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왜 이러나… “윤석열 정부와 여당, 공영방송지배구조 민주당 안 수용해야” 윤석민 교수 칼럼 ‘논란’
조선일보 왜 이러나… “윤석열 정부와 여당, 공영방송지배구조 민주당 안 수용해야” 윤석민 교수 칼럼 ‘논란’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2.05.20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노동조합 “윤석민 교수 궤변 배설 실어준 조선일보 규탄한다” 반발

조선일보에 실린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의 <그래도 공영방송 지배구조는 개혁하는 게 옳다>란 제목의 20일자 칼럼이 논란을 낳고 있다.

윤 교수 칼럼 내용이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공영방송 25인 운영위원회’ 법안을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해서다.

윤 교수는 글에서 민주당이 이사회 인원을 25명으로 확대하는 공영방송운영위원회를 골자로 하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안을 담은 법안을 발의했다며, “민주당이 이 시점에 이 안을 들고나온 의도는 자명하다. 공영방송 지배권을 순순히 내주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혁은 옳은 일 ▲ 적절한 보완을 전제로 이 안이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실제로 개선할 수 있기 때문 ▲ 새 정부야말로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개혁할 적임자이기 때문 ▲ 이 안은 이른바 ‘노영방송’을 바로잡는 데 기여할 것 등을 이유로 “속셈에도 불구하고, 필자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새 정부·여당이 큰 틀에서 이 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국민의힘과 우파 성향의 언론 관련 시민단체, 공영방송에 종사하는 현직 언론인들은 민주당이 발의한 관련 법안을 독소조항 등을 이유로 강력 반대 입장을 취해왔다.

법안에 따르면 결국 공영방송이 친 민주당, 친 언론노조 성향 인사 다수로 채워져, 야권의 영구장악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이 때문에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한 공영방송 관련 법안을 놓고 조선일보가 갑자기 민주당 측 입장을 손들어 주는 칼럼을 게재한 이유를 놓고도 궁금증이 일고 있다.

특히 친 민주당 친 언론노조 성향의 일부 매체는 조선일보의 윤 교수 칼럼을 민주당 법안의 정당성을 증명하는 근거로 활용하는 모양새다.

미디어비평 매체인 미디어스는 이날 <조선일보에 게재된 '공영방송 운영위원회' 정당성>이란 제목의 관련 기사로 조선일보와 윤 교수 주장에 큰 관심을 보였다.

KBS노동조합은 윤 교수의 주장을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KBS노조는 성명을 내어 “(법안) 본질은 민노총 언론노조와 민주당이 공영방송을 영구히 장악하겠다는 속셈”이라며 “지난 문재인 정권 5년 동안 조선일보 등 보수신문에 지속적으로 칼럼을 게재하며 마치 자신이 보수세력의 1급 투쟁 브레인인양 행세를 해왔다는 평가를 받아온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가 드디어 윤석열 정권이 들어서자 친 민노총 본색을 드러냈다”고 반발했다.

조선일보 홈페이지 캡처
조선일보 홈페이지 캡처

- 이하 KBS노동조합 성명 전문 -

"공영방송을 민노총에 상납하라?”

윤석민 교수 궤변 배설 실어준 조선일보 규탄한다!

지난 문재인 정권 5년 동안 조선일보 등 보수신문에 지속적으로 칼럼을 게재하며 마치 자신이 보수세력의 1급 투쟁 브레인인양 행세를 해왔다는 평가를 받아온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가 드디어 윤석열 정권이 들어서자 친 민노총 본색을 드러냈다.

윤석민은 오늘 조선일보 칼럼(5월20일자) “그래도 공영방송 지배구조는 개혁하는 게 옳다”에서 민주당과 민노총 언론노조가 5월 국회 통과를 목표로 하는 25인 운영위원회 안을 윤석열 정권이 받아들여야 한다는 궤변을 늘어놓았다.

25인 운영위원회 안은 현행 KBS 이사회와 MBC 방문진을 해체시키고 그 자리에 25인으로 구성되는 운영위를 만들자는 것이다. ‘정치적 후견주의’를 막을 수 있다는 그럴듯한 ‘야바위 사탕발림’을 해놨다.

하지만 본질은 민노총 언론노조와 민주당이 공영방송을 영구히 장악하겠다는 속셈이다. 25인중 2/3가 넘는 최소 17인을 민주당과 민노총 언론노조 세력이 지지하는 세력들로 채워 윤석열 정권에서도 공영방송을 영구히 장악하겠다는 간계다.

이런 주장을 윤석민이 아무 일 없다는 듯이 조선일보에 마음놓고 ‘배설’ 했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지난 문재인 정권 5년 동안 민노총 언론노조에 장악당한 KBS, MBC 등 우리나라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해 투쟁해온 모든 시민, 사회, 노동단체를 향해 가운데 손가락을 들어보이며 ‘엿 먹어라’ 는 ‘빅엿 퍼포먼스’를 하는 게 아닌가?

 윤석민에게 경고한다!

우리는 이런 윤석민의 뻔뻔한 궤변을 철저하게 응징하겠다. 가운데 손가락을 들어보이면서 ‘엿 먹어라’는 ‘빅엿 퍼포먼스’를 윤석민보다 우리가 더 끈질기게 더 잘할 수 있음을 윤석민은 알아둬야 할 것이다.

 조선일보도 각성하라!

대한민국은 누구나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는 ‘언론자유’ 국가이다. 하지만 보수 정론지를 표방하는 조선일보가 공산당원의 일방적인 궤변도 실어주나? 윤석민이 공산당원인지 아닌지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윤석열 정권이 공영방송을 민노총 언론노조에 상납하는 25인 법안을 받아라” 는 뉘앙스의 윤석민 궤변배설은 이와 별반 다르지 않다. 문재인 정권 5년 동안 아스팔트에서, 뜨거운 8월 땡볕 국회 앞에서 언론중재법 반대 투쟁을 벌여온 우리는 잘 안다.

 윤석열 정권에도 요구한다!

대통령실 홍보수석실 인선부터 특정 재벌기업의 영향력에서 자유롭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더니 결국 윤석민 궤변 사태까지 터졌다. 지난 문재인 정권 5년 동안 뭐하다가 갑자기 나타나 자신이 마치 ‘만주 독립운동가’ 인것처럼 사이비 행세를 하는 자들이 활개를 치고 자리 하나 꿰어차려는 썩은 냄새가 벌써부터 진동하지 않는가? 우리는 그들을 ‘만주 개장수’ 라고 부른다. 윤석민도 우리에게는 그런 부류로 보인다. 그런 자들이 대통령실 주변에서 설칠수록 윤석열 정권의 언론정책은 친 민노총화 되어 민노총 언론노조에 투쟁진지를 활짝 열어주는 어리석음을 반복할 것이다.

우리는 뜻을 같이하는 모든 시민, 법조, 사회, 노동단체와 함께 윤석민과 조선일보를 응징하겠다.

공영언론을 민노총 언론노조의 손아귀에 다시 집어 넣어주자는 궤변을 마구 ‘배설’하는 자는 이제 설 자리가 없음을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다.

우리는 ‘말로만, 글로만’ 투쟁하지 않는다.

조선일보에 ‘글로만 배설’ 하는 윤석민과 이를 무개념으로 실어준 조선일보는 이번 사태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모든 책임을 져야할 것이다.

윤석민, 조선일보!

정신 차려라!

2022년 5월 20일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