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에 입각한 대북선교와 대북정책
‘기본’에 입각한 대북선교와 대북정책
  • 미래한국
  • 승인 2010.09.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종환 편집위원·명지대 북한학과 초빙교수
▲ 송종환 편집위원


1992년 4월 29일 종교계의 노벨상에 해당되는 템플턴상을 수상한 고 한경직 목사를 기리기 위해 설립된 추양선교재단이 주최하는 제3회 한국교회와 평화통일 포럼(속초·8월 25~27일)을 맞아 장기적 관점에서 남북한 관계를 전망해보고 바람직한 대북선교와 대북정책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수령이 하나님 자리에 앉아 통치하는 북한

북한 정치체제는 모든 주민이 수령 1인에게 절대 복종하는 수령유일지배체제이다. 김정일은 후계자로 공인된 1980년대 이 체제를 공고히 하기 위해 두 가지 이론을 제시했다.

첫째는 인민 대중이 역사의 창조자이지만 지도자가 없는 대중은 무의식적인 비조직 군중에 불과하므로 혁명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수령이 필수적이라는 ‘혁명적 수령관’이며, 둘째는 최고 뇌수인 수령이 주는 정치적 생명을 매개로 해 어버이 수령-뇌수, 당-중추, 인민-지체(肢體)의 관계를 이룬다는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이다.

이 이론들로 인해 역사를 창조하는 주체로서의 인민 대중들은 수령의 지시를 무조건 이행하는 객체가 됐고 북한은 죽은 김일성과 김정일이 하나님과 예수님의 자리에 앉아 통치를 하고 있는 유사 신정국가가 됐다.

그러나 북한이 수령유일지배체제를 고집하고 개혁·개방을 거부하면서 북한주민의 생활을 더 궁핍하게 하고 대량살상무기를 개발해 정세를 긴장시킬 경우 앞으로 10~15년 내 붕괴돼 한국 주도의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에 입각한 통일이 실현될 것이다.

첫째, 글로벌한 차원에서 사실상 공산주의는 사라지고 한국이 선택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가 세계적 메가트렌드이다.

둘째, 보호자를 내세운 3대 세습과 위기관리정권, 개혁적 성향 군부의 반 김정일 쿠데타, 경제난에 따른 북한 주민의 시위 확대로 인한 무정부적 내전상태가 단계적으로 또는 단기간에 압축적으로 전개돼 북한 체제는 붕괴될 것이다.

셋째, 현재 18배나 되는 남북한 간의 국력 격차가 더 벌어질 것이다.

넷째, 핵 실험·장거리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를 개발하는 것에 대한 국제연합, 미국 등 외부로부터의 제재로 인한 북한의 폭발도 예견된다.

종교의 자유가 있는 듯 선전을 하지만 1988년 9월 신축된 평양 봉수교회에 평시에는 관리원 가족만 거주하고 있고 외국인 참관 시에는 만경대 구역 내 동사무소 근무자 등 당에서 엄선한 40~50대 남녀 수백 명이 예배를 보는 대외 전시용 가짜 교회활동을 연출하고 있고 북한 주민의 신앙 활동은 엄한 처벌을 받고 있다.

북한 주민들의 머릿속에 주체사상 대신에 예수의 복음이 자리 잡아 하나님의 절대 주권이 확립되도록 우상숭배를 배격하면서 1907년 한국교회 부흥의 시발지였던 장대현 교회 복원을 요구하고 초기 기독교 지도자들과 일제 때의 목사들처럼 순교까지 각오하는 십자가 선교를 무릅써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에 앞서 예수님의 참된, 헌신하는 소수의 제자 양육을 통한 북한 복음 전파를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실천해야 한다. 아울러 우리는 북한의 가짜교회 지원보다 지하교회 성도를 지원하고 우리에게 선물로 보내어진 2만여 명의 탈북자에게 식량, 의복을 공급하고 질병을 치료하면서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조직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또한 성경이 가르친 대로 기도와 간구를 하고 준비·실천할 때 주님은 북한 선교를 하고자 하는 우리를 위해 역사하실 것이므로 1989년 11월 9일 베를린 장벽을 무너뜨리고 1990년 10월 3일 분단 독일을 하나 되게 한 1989년 10월 23일 동독 라이프치히 니콜라이 교회의 촛불기도회와 같은 기적이 북한에도 일어날 것이다.


코페르니쿠스적 대북정책 전환해야

다가오는 한반도의 통일을 앞당기기 위해 ‘새로운 남북한 관계’를 정립하도록 대북정책의 기본 방향을 전환하고 새 출발해야 한다.
첫째, 대북정책의 기조를 일방적 포용과 지원보다 포용과 압박으로 북한을 견인하면서 때로는 개입해 북한을 변화시키도록 조정해야 한다.

둘째, 남북한 간 현안 해결의 우선순위와 추진방법을 조정해야 한다.

(1) 남북대화와 국제공조 병행을 통해 북한 핵을 폐기시켜야 한다.

(2) 지난 정부와는 달리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완화·평화정착과 비정치 분야의 교류·협력을 지속적으로 병행 추진해야 한다.

(3) 남북대화의 장에서 이산가족 문제의 해결, 국군포로와 납북자 송환을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

(4) 북한 주민의 자유와 인권 향상 문제도 적극 제기해야 한다.

셋째, 북한과의 대화의 문을 열어놓아야 하나, 회담장소와 북한과의 합의서 내용을 바꾸어야 한다.

향후 남북정상회담을 할 경우 동서독 간에 신뢰가 회복되지 않은 시기인 1970년 3월과 5월 동서독 정상이 국경도시에서 회담을 한 사례를 참고해 북측이 먼저 우리 측 지역인 도라산역에 와서 정상회담을 한 후 북한 측 지역인 개성공단에서 2차 회담을 개최할 것을 권고한다.

앞으로 합의서를 채택할 때도 서로 해석이 다를 가능성이 있는 ‘일반원칙’들을 포함하지 않은 1971년 12월 21일 조인된 동서독기본조약(전문, 본문 10개조와 부속문서 18개항으로 구성)을 참고해야 할 것이다.

만일 위에서 제시된 대로 남북한이 합의, 이행한다면 남북한 관계는 평화를 정착시키면서 교류·지원을 하고 상호 감사와 보람을 느끼는 선순환 관계로 전환돼 한반도의 통일에 의미 있는 진전을 보이게 될 것이다.

통일은 북한 급변사태로 인해 갑자기 올 가능성이 있다. 북한 급변사태 시 예상되는 중국 개입, 남북한 군사 충돌,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확산, 대규모 피난민, 북한 주민의 대량 기아, 북한 지역 관리, 통일비용 조달 등의 대책도 심도 있게 강구해야 한다.

모쪼록 금번 추양선교재단의 제3회 포럼을 계기로 교회 지도자들과 성도들은 모두 그동안의 고난과 갈등을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인권 존중, 복지와 같은 핵심가치에 입각한 ‘올바른 통일’을 앞당기는 비전으로 바꾸는 데 앞장서고 또 ‘올바른 대북선교’로 ‘올바른 통일’에 기여하게 될 것을 확신한다. #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