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부정 경선 사태 주목
통합진보당 부정 경선 사태 주목
  • 미래한국
  • 승인 2012.05.17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기.김재연 등 당선자 사퇴 불복 이유는...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 경선 파문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지난 5월 14일 중앙위원회에서 당 혁신안과 혁신비대위안이 통과되고 강기갑 혁신비대위원장 체제가 출범했지만, 당권파는 이석기 김재연 당선자 등이 포함된 비례대표 후보 총사퇴를 거부하고 있다.

앞서 중앙위는 전자투표를 통해 지도부와 비례대표 경선 공천자 총사퇴 등이 포함된 혁신안을 재석 545명 중 찬성 541명, 반대 4명의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 처리했다. 그러나 당권파는 비례대표 후보들의 총사퇴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며, 이석기-김재연 당선자는 19대 국회의원으로 이미 등록을 마친 상태다.

여론은 통합진보당 당권파에 유리하지 않다.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이 지난 15일 전국 성인 남녀 9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이석기-김재연 등 비례대표 당선자들에 대해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이 76.3%에 달했다. “사퇴할 필요가 없다”는 답변은 16.1%에 그쳤다.

부정선거 논란에 대해서는 ‘특정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한 목적의 총체적 부정 선거’라는 응답이 68.6%였고 ‘개별적 실무 착오에 의한 부실 의혹 선거’란 주장에 동조하는 답변은 18.6%에 불과했다.

'군자산의 약속' 아래 뭉친 종북주의자들

통합진보당 소속 당선자들의 문제는 부정 경선 파문에서 그치지 않는다. 그들의 반국가-반헌법적 사상과 신념 또한 논란의 대상이다. 김재연 당선자는 이적단체 한총련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으며, 2004년에는 국가보안법 폐지 불법집회로 처벌받은 바 있다.

이석기 당선자도 반국가단체인 민혁당 활동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조선일보에 보도된 2003년 서울고등법원 판결문에 따르면 이 당선자는 반국가단체의 간부로서 김일성 생일을 축하하는 유인물을 전국 대학가에 뿌리고 북한의 사상을 그대로 따른 강령으로 활동해 왔다.

이 당선자는 1989년부터 ‘반제청년동맹’의 중앙위원으로 활동했다. 당시 반제청년동맹의 목표는 전 사회의 주체사상화였다. 이들은 김일성 생일을 축하하는 유인물을 전국 대학가에 뿌리고 ‘주체기치’라는 기관지도 발행했다. 이어 1992년에는 민혁당이라는 지하당 조직으로 변신했다. 민혁당의 강령은 주체사상을 지도사상으로 하고 민족자주권을 쟁취한다는 등의 북한 정권의 주장과 일맥상통했다.

비례대표 4번 정진후 당선자는 극좌성향 교원단체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위원장 출신이다. 전교조는 주한미군 철수와 국보법 폐지를 주장해왔고, 유엔(UN)사-한미연합사 해체, 한미 합동군사훈련 중단, 국가정보원-국군기무사령부 폐지, 맥아더 동상 철거 등을 요구해 왔다. 2005년에는 전북 임실군 관촌중학교의 전교조 소속 교사 김모 씨가 학생들을 데리고 빨치산 추모 행사에 참여해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경기 성남 중원구에서 당선된 김미희 당선자도 1991년 김일성 주체사상을 신봉하는 NL계 주사파들이 모여 만든 전국연합 내 지역 조직 중 하나인 경기동부연합 출신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이상규·오병윤 당선자와 김선동 의원도 NL계로 분류된다.

통합진보당 종북주의자들의 뿌리는 11년 전 ‘군자산의 약속’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군자산의 약속’이란 당시 종북세력의 주류였던 전국연합이 2001년에 3년의 단기계획, 10년의 중기계획을 세워서 만든 문건이다. 이들은 2001년 9월 충북 괴산군 군자산에 모여 정치권에 진입할 것을 결의했다.

정치활동 지침서였던 이 문서의 정식 명칭은 '조국통일의 대사변기를 맞는 전국연합의 정치 조직방침에 대한 해설서'였다. 이들은 “정당은…민족민주전선체의 정치적 부대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며 “정당은 변혁운동의 전 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강화 발전시켜야 할 민중정치투쟁의 조직적 무기”라고 주장했다.

또 문서에는 “'자주적 민주정부 수립'을 통한 '연방통일조국 건설'이 궁극적 목적”이라고 강조한 부분이 있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이들은 주한미군 철수와 국가보안법 철폐를 주장해 온 것이다. 북한과의 연방제 통일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었다.

꼬리자르기 나선 민주당과 좌파

4.11 총선에서의 패배로 1차적 타격을 입은 좌파진영에게 이번 통합진보당 사태는 더욱 뼈아플 수밖에 없다. 좌파 야권연합 및 후보단일화를 통해 오는 12월 대선에서 승리하고 좌익정권을 출범시키는 것이 민주통합당 등 좌파진영의 계획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와중에 통진당의 부정 경선 뿐 아니라 종북성향까지 언론을 통해 대대적으로 알려졌기에 이들과 선거 때마다 선거연합을 했던 민주통합당에도 불똥이 튈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래서인지 민주통합당은 서둘러 ‘꼬리자르기’에 나서며 통진당 종북세력과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총선 당시 통합진보당과의 정책연대를 맡았던 이용섭 민주통합당 정책위의장은 5월 15일 “애국가도 부르지 않고 국민의 시선을 아랑곳하지 않는 세력과 정당은 연대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통합진보당의 행태를 “구태적이고 시대가치에 역행한다”고 전제하고 “새로운 세력에 의해 진보적 가치를 내걸고 창당 수준의 쇄신이 있기 전엔 연대를 논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의 가장 큰 우군이었던 민주노총도 이날 통진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한다고 밝혔다. 김영훈 민노총 위원장은 5월 15일 한 라디오 방송과의 전화인터뷰에서 “현재의 통합진보당을 민주노총이 지지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내부에서는 유시민-심상정 등 비(非)NL 그룹이 강기갑 혁신비대위원장 체제를 출범시키며 당권파 NL세력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좌파 정치세력의 이 같은 입장은 국민들의 따가운 여론을 의식한 ‘면피용’에 불과하다. 이용섭 민주통합당 정책위의장은 ‘애국가를 부르지 않는’ 통합진보당의 행태를 문제 삼았지만, 통진당이 국기에 대한 맹세를 거부하고 민중의례를 선호하고 종북적인 주장을 해 온 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이 선거연합을 했던 2010년 6월 지방선거, 2011년 10월 서울시장 재보선, 2012년 4월 총선 당시에 통진당은 이미 행사 때마다 ‘민중의례’를 하고 있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MB OUT’이라는 공통의 구호를 외치며 수많은 불법촛불집회와 행사들을 함께 해왔던 민주통합당이 이걸 이제야 알았다는 건 말이 안 된다.

통합진보당 소속 유시민-심상정-노회찬 전 대표의 차별화 시도도 위선에 가깝다. 이들이 옹립한 강기갑 혁신비대위원장 역시 NL계열 전국연합 출신이며, 2001년 ‘군자산의 약속’에 참여한 바 있는 종북인사다. 또 심상정-노회찬 국회의원 당선자는 지난 2008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노동당 내 종북파에 반발하며 탈당해 진보신당을 창당했지만, 이번 총선을 직전에 종북세력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민주노동당과 흔쾌히 재결합하며 통합진보당이라는 또 하나의 종북정당을 출범시켰다.

결국 좌파의 전략은 국민들의 비난을 받고 있는 통진당 내 종북세력과의 ‘위장이혼’을 통해 차별화에 성공하고 외연을 확장한 뒤, 대선에서 또 한번의 좌파 대통합으로 정권을 가져오겠다는 것으로 읽혀진다.

이처럼 싸늘한 여론에도 불구하고 이석기-김재연 등이 사퇴를 거부하지 않고 있는 모습은 이례적이다. 국민들의 지지가 생명인 정당에서는 쉽게 나타나지 않는 행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이 여론의 반대를 무릅쓰고서라도 원내에 진입한 뒤 국회의원의 신분을 이용해 대북 안보와 직결된 국가기밀 등에 접근하는 등 남한의 안보를 위협하는 행태를 보일 것을 우려하는 분석이 있다.

김주년 기자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