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바라보는 중동 혁명
미국이 바라보는 중동 혁명
  • 미래한국
  • 승인 2011.04.14 0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중동에서 부는 민주혁명을 재스민 혁명이라고 부르는데 혁명의 진앙지인 튀니지에 제일 흔한 꽃의 이름이며 귀족이나 부자가 아닌 평범한 시민을 상징하는 꽃이라고 한다.

이번 혁명의 원인 역시 과거 역사적 혁명들의 원인과 별반 다르지 않다. ‘빵과 자유’ 가 혁명의 원인이었다. 독재자들은 시민들에게 빵을 주지도 않았고 자유는 더욱 주지 않았다. 중동의 독재자들 일부는 빵과 자유를 줄 수 없는 이유를 자신들의 무능 보다는 강대국의 횡포로 몰아갔다.

중동 시민의 적은 무능하고 부패한 독재자

리비아의 카다피 같은 독재자는 ‘미국의 제국주의 때문에 중동의 시민들이 궁핍’ 하다고 선전했다. 자신은 반미 항전의 최선봉에 서 있는 투사라고 묘사했다. 반미 투쟁 중에 민주주의의 희생은 불가피하다고 억지 부렸다.

대한민국의 좌익들도 카다피를 영웅이나 되는 것처럼 칭송했다. 우리나라의 반미, 종북주의 좌익들은 카다피를 리비아를 미국으로부터 해방 시킨 위대한 지도자라고 묘사했다. 이들에게 카다피는 중동판 김정일이었다. 자신의 정치 권력에 도전하는 자국 국민들을 전투기로 폭격하고, 나라가 먹고사는 가장 중요한 수단인 석유 시설마저 불태우고 있는 카다피와 수백만 국민이 굶어죽는데도 자신은 철갑 상어알 요리를 즐기는 김정일을 칭송해 마지않는 대한민국의 좌익들은 중동의 민주혁명을 어떻게 해석할까?

9.11 직후 서방의 많은 전문가들 역시 테러리즘을 중동의 가난한 젊은이들이 자신들의 분노를 미국을 향해 분출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세계의 모든 불행한 일들의 배후에는 미국이 있다고 생각하는 자들의 상투적인 설명방식이다. 이들은 아마도 중동 혁명의 배후에는 미국이 있을 것이라는 근거 없는 음모론을 들먹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중동의 혁명을 통해 중동의 젊은이들이 원하는 것은 ‘자기들이 원할 때 갈아치울 수 있는 (민주주의) 정부, 만연하는 부패의 종식, 그리고 직업’ 이라는 사실을 너무나도 분명하게 보고 있다. 이번 재스민 혁명에는 반미주의도 반 이스라엘주의도 없다.

중동의 시민들이 적으로 생각하는 대상은 미국이 아니라 수십 년 철권통치를 자행해 오고 있는 자기 나라의 무능하고 부패하고 악랄한 독재자들인 것이다. 이집트의 한 청년은 “좋아하지 않는 지도자를 바꿀 능력이 우리에게 있다면, 나는 누가 이집트를 지배하든 별로 개의치  않는다” 고 말한다. 이라크의 한 청년은 “우리나라 젊은이들은 인공위성 TV를 보며 미국은  4년마다 새로운 지도자를 뽑는데 우리는 왜 그렇지 못한가를 묻게 됩니다” 라고 말했다.

ⓒ로이터

아랍 청년들이 이 같은 민주주의적 저항을 하도록 한 배경은 물론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이 초래한 세상이다. 아랍 청년들은 인터넷을 통해 세상이 돌아가는 모습을 알기 시작했으며 자신들을 불행하게 만든 원흉이 다름 아닌  벤알리, 무바라크, 카다피라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자들은 국민들이 굶거나 말거나 자신들의 부귀영화만을 추구했다. 튀니지 대통령 벤 알리의 재산은 9조원이 넘는다고 하며, 자신보고 물러나라고 절규하는 시민들을 전투기로 폭격하기까지 하며 자신의 권좌를 지키려는 카다피의 재산은 무려 170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중동혁명이 몰고올 국제정세의 변화

중동에서 나타나는 것과 같은 대규모의 민주혁명은 국제정치에도 큰 충격과 불안정을 불러 올 것이다. 기왕의 세력 균형이 급격히 변동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계 각국은 중동에서의 정세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처럼 석유가격이 오른다는 사실을 우려하는 나라들도 있고 중국이나 북한처럼 민주화의 바람이 자국에 불어올지 모른다는 사실에 전전긍긍하는 나라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세계를 이끌고 있는 패권국인 미국은 중동의 사태를 어떻게 생각할까? 물론 미국은 중동의 사태가 미국의 세계 지배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손익계산해볼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미국을 지지했던 독재자들이 붕괴되는 것에 불안을 느낄지도 모른다. 1970년대 후반 친미 정권이던 이란의 팔레비 정권이 무너진 후 들어선 극단적 반미 정권인 호메이니의 신정 주의체제는 미국의 악몽이었다.

그러나 작금의 중동 민주화 바람은 장기적으로 미국에 대단히 유리한 바람이 아닐 수 없다. 미국은 세계의 나라들에게 미국이 주도하는 이데올로기를 내걸고 그 이데올로기를 따르라고 종용하는 패권국이다. 미국이 내건 이데올로기는 ‘자유(freedom)’ ‘민주(democracy)’ ‘평화(peace)’ 다. 이상 세 가지는 지구인 65억이 모두 동의하는 좋은 생각이다. 미국은 냉전시대 자신의 이데올로기를 따르는 진영을 자유진영이라고 명명하고 이들을 지지했다. 미국은 냉전시대 동안 소련과 싸우느라 할 수 없이 지원했던 반공 독재 정권들도 냉전이 종식된 후 대부분 민주화 시켰다.

이제 마지막 남은 중동독재국가들이 민주화 혁명에 휩싸이고 있다. 미국은 이들이 민주화를 이룩하고 경제 발전을 이룩하는 것을 지원할 것이다. 특히 미국은 중동의 민주화 바람이 중국과 북한으로 흘러들어갈 것을 기대할 것이며 이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민주주의 국가들은 서로 전쟁하지 않는다’ 는 ‘민주적 평화론’(Democratic Peace Theory) 을 철석 같이 믿고 있는 미국의 지도자들은 세계 모든 국가들이 민주주의 국가가 되기를 희구한다.
천안함 사건, 김정은 권력 승계, 연평도 포격 사건 등에서 중국과 북한의 황당무계한 태도를  익히 보아온 대한민국 국민들 또한 한반도 문제는 중국과 북한의 민주화를 통해 더 잘 해결  될 수 있는 일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춘근 한국경제연구원 외교안보연구실장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