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지지층의 규합
잠재적 지지층의 규합
  • 미래한국
  • 승인 2009.12.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대를 보는 눈] 발행인 김상철 전 서울시장
▲ 발행인 金尙哲 전 서울시장·북한구원운동 회장
다시보는 미래한국 / 미래한국 304호(2008. 6. 21)

지금 이 나라에 필요한 것은 ‘힘을 합쳐’ 정치적 위기와 경제적 난국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 이 원칙에 동감할 것이다. 문제는 방법이다.

힘은 마음과 뜻을 같이 할 수 있는 사람들이 합칠 수 있다. 예컨대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사람들의 힘을 빌릴 수는 없다. 현재의 정부를 미워하고 있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는 시간이 걸리는 법이다. 그렇다면 누구의 힘을 합칠 것인가? 지난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바라고, 이명박 대통령의 상대적 승리를 기뻐했던 사람은 물론이고 이명박 후보를 지지하지는 않았지만 그가 잘 해서 자기의 삶이 나아질 것을 바라는 사람들이 다 잠재적인 지지층이다.

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각계 각층인 그들이 따를 만한 인물들을 중용해야 한다. 그래야 소외감을 느끼지 않는다. 지역감정의 골이 깊으므로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이 했던 것처럼 충청권에 배려를 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이북 출신, 강원도 출신도 영입하고 호남 출신 가운데 비록 정파는 다르더라도 뜻이 다르지 않은 인물을 국정에 참여시켜야 한다.

다음으로 각 직능단체의 지도적 인물들의 의견을 경청해야 할 것이다. 지금 직능단체들은 규모와 영향력이 크다. 지난번 한나라당의 비례대표 후보 선정에 있어 좋은 기회를 놓쳤으나, 지금이라도 늦지 않으니 그들을 대우하는 노력을 많이 해야 할 것이다.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뜻, 즉 사상과 이념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중도를 끌어들이려는 노력은 평가할 만하지만 기본적인 지지기반은 보수층이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정당성을 인정하고 자부심을 갖느냐 여부이다. 소위 진보 중에는 대한민국을 부정하고 김정일 정권을 추종하는 반국가 분자들도 있는데 이들은 국정의 훼방꾼이 될지언정 협력자가 되지는 않는다.

이명박 정부는 대북정책에 있어 대선공약으로 내세웠던 ‘비핵개방’의 원칙을 분명히 하고 ‘통일부 폐지’까지 추진했던 초심을 지켜야 한다. 그렇지 않고 대북유화책으로 바뀌어 무조건적 대북지원에 나선다면 보수층을 잃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친북세력이 이명박 정부를 지원해주는 것은 아니다.

지난 총선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친북적이거나 좌익 성향의 인물들은 거의 낙선했다. 이것이 오늘날에도 정확한 민심이라고 보아야 된다. 지금 야권에도 엄밀한 의미에서 친북적이거나 좌익성향을 가진 사람은 별로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수라고 해서 변화와 개혁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본래 보수주의는 강제적 개혁이 아닌 자기변화를 통한 자발적 개혁을 강조할 뿐이지 근본적으로 개혁적인 입장에 서지 않으면 안 된다. 진보인사라고 해서 배제할 것이 아니라 마음이 통할 수만 있다면 적극 기용하여 합리적 의견이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보수정권이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약자의 보호이다. 보수주의는 진리를 수호하고 추구하는 사상이지 강자를 보호하는 논리가 아니다. 가난한 자, 연약한 자에 대한 배려와 사랑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없다는 것을 늘 기억해야 한다. 방법에 있어서 국고방출의 방식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국부창출의 방안을 강구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다를 뿐이다. 그리하여 점차 정국이 안정을 되찾고 질서가 잡히고, 정부가 정말 일을 잘 할 수 있게 되어 국민이 평안하고 나라가 부강해지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 

발행인 金尙哲 전 서울시장·북한구원운동 회장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