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인민군에 희생된 기독교인 보상돼야
[포커스] 인민군에 희생된 기독교인 보상돼야
  •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22.11.02 0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5전쟁 중에 북한 인민군에 의해 학살 희생된 기독교인들에 대한 국가 보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10월 14일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모퉁이돌선교회가 주관한 ‘순교하는 교회, 선교하는 교회’를 주제로 개최된 선교연구원 세미나에서 발제한 박명수 교수(서울신대 명예교수)는 ‘6·25전쟁 전후 북한 정권에 의한 순교 역사’에 대한 주제로, 해방 전부터 있었던 공산주의와 기독교의 대립부터 한국전쟁 이후 기독교 박해의 역사적 배경과 피해와 사례, 성격을 심도 있게 다뤘다.

박명수 교수는 발제 세미나에서 “한국전쟁 중 교회와 기독교인에 대한 탄압과 학살은 처참하였다. 북한이 3개월간 남한을 점령했다가 본격적으로 퇴각하던 1950년 9월 말을 전후로 가장 광범위하고 집중적인 집단학살이 이루어졌다.

진실·화해위원회는 한국전쟁 기간에 대한 민간인 피해를 조사했지만, 기독교인들의 희생 문제는 본격적으로 다루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기독교 박해는 한국전쟁 후 더욱 잔혹해졌다. 박 교수는 “전쟁 3일 만에 서울을 함락한 북한은 북조선기독교도연맹 부위원장인 조희렴 목사가 원산중앙교회에서 서울함락경축예배를 드렸음에도 그를 검거하고 살해, 이 지역의 교역자와 교인을 검거했다. 

또 권의봉 목사와 천주교 신부도 함께 살해했다”며 “주일예배 외의 행사는 금지된 상황이었고 주일학교도 불가했다. 또 예비검속으로 많은 목사가 이미 검거된 상황으로 예배를 인도할 인도자가 없었다. 많은 교회가 임시 해산, 해체를 결의했다”고 했다.

박 교수는 “서울 함락 후 월남한 이북 출신 목사들은 피난을 떠났고, 이남 출신 목사들은 서울에 남았고, 그 시련은 매우 심각했다. 북한은 기독교민주연맹을 통해 인민군 환영대회를 열고 연맹에 가입해야 신분의 안전이 보장된다고 강조했다. 

이 연맹은 교역자대회를 열어 공산주의를 재교육하고 민주적 기독교를 만들려고 했다”며 “인민위원회 보위부는 목사들을 호출해 사상을 검증하고 전향을 유도했고, 미국 선교사와 관계를 심문하고, 연맹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와 미군 철군에 반대한 이유 등을 물었으며, 자술서를 쓰도록 했다. 이 자술서는 교역자의 납치와 학살에 활용됐다. 또 북한 정권을 지지하는 궐기대회를 열도록 강요했다”고 했다.

그는 “납북시킨 한국교회의 중심 인물들 중 북한 정권에 협조한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결국 북한은 기독교를 친공으로 만들려 했지만, 기독교를 반동단체로 취급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북한은 각 지역에 ‘전직 전과 불량자, 악질 종교 등’을 처벌할 것을 명령했고, 이런 지시에 의해 인민공화국은 기독교인들을 학살했다. 몇 달 뒤 법적 절차를 지키라는 명령이 내려졌는데, 이것은 북한 당국이 불법적이고 잔혹한 학살이 있었다는 것을 공식 인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