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세대를 넘어 세계가 열광하는 K-정치를 해보자”
황우여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세대를 넘어 세계가 열광하는 K-정치를 해보자”
  • 황우여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승인 2024.09.05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보수의 정체성을 올바로 확립해야…”


인터뷰·정리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국민의힘의 전당대회가 막을 올리고 있다. 총선 패배라는 후유증 속에서 치러지는 집권 여당의 전당대회는 말도 많고 탈도 많기 마련이지만 통합의 리더십을 가진 당의 원로 황우여 비대위원장은 이를 원만하게 조율해 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험난할 수밖에 없는 국민의힘이 가는 길은 불확실과 잠재된 갈등으로 점철되어 있다. 하지만 황우여 위원장은 포기하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 정치의 한 단계 업그레이드의 비전을 보여준다. 황우여 위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 이번 전당대회는 국민의힘에 어떤 의미라고 보시는지요?
전당대회가 일정보다 좀 앞당겨졌습니다. 대통령도 오셔야 하고.. 하여튼 이번 전당대회는 총선 이후에 치러지는 것이기 때문에 민의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3년 남은 대통령 임기에 국정과제가 잘 진행이 되어 완비되도록 하는 당 체제도 필요합니다. 제가 와서 보니까 당이 체제를 갖추려면 상당히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뭐랄까… 상당히 많이 약해져 있는 것이죠. 2년 후 지방선거에도 대비해야 하는 점에서 3가지 과제가 있다고 할 수 있어요. 따라서 이번 전당대회에서 좋은 당대표를 선출해 전국 정당으로서 거듭나야 한다는 점에서 당의 역사상 매우 중요한 전당대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국민의힘에 대한 정체성 논란이 있습니다. 당의 원로로서 어떤 제언을 하시겠습니까?
제가 당의 비대위원장으로 취임할 때 몇 가지 제시한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보수 정당이기에 보수의 정통성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죠. 보수로서 지켜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보수 정당으로서 지켜야 할 위치가 무엇인지, 가령 중도를 포섭하기 위해서 외연을 확장해야 한다는 주장은 당연하지만, 그것은 우리가 중도가 됨으로써 포섭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것을 설득해서 중도가 보수나 진보나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때 우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따라서 우리 자신이 보다 완전하고, 보다 강력한 당의 이미지를 형성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당이 서로를 존중하는 애당심이 중요합니다. 

동지애라고 할까요? 그런 것으로 당이 단결되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런 것을 많이 생각해야 하는 것이죠. 우리 국민의힘은 단결하되 당내의 다양한 여러 의견들이 개진되고 그러한 것이 서로를 해하지 않는 애당심과 동지애로 결속되어야 하는 것이죠. 아울러 우리 국민의힘은 정치복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정치 과잉이라고 말들하지만,사실은 정치부재의 상황인 것이죠. 

그러면 도대체 어떤 것이 제대로 된 정치인가를 고민해야 하는 것이죠. 흔히 K-컬쳐라고 해서 우리의 한국 문화와 위상이 세계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왜 정치는 현재 이 수준이냐고 국민들께서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그래서 저는 ’K-정치‘라는 새로운 아젠다를 제시하고 싶은 것이죠. 세계에 모범적인 정치를 상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계가 열광하는 K-정치를 해보자

- K-정치라는 말씀이 흥미롭기도 하고, 비현실적으로도 느껴집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입니까?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품앗이라든지, 정이 매우 많은 문화를 갖고 있지요. 그러한 것을 녹여 내는 정치, 한국적 정서와 한국적 노하우를 잘 응축해 내는 정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중국하고 다른데, 중국은 200년, 300년 가는 나라가 없어요. 대개 100년 정도의 단명한 국가들이었지만, 우리는 나라를 한번 세우면 1천년, 500년을 갔습니다. 세계에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단일성의 군주제를 형성해 왔던 것이죠. 나름대로 깊은 정치적 사고와 관행이 있어온 것이죠.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것을 잘 발굴해서 K-컬쳐와 함께 전 세계가 열광할 수 있는 정치 이론을 개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처럼 500년, 1천년의 역사와 정치, 그것도 백성 위주의 국가를 이끌어 왔다는 것과 수많은 외침에도 불구하고 나라를 유지해 왔는가, 이러한 것이야 말로 정치의 요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러한 것이 우리의 피 속에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외국의 이념에 매몰될 것이 아니라, 우리 자체의 정치적 문화의 정수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되는 것입니다. 저는 그러한 서너 가지를 당에 말씀을 드렸던 것이죠.

- 국민의힘에 청년과 여성들의 참여와 외연 확장이 저조하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어떤 단체가 잘 되려면 , 심지어 영리단체라해도 그 이사진의 1/3이 넘어야 잘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가령 노르웨이 헌법의 경우, 국회의원 정수에 남녀 양성이 동등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 국민의힘이 여성을 정치의 주도적인 세력으로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우리가 살기위해서도 필요하다고까지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여성비율을 최소 30%로 당헌에서도 규정하고 있는 것이죠. 그런 점에서 여성 당원의 의미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다만 청년의 경우는 좀 다르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청년의 경우, 세대 비율에 따라서 당의 직분 구성도 이루어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당이 여러 세대들을 포괄해야지, 꼭 청년으로 주요 당직을 구성한다거나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이에요. 

현재 70세 이상의 노년이 12.3%입니다. 680만 명이 넘죠. 그래서 21대 국회에서는 17명의 70대 이상의 노년의 국회의원들이 있었는데 이번에 그중에 7명이 이제 저희 당이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우리가 4명이 공천 신청했는데 2명이 공천 받아서 2명이 당선됐습니다. 이것은 3분의 1이하로 공천이 이뤄진 거죠. 저는 이것이 좀 우려할 만한 현상이라 봅니다. 노인들은 단순한 수혜 계층이 아니에요. 지금 70대 이상 노인들 중에는 많은 오피니언 리더들이 있고 또 재산과 많은 경험이 있거든요. 

대한민국을 수립한 기간이 되는 세대가 70대 이상입니다. 이제 60대를 노인이라고 보기는 그렇죠. 70대 이상도 적극 정치에 참여해서 인구 비율만큼은 국회의석도 들어올 수 있도록 정치권에서 보장을 해드려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에 장년층인 40, 50, 60대가 주되기 때문에 여기를 배제할 수도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른바 20~30대 청년층에 대해서는 또 그만한 할당을 하되 각 세대 간에 어느 정도 적절한 합리적인 비율이 필요하지, 만약에 쏠림 현상이 나오면 또 그만큼 어려움이 따른다고 생각되는 것입니다. 세대를 넘어 지혜를 구하는 정치를 해야겠지요.

지구당 부활은 필요하나 신중하게 생각할 문제

- 당의 일각에서는 지구당(당원협의회)을 부활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나라마다 정당 시스템이 상이하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려야 할 것 같군요. 정당에는 지구당 그리고 시도당, 중앙당을 위한 당 체제가 있습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그러한 당 조직이 없이 선거 때 당협위원들이 중심이 되는 그런 잠정적 기구로 정치를 해나가는 나라가 있지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영국식의 그러한 거대한 정당 조직을 해 왔는데 사실 국민 부담이 너무 큰 면이 있습니다. 

또 부패의 온상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지적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쇄신의 방향이 원내 정당인 것이죠. 그러면서 또 지구당도 한 역사적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존중하는 것도 필요하기는 합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각 당원협의회가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데 지금 당협 사무실만 설치해도 처벌하고 있죠. 그런 것은 현실에 좀 맞지 않는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이 논의는 되고 있습니다만 이건 입법 사항이고 양당이 합의를 봐야 되기 때문에 완전히 과거처럼 지구당 조직으로 돌아갈 것인지, 아니면 보완책을 내야 할 것인지, 차제에 심도 있는 논의를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2년 뒤 지방선거가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지방정부는 각 지역의 특색과 목표에 따라 각각의 과제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지방정부들의 과제와 목표들을 잘 수렴해서 대통령께서도 당정회의를 통해 중앙지방협력회의라등을 통해 지방을 존중하는 정책들을 찾아내고 거기에 대한 논의를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미리 미리 지방선거를 준비해야 하는데 2년이라는 시간은 금방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거운동도 출마 의사가 있는 사람들은 미리미리 준비해야 하는 것이죠. 당은 그러한 뒷바라지를 이제 가열차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권력의 다원화가 우리 정치에도 심화되어서 통치구조 개편에 관한 개헌 논의도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위원장님 생각은 어떠하신가요?
87 헌법이 워낙 오래됐지요. 거의 35년 이상 지났는데 그 사이에 엄청나게 세상이 바뀌었잖아요. 그 당시에는 우리 몸에 맞는 정치가 필요했고 그래서 대통령 권력을 어떻게 하면 제한할 건가, 또 어떻게 하면 분립을 시킬 것인가 이런 것이 주안이 된 정치였습니다. 그래서 대통령에게는 권한이 부여되지만 권력은 국회가 갖는 개헌을 하게 된 것이죠. 그래서 국회가 권력을 적절히 잘 행사하지 않으면 대통령은 일을 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됩니다. 

결국 책임 정치를 추구하고 또 거기에 일할 수 있는 정부를 보장하는 의미에서 이제 권력 구조 자체에 대한 것도 논의를 해야 된다는 의논들과 생각들이 많아졌죠. 구체적으로는 어떤 안인가에 대해서는 상당히 지난한 국민적인 합의가 필요해서 쉽지는 않겠지만 개헌에 대한 논의는 꾸준하게 하고 있고 특히 국회의장들이 쭉 해놓은 게 있기 때문에 그것을 계속 수정 보완하면서 어느 단계에 들어가서는 이것이 꼭 실현됐으면 하죠.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