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V3북한 무단제공 해명 홈페이지 폐쇄
안랩, V3북한 무단제공 해명 홈페이지 폐쇄
  • 한정석 편집위원
  • 승인 2012.09.14 17: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 후속보도 사항에 대해서는 해명없이 침묵

안철수연구소가‘북한에 V3를 제공했다는 것은 루머’라고 공식해명했던 보도자료의 홈페이지를 폐쇄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래는 연결주소)

http://www.ahnlab.com/company/site/pr/comPressRelease/comPressReleaseView.do.

안철수 연구소는 지난 7월16일 자사 홈페이지 보도자료 사이트를 통해 본지 <미래한국>이 제기한 V3 북한 무단제공 의혹에 대해‘2000년 4월에 컴퓨터 백신 프로그램 V3를 북한에 제공했다는 루머와 관련, 안랩은 V3의 소스 코드는 물론,개별 제품도 북한에 전달한 바 없음을 공식적으로 밝힌다’며‘또한 일부 매체에 거론된 개별 제공 건과 관련해 10여 년 전 해당 건의 담당자에게 직접 확인한 결과, 당시 남북경협 무드 상황에서 제공을 검토한 적은 있으나 전달한 바 없음을 최종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본지가 2005년 6월,안철수 연구소 황미경 부장(당시 과장)이 <아이뉴스24>와 인터뷰에서‘2000년경 북한에 비공개를 조건으로 V3를 제공했다’는 증언을 후속 보도하고 이 사실이 조선일보와 뉴데일리등을 통해 보도된 후 안철수 연구소측은 별다른 해명을 하지 않은 채 해명 보도자료 홈페이지를 폐쇄한 상태다.

현재 안철수 연구소측은 이 사건으로 인해 보수시민 단체인‘자유청년연합’에 의해 검찰에 고발된 상태이며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본지는 이후 당시 증언을 했던 황미경 부장과 여러차례 접촉을 시도했으나 연락이 되지 않았으며 황부장은 다른 언론과도 일체 접촉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안철수 측 당당하게 진실 밝혀야

무엇보다 안철수연구소의 이해하기 어려운 태도는 본지 <미래한국>이 안철수 연구소의 책임자와 직접통화를 해서 확인한 V3북한 무단제공 사실과 이미 이전에 언론에 같은 사실이 자사 직원의 증언으로 보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루머’라고 못박았다는 점이다.

결국 본지는 진실을 밝혔음에도 안철수 연구소측주장에 의해 허위사실을 보도한 셈이 되어버려서 이 문제는 본지와 안철수측간에 분명한 진실규명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편 안철수 연구소는 V3북한 무단 제공과 관련해 검찰에 ‘본지 취재 기자의 유도심문에 넘어가 V3를 북한에 주었다고 대답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이러한 진술 역시 이미 2005년 다른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V3북한 제공 사실을 당사자가 인정한 터라 설득력이 없다고 봐야한다.

안철수원장측의 이러한 말바꾸기는 처음에는 ‘샘플을 주었다’에서 소스코드 제공 의혹이 일자 ‘일반 상품 5개’로 입장이 바뀌었고, 통일부 승인여부가 문제가 되자 ‘아무것도 준 것이 없다’고 최종 입장이 바뀌었다.

만일 안철수 연구소측이 북한에 V3 백신을 임의로 무단제공했다면 이는 테러용의국에 IT기기와 공공 보안에 필요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반출을 금지하는 바세나르 협약을 위반한 것이 된다. 우리 나라는 1996년 미국을 비롯해 33개국과 함께 이 협약에 가입했고 바세나르 협약은 국내법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더구나 2000년 4월 당시에는 국내 언론보도를 통해 북한이 사이버전력을 강화하고 있다는 보도가 자주 등장했고 청와대에서도 사이버전에 필요한 인력양성이 논의되고 있는 시점이라는 것, 이와 관련해 국가정보화 위원회에 안철수 원장이 깊이 개입되어 있었다는 점에서 안철수 연구소의 V3 북한 무단제공 사실은 충격적일 수 밖에 없다.

안철수 연구소는 지금이라도 계속 제기되는 이러한 의혹에 말끔히 해명해야 한다.

그것이 본지와 안철수 연구소간에 서로 명예를 회복하는 길이다.

한정석 편집위원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차인수 2015-06-10 16:59:57
검색해보니 3년 지난 지금도 있습니다 ;;
http://ahnlabgirl.cafe24.com/ahnlab/1569?TSSESSIONblogahnlabcom=129e64fa6478012b3a9f570659eb63f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