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또 도발하나
북한 또 도발하나
  • 미래한국
  • 승인 2012.04.25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잠수함 3~4척 동해기지 출항 후 감시망서 사라져”

김정은 지난 4일 동해 시찰…군 당국 “북한군 동향 예의 주시”

 
북한이 지난 13일 발사한 ‘대포동3호’ 미사일 발사가 결국 실패했다. 북한은 이례적으로 발사 4시간 만에 ‘실패’를 인정했다. 15일에는 사상 최대 규모의 군사 퍼레이드를 펼쳤다. 여기에는 새로운 장거리 탄도 미사일도 포함돼 있었다.
 
한편 대포동3호로 국내외가 소란스러운 가운데 동해에서는 북한 잠수함 3~4척이 사라져 군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대포동3호 발사에 맞춰 성동격서식의 도발을 가할 수도 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북한이 동해에서 도발을 한다면 어떤 식으로 할까.
 
 
 
지난 5일 “北잠수함 3~4척, 동해기지 떠난 뒤 감시망에서 사라져”
 
동아일보는 지난 4월 5일 “최근 북한 잠수함 3~4척이 동해안 기지를 출항한 뒤 사라져 군 당국이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단독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4일 군 정보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동해안의 잠수함 기지 2곳에서 북한 잠수함 3~4척이 출항한 뒤 한국군의 감시망에서 사라졌다. 이 잠수함들은 상어급(배수량 370t)으로 추정되며 현재까지 구체적인 위치가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이 동해안 섬 초소를 방문해 ‘적들이 감히 덤벼든다면 모조리 수장해 버리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북한이 4월 중순 대포동3호 미사일 발사 실험을 앞두고 동해에서 도발을 벌일 것이라는 예측은 이미 군 관계자들 사이에서 제기된 바 있다.
 
최윤희 해군참모총장도 지난 3월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서해에 (우리의) 이목을 집중시킨 뒤 동해나 후방지역에서 성동격서 형태로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 잠수함이 동해에서 출항한 뒤 사라진 것에 군 당국이 긴장하는 이유는 동해의 특성과 북한의 도발 범위 때문이다.
 
‘소나’도 안 통하는 동해
 
동해는 평균 수심이 1,500m를 넘는 바다다. 여기에 태평양에서 올라오는 해류와 캄차카 반도에서 내려오는 해류가 만나는 장소인 탓에 수괴(水槐. Water bank)도 자주 생긴다. 특히 울릉도와 독도 인근에는 수괴가 자주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이 수괴가 생기면 잠수함 탐지 장비인 ‘소나(Sonar)’로 탐지해 내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이다. 여기에 북한 잠수함 중 대부분은 전투용이라기보다는 ‘침투’를 목적으로 만든 소형인 탓에 수괴 속에 숨기도 용이하다. 이 때문에 동해는 ‘잠수함 천국’으로도 불린다. 우리 해군과 미군은 동해에서 활동하는 북한 잠수함을 잡기 위해 10년 넘게 노력해 왔다.
 
한·미·일 공동 연구팀은 2001년부터 3년 동안 연구한 끝에 울릉도와 독도 사이 해역에 천혜의 잠수함 결로가 생긴다는 것을 밝혀낸 바 있다. 해저의 울릉 분지에서 지름 60㎞의 소용돌이가 생겨 일본 쓰시마섬 방향으로 나간다는 것이다. 미군은 이 같은 현상에 주목해 당시 200만 달러의 연구비를 투자하기도 했다.
 
여기에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지역에서는 ‘소나(Sonar)’가 쏘는 탐지 음파가 왜곡된다. 이 때문에 해군이 엉뚱한 목표를 대상으로 ‘작전’을 펼치는 상황도 벌어진다. 대표적인 사례가 2010년 9월 초 동해에서 잠수함으로 추정되는 것을 발견한 우리 해군 구축함이 출동한 일이다. 2004년 10월 미군 태평양 함대도 ‘북한 잠수함이 남한 영해로 침투했다’며 경계했던 적이 있다.
 
북한도 이 같은 사실을 잘 알고 있어 인민군이 보유한 80여 척의 잠수함 중 80%를 동해상에 배치해 놓고 있다.
 
김성만 前 제독 “북한 잠수함, 남해에서 기습 가능” 지적
 
김성만 前 제독도 북한 잠수함이 사라진 사실에 주목, 지난 11일 여러 언론에 기고했다.
 
김 前 제독은 당시 기고문에 “북한 잠수함 기지는 동해와 서해에 분산돼 있다. 동해는 마양도와 나진, 차호, 낙원, 문천에 전개기지가 있다. 서해는 비파곶에 기지가 있고 남포, 사곶, 해주에 전개기지가 있다. 북한은 수중 전력의 약 80%를 동해에 배치해 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前 제독은 “상어급 신형(K-300, 400톤)과 연어급은 최근에 건조된 것이다. 연어급의 항속거리는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1998년 유고급 잠수정의 속초 근해 침투 사례를 고려하면 동·서해 접적해역에서의 작전은 가능할 것”이라며 “2011년 9월 19일 국방부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북한은 2010년 28회, 2011년 들어 8월 말까지 총 50회의 침투훈련을 했다. 여러 척의 잠수함이 협동으로 공격하는 훈련도 하고 있다. 만약 여러 척이 협동으로 공격하면 대잠능력(對潛能力)이 있는 구축함도 대응하기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前 제독은 일각에서 “미국의 첩보위성과 한국의 능력이면 북한 잠수함을 충분히 감지할 수 있어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 데 그건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김 前 제독은 “북한 잠수함기지는 분산돼 있고 상당수는 지하 기지에 숨겨두고 있다. 9개소를 집중적으로 감시하기 위해서는 군사정찰위성 9개가 동시에 떠 있어야 하는데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리고 일단 기지를 떠나 수중으로 잠항(潛航)하면 찾아내기란 정말 어렵다. 바다 속은 전파(電波)가 통과하지 못한다. 음파(音波)를 이용하나 굴절, 흡수, 산란 등 손실이 많다. 그래서 잠수함 찾기는 ‘모래사장에서 바늘 찾기'”라고 설명했다.
 
김 前 제독은 “(사라진) 상어급 잠수함은 제주도 남방까지 침투할 수 있다. 따라서 전 해역에 대한 대잠경계태세를 우선 강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북한의 동해 도발 시나리오
 
이 같은 김 前 제독의 지적은 전적으로 옳다. 하지만 여기에 더해 북한이 과연 한국을 상대로만 계속 도발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대포동3호 발사 실험 당시 일본 자위대의 ‘요격’ 주장에 북한 당국은 발끈하며 강한 비난을 퍼부었다. 한미 양국의 군함들은 북한의 위협에도 아랑곳 않고 해역에서 대기하며 대포동3호의 발사 궤적을 추적했지만, 일본 해상자위대의 이지스함은 당초 큰 소리 치던 것과는 달리 궤적 추적을 하는 데 40분이나 늦었다.
 
별 것 아닌 듯하지만 대포동3호 추적 사례에서 보듯 한미일 3국동맹에서 ‘빈 틈’은 바로 일본이다. 일본이 불시에 습격을 받을 경우 한미일 3국동맹은 마비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북한은 김정은이 정권을 물려받은 뒤 ‘마음에 안 드는 장성들’을 대대적으로 숙청하고 있다. 이 때문에 북한 군부 내에서는 불만이 커지고 있다. ‘만성적인 영양실조 군대’라는 상황도 군부의 불만을 커지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다.
 
한편 김정은의 ‘후견인’인 장성택?김경희 등에게 가장 큰 장애물은 한미 연합이다. 한미 연합만 이뤄지지 않으면 중국을 등에 업고 한반도 적화를 해볼 만도 하겠건만 쉽지가 않다. 지난 4~5년 사이 일본까지 끼어들어 3국동맹이 돼 가는 양상이다. 김정은, 장성택, 김경희와 같은 ‘지도부’ 입장에서는 3국동맹을 해체할 수 있다면 군부의 불만 정도는 순식간에 잠재울 수 있다고 본다.
 
그런데 동해에 이 3국동맹을 깰 수 있는 아킬레스건이 있다. 바로 독도다. 최근 일본 정치인들은 국내 정치문제를 덮기 위해 독도를 끄집어내고 있다. 자위대 전투함까지는 아니지만 해상보안청의 대형 감시선이 독도 주변을 자주 배회한다.
 
만약 북한 잠수(함)정이 독도와 울릉도 사이의 ‘잠수함 경로’ 속에 매복해 있다 독도 주변으로 접근하는 일본 해상보안청 감시선과 독도 인근에서 초계활동을 벌이는 우리 해군 함정을 어뢰로 공격한다면, 또는 한일 양국 함정이 다니는 경로에 기뢰를 부설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양국 정부와 미국은 ‘진상 파악’부터 하려 하겠지만, 한일 양국의 국민들은 기다려주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이 충격과 함께 분노에 휩싸일 것이다. 이어 양국 내부에서는 정치인들이 나서서 ‘전쟁 불사론’을 펼칠 것이다. 한국과 일본 간의 관계가 ‘전쟁 일보 직전’까지 틀어지면 미국은 한반도 전략을 대폭 수정할 수밖에 없게 된다. 북한은 물론 중국과의 협상 능력도 함께 바닥으로 추락하게 된다.
 
한편 북한은 ‘모른다’고 하면 그만이다. 동해에서 300톤 급 잠수함을 찾아내기란 ‘짚단에서 바늘 찾기’ 수준인데다 4월부터 남쪽으로 흐르는 해류를 타고 내려가면 찾을 길이 없다. 여기에 더해 한국 해군 함정의 피격에 대해 ‘같은 민족으로서 일제의 만행을 규탄한다’고 말하면 남한 내 종북주의자들이 여기에 가세할 것이다.
 
중국 또한 ‘일본이 여전히 제국주의적 태도를 버리지 않고 있다. 미국은 계속 일본을 감쌀 거냐’고 비난하며, 한국을 편드는 척만 하면 된다. 그렇지 않아도 한국 내부에서 득세하는 친중파들은 속으로 만세를 부르며 반일?반미 감정 키우기에 앞장설 것이다. 이어도 문제나 중국 어선의 불법행위 논란까지도 사라지게 만들 수 있다.
 
북한의 ‘성동격서(聲東擊西)’식 도발, 대응책은?      
 
지금까지 북한이 저지른 각종 도발과 국제 제재를 무시한 역사를 생각한다면 이 같은 시나리오는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그렇다면 과연 대응 방안은 있을까. 당장에는 해군이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미군과의 정보공조에 주력하는 것 외에는 없다.
 
일본이 도와준다면 가능할 수도 있다. 일본 해상자위대는 우리 해군이 18대 보유한 P-3C 대잠초계기를 100여 대 가량 보유하고 있다. 이 중 30% 가량을 동해상에 배치해 한미 연합군과 함께 초계작전을 펼친다면 감시망에서 사라진 북한 잠수함을 쫓는 데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는 양국의 정서를 생각하면 현실적으로 실행하기 어려운 작전이다.
 
또한 북한 잠수함이 사라졌다는 점을 일본에 알려주고, 우리 해군과 일본 자위대 함정이 수괴 발생해역 인근에 접근하지 않는 방법 밖에 없다. 북한 잠수함은 모두 디젤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흘에 한 번 정도는 해상으로 올라와 충전을 해야 한다. 이때를 노리고 공중감시 전력을 늘이는 수밖에 없다.
 
선거에서 종북세력들이 득세하지 못하고 대포동3호 발사 실험까지 실패한 가운데 독이 오른 북한은 한미일 3국동맹이 긴장을 느슨히 하는 틈을 타서 불시에 습격할지 모른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만약 북한이 도발할 경우에는 역으로 북한을 응징해 북한 정권을 무너뜨리고 통일을 이룰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전경웅 객원기자. 뉴데일리 기자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