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안철수연구소, V3 북한 무단제공 논란 정치권 확산
[단독] 안철수연구소, V3 북한 무단제공 논란 정치권 확산
  • 한정석 편집위원
  • 승인 2012.08.30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vs <미래한국> 제3라운드

본지 <미래한국>이 지난 5월, 단독 보도한 안철수연구소의 2000년 4월 북한 V3 무단제공 의혹이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8월 23일 심재철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안철수연구소가 지난 2000년 백신프로그램을 북한에 제공한 의혹으로 고발된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며 안철수연구소 중국 북경지사를 통해 V3 백신의 소스코드가 흘러나갔을 가능성이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보수 시민단체인 자유청년연합은 지난달 본지 <미래한국> 보도를 근거로 안철수연구소가 정부 승인 없이 V3를 북한에 제공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대해 안철수 씨측 금태섭 변호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안철수연구소는 어떠한 형태로도 북한에 V3를 제공한 일이 없다고 밝혔다. 금 변호사는 또 백신 프로그램을 제공한 사실 자체가 없기 때문에, 선후 관계나 국가기관의 승인 문제 등은 나올 여지가 없다고 설명했다.

안철수측, 보도자료 번복 논란

하지만 이러한 안철수 씨측의 변명은 사실과 다르다. 안철수연구소는 이미 V3를 북한에 무단제공했던 것으로 알려진 2000년 6월 5일자 국민일보 보도를 통해‘바이러스 백신 분야의 협력을 위해 지난 4월 민족경제협력연합회에 V3 백신 견본을 전달해 북한측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다’라고 밝힌 바 있으며, 당시 담당이었던 황미경 과장은 5년 후인 2005년 3월 27일자 <아이뉴스 24>와 인터뷰를 통해 “2000년 즈음에 북한에 V3를 증정용으로 보낸 적이 있다”며 “그러나 그때 ‘대외비’라는 개념이 없었다”라고 분명히 밝힌 바 있다.

본지가 이 이러한 사실관계를 토대로 북한의 비공개 V3 요청 이유가 소스코드를 포함한 샘플이었을 가능성을 제시하자 안철수연구소 측은 지난 7월 반박 보도를 통해‘북한에 V3소스코드를 제공한 적이 없으며 제공된 것은 일반 V3시중 상품’이라고 말한 바도 있다.

사실이 이러함에도 안철수 씨측의 금태섭 변호사가 “아무것도 북에 준 것이 없기 때문에 의혹이 성립할 수 없다”라고 해명하는 것은 국민과 국가 안보에 심대한 기만행위라고 볼 수 밖에 없다는 평가다.

특히 안철수연구소에서 V3 초기 소스코드를 공개한 적이 없다면 어떻게 본지 <미래한국>이 V3 초기 소스코드의 존재를 중국 IT브로커로부터 확인할 수 있었는지, 안철수연구소 측은 대답해야 한다. 아울러 이렇게 외부에 유출된 소스코드가 지난 2003년 국방부에 납품된 V3제품과 얼마나 다른 것인지도 검증될 필요가 있다.

이제 이러한 문제는 안철수 씨가 직접 해명해야 한다. 당시 안철수 씨는 북한 V3 무단제공을 직접 추진했던 CEO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과 관련해 본지 본지는 검찰의 자료요청에 대해 지난 8월 23일 보도에 사용된 자료들과 증빙물들을 제출한 바 있다.

한정석 편집위원 kalito7@futurekorea.co.kr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