고 확정적으로 발언했다”며

“여당에게 불리한 이슈는, 본질적 내용이 무엇인지 전혀 다루지 않으면서 여당의 입장만 전하고, 야당에 관한 이슈는 구체적 정보가 없는데도 확인되지 않는 의혹을 다수 다루는 행태는 이재명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의 이른바 '낙상 사고'와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이른바 '비리 의혹'에서도 명확히 드러났다”고 분석했다.

국민감시단은 “김혜경씨가 '낙상 사고'를 당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후 그 '낙상 사고'의 진실에 관해 많은 의문이 제기된 적이 있다. 그러한 의혹이 확산 데에는 관련 사실을 객관적으로 증명하지 않은 이재명 후보측의 태도도 큰 원인을 제공했다”면서

“민주당이 스스로 공개한 자료만을 내놓으면서 의혹을 차단하겠다는 의지만 드러내기도 했다. 공영방송사들은 오로지 민주당의 협박성 경고만을 잇따라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면 김건희씨의 '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거의 스토킹에 가까운 집착을 보였다. 특히 KBS 주진우 라이브 등 라디오 프로그램에서는 김건희씨가 언제나 대중 앞에 나올 것인가? 왜 나오지 않는가 등을 따지면서 마치 죄를 지은 것이 있어서 그런다는 듯한 이미지를 만들고 있습다”며

“김건희씨가 정황상 비리에 연루돼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는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혐의가 확정된 것이 없는 상황에서 김건희씨만 그렇게 스토킹에 가까운 집착을 보이면서 추적하고, 또 왜 나오지 않느냐고 집요하게 집착하는 것은 전혀 균형적이 아니며, 정상적이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국민감시단은 MBC <뉴스데스크>와 관련해선 “12월 1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기사에서 윤석열 후보 부인을 반복해 언급하여 부정적 분위기를 조성했으며, 여야 선거캠프 막말 기사 등에서 야당에 불리한 내용 위주로 보도하고.

이어 다음날엔 국민의힘 내분을 2꼭지로 집중 보도하고 윤석열 후보 동정 보도는 거의 하지 않은 반면,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메시지를 충실히 전하면서 안정적인 이미지 부각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여당 대통령 후보의 부인에 관한 사항은 '사생활' '가짜뉴스' 등의 프레임을 내세우면서, 문제의 본질은 전혀 다루지 않고 민주당의 입장을 전하기만 했다”면서 반면에 “야당 대통령 후보 부인에 관한 의혹은 그에 관해 구체적으로 범죄혐의가 확정된 것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무수히 범죄가 입증되기라도 한 것처럼 보도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감시단은 “12월 첫 주 공영방송사들의 편파 방송은 도를 넘어 있었다. 마치 정권과 운명을 함께 하는 듯 한 이들 공영방송사들은 더 이상 공영방송사가 아님을 스스로 드러내고 있었다”며 “이들의 편파 방송 행태는 국민의 참정권을 훼손하는 매우 위중한 사안인 만큼, 조속히 시행해 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