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모 미디어개혁특위 “야당의 ‘공영방송 운영위 도입안’은 병폐 양산 개악안”
정교모 미디어개혁특위 “야당의 ‘공영방송 운영위 도입안’은 병폐 양산 개악안”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2.08.1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후반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위원장으로 선임된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올가을 정기국회에서 공영방송제도 개편을 논의해 연내 관련법을 통과시키겠다고 밝힌 가운데, 국민의힘 여당과 일부 시민사회에서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야당의 개편안이 사실상 공영방송 영구장악을 위한 꼼수라는 의혹에서다.

이런 가운데 ‘사회정의를 바라는전국교수모임(정교모)’ 미디어개혁특위는 18일 성명을 통해 “야당의 "공영방송 운영위원회" 도입안, 우리 언론 환경과 맞지 않는 제도로 병폐만 양산하는 개악”이라며 비판에 나섰다.

정교모 미디어개혁특위는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공영방송지배구조 개선법 개정안'을 밀어 붙이고 있다. 국회 과방위원장 정청래 의원과 당 대표 선거에 나선 이재명 의원도 같은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며 “이 법안은 공영방송(KBS, MBC, EBS) 이사회를 ‘운영위원회’로 바꾸고, 운영위원은 25명으로 현 이사회 9명보다 대폭 증원한다는 것이 골자”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치후견주의’로 임명한 이사들이 사장을 추천하는 방식에서 정치권, 공영방송 종사자, 직능 단체, 학계 등 다양한 참여자들이 추천하면 정치권의 영향력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의 주장”이라며 “그러나 독일이 원조인 공영방송사 ‘운영위원회’ 제도는 우리와 시발점부터 다르다”고 주장했다.

미디어개혁특위는 구체적 이유로 “첫째, 독일은 10세기부터 유래한 게르만 고유의 자치제도 이해당사자 참여 확대를 위해 대규모 운영위원회(최대 60명)를 가동하고 있으며, 이에 참여하는 독일의 시민 사회단체들은 높은 독립성과 도덕성을 갖고 있다”면서 “2017년 문재인 정권 출범직후 언노련 등 친정부 단체들이 자행한 공영방송 이사회 파괴 등 홍위병 행태와는 비교를 불허한다”고 밝혔다.

이어 “둘째, 독일의 정치체제는 연방제와 의원내각제이다. 연방의회에서 기민당, 사민당, 녹색당 등 정당들은 연정과 합의를 통해 정권을 유지하는 반면 우리는 대통령이 책임지고 국정을 이끈다”며 “정치 제도와 환경, 문화가 전혀 다른 나라로부터 공영방송 지배구조만 단순 도입하면 반드시 문제가 발생한다”고 우려했다.

계속해서 “정치권이 공영방송사에 대한 영향력 확보에 필사적일때 시민사회 단체들은 물론 직능, 학술 단체까지 정치에 오염될 소지가 크다”면서 “또한 운영위원회 참여를 위한 유관단체들의 끊임없는 로비로 인해 공영방송사들뿐만 아니라 주변 단체들까지 지금보다 더 정치에 휘둘리게 될 가능성도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개혁특위는 “국민은 무엇보다 더불어민주당이 새삼스럽게 지금에 와서 그런 주장을 하는지 의아하게 생각한다”며 “애당초 공영 방송지배 구조 개혁은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시절 핵심 공약이 아니었던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집권기간 내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가 막상 정권을 잃자마자 독일식 '운영위원회' 제도로 지배구조를 개선하자고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운영위원회 구성안을 보면 약 70%가 자당 지지성향 위원들로 채워질 것으로 보인다. 참으로 속이 뻔히 들여다보이는 후안무치의 정치행태라고 할 수 밖에 없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자신들의 외면으로 추진 명분을 잃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말하기에 앞서 아직도 공영방송 문패를 달고 지독한 편파방송을 일삼는 MBC, KBS의 개혁에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 4월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정문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공영방송 영구 장악법'에 반대하는 릴레이 시위를 벌였던 KBS노동조합, MBC노동조합, 자유언론국민연합, 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 행동하는자유시민, 공영언론미래비전100년위원회 소속 조합원과 회원들. ⓒKBS노동조합 제공
지난 4월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정문에서 더불어민주당의 '공영방송 영구 장악법'에 반대하는 릴레이 시위를 벌였던 KBS노동조합, MBC노동조합, 자유언론국민연합, 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 행동하는자유시민, 공영언론미래비전100년위원회 소속 조합원과 회원들. ⓒKBS노동조합 제공

한편 정청래 위원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여당이 되면 여당 편향 방송을 하고 싶은 유혹이 있고 야당은 격렬히 반대한다”며 “이번 기회에 원천 차단해서 방송 종사자들이 스스로 언론 자유, 방송 자유를 세우는 그것을 제도적으로 만들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이 추진하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은 방송통신위원회 설치 및 운영법, 방송법, 방송문화진흥회법, 한국방송교육공사법 개정안 등 네 가지로, KBS(11인)·MBC(9인) 등 기존 공영방송 이사회를 ‘운영위원회’로 바꾸고 운영위원 정수를 25명으로 확대하는 내용이다.

이 같은 취지의 정 위원장 공영방송제도 개편안 주장에 대해 KBS노동조합은 “'봉숭아 학당' 수준의 제 맘대로 쏟아내는 막말”이라고 강력 반발한 바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