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사후, 이어지는 ‘그들의 커밍아웃’
김정일 사후, 이어지는 ‘그들의 커밍아웃’
  • 김주년
  • 승인 2012.01.13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 월북에 분향소 설치까지…좌파매체들도 초상 분위기  

 
북한의 독재자 김정일이 지난 12월 17일 사망한 이후 좌파진영은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정일의 조문을 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정부 차원의 조문단을 보내지 않은 우리 정부를 격렬하게 비난하기도 한다. 한술 더 떠서 공공장소에 분향소를 설치하려고 시도하거나 노골적으로 애도의 뜻을 표명한 사람들도 있다.

종북성향의 민주노동당과 국민참여당이 결합한 통합진보당은 김정일 사망 직후 논평을 내고 “6·15 공동선언과 10·4선언의 공동선언자인 김정일 국방위원장 서거 소식에 애도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노회찬 대변인도 최근 트위터에서 “김 국방위원장의 서거에 삼가 조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김정일의 죽음을 슬퍼하는 사람들

민주당이 주축이 돼 출범한 민주통합당도 사망 소식 직후 브리핑에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급서에 조의를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해찬 전 총리의 경우 김정일의 사망을 ‘서거’라고 표현하며 김정일의 죽음을 애도했다. 

최근 김연아 인순이 등의 종편 축하인사와 관련해 ‘개념 없다’는 발언으로 논란의 대상이 됐던 폴리테이너 공지영 씨도 망언 대열에 합류했다. 김정일 사망 하루 뒤인 지난 12월 20일 뉴욕타임스 온라인판이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소식을 환영하는 어버이연합의 사진을 월드-아시아 퍼시픽 섹션 메인에 공개하자 공지영은 자신의 트위터에 “정말 부끄럽다”는 글을 남겼다.

참고로 공지영은 지난 10·26 재보궐선거 당시 좌파시민운동의 대부 박원순 후보를 공개 지원했으며 나꼼수 등 선동세력과 연대해 이명박 대통령 및 한나라당에 대한 폭언 및 음해성 유언비어 유포 행위조차도 지원 사격하고 있다.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쌍욕 수준의 온갖 조롱과 멸시를 던지고 있는 사람들이 아웅산 테러, KAL기 폭파사건,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등 각종 도발 테러행위의 주범인 김정일에 대해서는 180도 다른 잣대를 가지고 있는 것은 이상하다.

최근 트위터에서 좌편향 트윗을 남발하며 주목받고 있는 허재현 한겨레신문 기자는 서울대가 모 학생이 교내에 설치한 김정일 분향소를 철거하자 ‘한국은 언제쯤 성숙하게 될까’라는 내용의 트윗을 남기며 서울대 측을 비난했다.

트위터의 좌익 네티즌 ‘@2MB chifanlema’도 “이춘자 선배님의 선배님의 슬픔도 가시기 전에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소식… 진짜 뒤질 놈들은 멀쩡히 살아 있는 세상이 원망스럽다”며 김정일에 대한 연민을 드러냈다.

‘진짜 뒤질 놈들 살아 있는 세상’(?) 원망
 
조문을 위해 밀입북까지 한 사례도 있다. 극좌단체인 황혜로 코리아연대 공동대표는 지난 12월 24일 중국 베이징에서 북한 국적기인 고려항공을 통해 북한으로 들어갔다. 이는 코리아연대가 이틀 뒤인 12월 26일 서울 도렴동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내용이다. 단체는 황 씨가 조만간 김정일의 시신이 있는 금수산기념궁전을 찾아 조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 씨의 과거 행적을 보면 수긍이 가고도 남는다. 그는 연세대에 재학 중이던 지난 1999년에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 대표로 8·15 범민족 통일대축전 참가를 위해 입북했다 징역형을 받은 전력이 있다. 한총련은 북한의 지령을 수행하고 북한식 연방제통일을 추종한다는 이유로 대법원에 의해 이적단체로 판시된 바 있다.

황 씨 외에도 비슷한 충격적인 사례는 또 있다. ‘국가보안법 피해자 모임’이라는 단체는 지난 12월 26일 오후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 분향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애국우파단체들의 저지로 인해 무산됐다.

서울대 학생회관에서 분향소를 설치하려다가 저지당한 학생도 있다. 서울대 4학년 박선아는 지난 12월 26일 6·15 정상회담 사진을 들고 들어와 분향을 시도하다가 학교 측의 제지를 받았다. 분향소를 설치하자는 대자보를 붙여 논란을 일으켰던 그는 “우리나라 통틀어서 정말 분향소를 하나도 설치하지 못하고 진보진영이라든지 평화를 원하는 세력들을 낙인 찍고 위험한 정국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분향소 설치의 이유를 주장했다.

박 씨는 하루 뒤인 27일에도 서울대 인터넷 게시판에 ‘분향소 강제 철거한 학교 당국을 규탄한다’는 글을 올렸다. 박 씨는 200자 원고지 8장 정도인 이 글에서 ‘국민들은 이명박 정권의 대북 적대정책이 아닌 평화를 염원한다’며 ‘서울대는 이제 이명박 정부의 하수인 역할을 그만두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 씨의 글에는 70여개의 비판 댓글이 이어진 반면 그를 두둔한 글은 한 건도 없었다. 대다수 대학생들의 의식은 박 씨와 다르다는 사실이 증명된 것이다.

이적단체 범민련, 조문 위해 방북 신청

이에 우파단체인 활빈단은 12월 27일 오전 9시 30분 서울 관악경찰서에 박 씨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고 서울대 측에는 박 씨의 퇴학을 요구하기도 했다. 주동식 활빈단 사무처장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지만 천안함과 연평도 때는 아무 말도 없다가 김정일이 죽었다고 분향소를 차리는 행동은 천안함 연평도 유가족들의 가슴을 찢는 일”이라며 “분향소를 차리는 일은 북한을 선동 찬양하는 명백한 국가보안법 위반이다”라고 주장했다.

종북이적단체인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도 지난 12월 27일 김정일 조문을 위해 통일부에 방북을 신청했다. 범민련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후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범민련 북측본부로부터 26일 초청장을 받은 원진욱 사무처장과 김을수 부의장 등 9명에 대한 방북을 통일부에 신청했다”고 말했다.

원진욱 범민련 사무처장은 “북측은 이미 조의 방문을 희망하는 남한의 모든 조의 대표단과 조문 사절들을 동포애의 정으로 정중히 받아들이며 개성 륙로와 항공로를 열어놨다”며 “이명박 정부는 우리의 조문 방문길을 결코 막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범민련은 결성 단계였던 지난 1991년 11월 16일 이미 서울고등법원에서 이적단체로 판시 받았으며 1997년 5월 16일 대법원에서 북한의 대남적화통일노선을 추종한다는 이유로 다시금 이적단체로 규정됐다.

범민련은 △ 국가보안법 폐지 △ 주한미군 철수 △ 연방제 통일 등 김정일 정권의 주장을 답습해 왔다. 이 단체는 북한이 로켓 발사를 강행한 지난 2009년 4월에도 성명을 내고 “별의별 군사적 협박을 일삼던 제국주의 국가들의 준동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조선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위성 발사국으로서의 과학기술력을 전세계 앞에 자신 있게 과시했다”며 “아무리 저들이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위반’과 ‘제재’를 부르짖어도 ‘위성’이 ‘미사일’로 둔갑할 수는 없으며, 2012년 목표한 강성대국건설을 향한 조선의 자주노선이 궤도를 이탈할 리 만무하다”고 북한 측의 주장을 답습한 바 있다.

좌파 언론도 우리 정부에 ‘조의 표명’을 촉구하며 김정일의 죽음에 대해 사실상의 애도 입장을 밝혔다. 한겨레신문은 12월 20일자 사설에서 “조의 표명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 17년 전 남북관계를 얼어붙게 만든 조문 논란을 반면교사로 삼아 오히려 이를 해빙의 기회로 만드는 지혜를 발휘할 필요가 있다. 이는 폐기처분한 6·15 공동선언과 10·4 합의 정신을 되살리는 길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한겨레 경향 위기 분위기

이어 “그리고 위기를 과장하며 북을 더 흔들어 붕괴 흡수 통합의 기회로 삼으려는 보수우파 일각의 위험한 모험주의를 용납해선 안 된다”며 “자칫 북의 위기를 한반도의 전면적 위기로 증폭시킬지도 모를 그들의 단견은 단연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희대의 독재자였던 김정일의 죄에 대한 비판은 단 한마디도 없이 국내 애국진영에 대한 독설로만 가득한 사설이었다.

경향신문도 12월 19일자 사설에서 “남한 정부가 북한 최고지도자의 사망에 예의를 갖춘 조의를 표명함으로써 남쪽에 대한 북쪽의 뿌리 깊은 불신과 의구심을 일정하게 씻어줄 수 있는 것”이라며 조의 표명을 촉구했다. 이어 “평범한 사인(私人)들 사이에도 해묵은 반목과 질시, 갈등과 증오가 진심어린 조상(弔喪)을 계기로 어느 정도 극복되고 치유되는 경우가 있다. 국가와 국가의 사이도 크게 다르지 않다. 특히 참혹한 동족상잔을 겪었으며 최근까지도 무력 충돌을 경험한 남북한 사이에는 이러한 필요성이 더욱 높다고 하겠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일방적인 남침으로 인해 발생한 6·25 전쟁 범죄와 그 이후 수백 차례 발생했던 북한의 군사적 도발행위의 책임 소재는 무시한 채 ‘참혹한 동족상잔’, ‘무력 충돌’이라는 단어로 양비론적 접근을 한 것이다.

김정일의 죽음에 애도하는 좌파진영의 다양한 반응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북한의 붕괴 및 급변사태를 절대로 바라지 않는다는 점이다. 위에서 인용한 한겨레신문의 20일자 사설에서도 이는 재확인된다.

이와 관련해서 눈여겨 볼 부분은 ‘평양판 슈타지 문서’의 공개 가능성이다. 지난 1990년 독일 통일 이후 동독이 서독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동독의 對 서독 간첩조직을 기록한 슈타지 문서가 공개되자 독일 사회는 큰 충격을 받은 바 있다. 이 문서에는 서독 내에서 동독 공산당의 지령을 받고 공작활동을 하던 간첩들 및 협력자들의 명단과 그들의 활동 내역이 적혀 있었다.

그들이 두려운 건 ‘평양판 슈타지 문서’

북한 정권이 해방 이후 대남공작에 전력을 기울여 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북한 조선노동당 역시 비슷한 문서를 보유하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만약 김정일의 죽음이 북한 체제의 붕괴로 이어진다면 혼란한 틈을 타 조선노동당의 대남공작 관련 문건이 노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국내 극좌세력의 이적행위가 낱낱이 공개되고 국민들의 정서는 우경화되며 종북좌파 진영은 국내 정치에서 설 자리를 잃게 될 수 밖에 없다. 김정일의 죽음 앞에 전전긍긍하며 과민 반응을 보이고 있는 국내 종북좌파 진영의 고민은 바로 이 부분일 수도 있는 것이다. (미래한국)
김주년 객원기자  anubis00@naver.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