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사태에 양다리 걸친 중국
리비아 사태에 양다리 걸친 중국
  • 미래한국
  • 승인 2011.10.1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풍향계]

 
태도 표명을 미루던 중국정부가 9월 12일에야 리비아의 반 카다피파 대표조직 ‘국민평의회’ 정식 승인을 결정했다.

외교부 홈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대변인의 담화를 게재하는 형식으로 공표됐다.

“중국은 리비아인의 결정을 존중한다. 국민평의회 지위의 중요성과 역할을 높이 평가해 이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뜻을 표명한다. 중국은 국민평의회를 행정당국이며 리비아 인민의 대표로 승인한다. 양국관계의 평온한 이행과 발전에 공동 노력하겠다.”

주목을 끄는 부분은 그 다음에 이어진 “지금까지 쌍방간에 체결된 조약과 합의 사항이 계속 되기를 희망한다” 라는 문구이며 “평의회가 조약과 합의 사항 준수를 약속한 바 있다”고 강조한 점이다.
리비아 정세가 혼란에 빠지면서 중국은 관망하는 교활한 태도를 취해 왔다. 리비아 폭격에 관한 UN 안보리 결의에서 러시아와 공동보조를 취해 기권했고 그 뒤 정치적 해결을 주장해 리비아에 대한 군사개입에 부정적 태도를 계속해 왔다.

‘내정 불간섭’을 내세운 것은 대의명분 뿐으로 카다피 정권이 불리해지자 6월부터는 카다피측과 관계는 유지하면서 한편으로 반 카다피 측에 접촉을 시작해 어느 편이 이기든 리비아 내에 확보한 이권은 지키겠다는 속셈을 보였다.

세계 8위 석유 매장량의 리비아를 둘러싸고 유럽 기업이 꾸준히 이권 확보 노력을 기울여 왔다. 구미세력의 침투를 싫어하는 러시아는 파리에서 카다피 정권 붕괴 후 재건책을 논의하는 정상급 회담이 열린 지난 1일 국민평의회를 승인했다.

러시아가 국민회를 승인하자 중국의 고립이 두드러졌고 흐름에 뒤진 중국 움직임이 주목됐다. 중국 내 전문가들도 “중국의 국민회 승인은 빨리 하는 것이 좋다”고 했지만 중국정부는 결정을 늦춰 왔다.

“서둘러 리비아 신정권을 승인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남의 뒤를 따라 가다가는 스스로의 지위를 약화 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는 중국의 전문가는 중국이 강력한 카드를 두 장 가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금융위기로 서방국가들은 리비아에 실질적인 원조를 할 힘이 없으므로 반드시 중국을 리비아 지원팀에 끌어넣어 책임 있는 이해관계자로서의 역할을 요청해 올 것으로 예측한다. 지난 8월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이 남태평양의 프랑스령 뉴칼레도니아로 가는 도중 베이징에 들른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리비아 부흥 원조에 있어 서방은 무력하며 중국을 무시하고는 아무 일도 못한다”고까지 호언하고 있다.

또한 외교 승인은 정권의 합법성 문제로 “국민회가 서방 국가들의 승인을 받았다 해도 세계 인구 1/5인 ‘세계 대국’인 중국의 승인을 받지 못하면 완전하다고 할 수 없을 것”이라고 거만한 말도 한다.

“리비아 신정권이 찾아오기를 기다리면 중국 이권은 보장된다”고 말한 중국 식자는 외교를 바둑에 비유해서 설명했다.

중국정부와 리비아 반 카다피파 사이에 어떤 교섭·합의가 이뤄져 9월 12일의 성명이 나왔는지 알려진 바는 없지만 “기존의 조약·합의를 준수한다”, “리비아 부흥에 중국이 참여하는 것을 환영한다”는 국민회 측 언질을 끌어낸 것을 보면 후수인 중국이 현 정세에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산케이신문 9/18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