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폄하하는 진상보고서와 나라 지키는 인명사전
나라 폄하하는 진상보고서와 나라 지키는 인명사전
  • 미래한국
  • 승인 2009.1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길] 송종환 편집위원·명지대 북한학과 초빙교수
▲ 송종환 명지대 초빙교수


광복과 건국의 기쁨도 잠시, 북한 공산군의 기습남침으로 동족상잔의 참화를 겪었으면서도 대한민국은 50년 전 1인당 국민소득이 100달러도 되지 않던 가장 가난한 나라에서 이제 2만 달러를 넘어 3만 달러로 바라보며 민주화도 함께 달성한 나라가 됐다.

외국은 이러한 한국에 대해 기적을 이룩한 나라라고 경이로움으로 동경하고 있고 국민 대다수는 아직 선진 일류국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모두가 피땀 흘려 이룩한 자랑스러운 성공의 역사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대한민국의 역사와 관련해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 발간에 이어 최근 두 개의 문서 발간 문제가 회자되고 있다. 지난 달 27일 발간된 ‘친일반민족행위 진상보고서’는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취임한 직후 첫 3.1절 기념사에서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는 정의가 패배하고 기회주의가 득세한 역사”라고 규정한 뒤에 추진된 사업의 보고서이고, 발간 이튿날인 28일 오후 ‘친일규명위’ 핵심인사들에 의해 경남 김해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묘소에 바쳐졌다.

이 보고서에 포함된 친일반민족행위의 선정 기준과 포함 인사가 어떠하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근·현대 역사를 폄하한 대통령의 연설문에서 시작되어 독립기념관이 아니라 고인이 된 그에게 바쳐졌다는 점에서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정치, 경제, 사회, 종교, 예술 등 각 분야에서 자랑스러운 기적의 성공 역사를 이룩한 인사들을 가혹하게 친일인사로 몰면서 좌파 인사나 월북해 북한에서 고위직을 지낸 인사들을 포함시키지 않은 지극히 편파적인 국론분열 작태이다.

지난 해 6월 3일 발족한 보수성향의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위원장 고영주 변호사)는 지난 달 26일 기자회견을 열어 북한 당국 노선을 고무, 찬양, 선전, 동조하는 친북행위와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통성 및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입각한 국가정체성을 부정·훼손하는 반국가행위를 하는 인사들을 집대성한 ‘친북반국가행위 인명사전’을 편찬할 계획을 발표했다.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는 지난 해 대상자 5,000여 명의 선정 작업을 완료하고 12월에 1차 대상자 100여 명의 이의신청과 검증 작업을 벌인 뒤 내년 상반기 안에 첫 번째 친북인명사전을 발간할 계획이라고 한다.

기자회견장에서 동 위원회 측이 올해 고인이 된 김대중.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을 1차 명단에서 일단 제외했다고 밝힌것을 두고 일부 회견장 참가자들이 두 전직 대통령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고 과격하게 항의해 기자회견이 중단되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대북포용정책을 추진한 두 전직 대통령이 북한과 합의한 ‘6·15 선언’과’10·4 선언’을 배경으로 친북좌파세력들이 나라의 상징인 태극기까지 부정하면서 백주에 활개를 쳐왔던 그간의 행위를 고려한다면 이러한 항의는 일리가 있지만 참석자들이 순리대로 자기들의 의견을 내고 토론을 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은 것은 나라를 지키기 위한 친북반국가행위 인명사전 편찬 노력에 흠이 됐다.

위원회가 지난 10년 간 좌파정부 시절 행해진 국가안보시스템 무력화, 좌편향 시각의 과거사 활동, 역사교과서 왜곡, 전교조에 의한 좌편향 교육, 사회 전반의 친북좌파 세력의 발호 실태 등 광범위한 국가정체성 훼손 행위를 민간차원에서 조사, 재규명해 대한민국을 조속히 정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만큼 친북좌파활동을 한 중요 지도자는 생존에 관계없이 국민들이 그들의 행적과 정체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는 것만이 지금도 대한민국을 전복해 공산화 통일을 꾀하고 있는 북한과 친북좌파 인사들에게 주는 분명한 메시지가 될 것이며 이는 10년 만에 좌파 정권을 교체한 국민 대다수가 바라는 바일 것이다.

위원회의 투철한 역사의식을 적극 지지하면서, 나라를 지키고 선진국가로 발전하기 위해 좌고우면하지 않고 오로지 정도(正道)로 나갈 것을 촉구한다. # 

송종환 편집위원·명지대 북한학과 초빙교수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