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전사 문재인’의 불편한 진실
‘특전사 문재인’의 불편한 진실
  • 김주년 기자
  • 승인 2012.09.27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일은 추모해도 박정희는 곤란” 발언 논란

지난 9월 16일 민주통합당 경선에서 대선후보로 확정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특전사 출신이다. 그는 1975년 8월부터 1978년 2월까지 특전사령부 제1공수 특전여단 제3대대에서 사병으로 복무했다.

문 후보는 지난 6월 24일 특전사전우회가 주최한 마라톤대회에 참석한 바 있다. 이날 문 후보는 “강한 특전사가 저를 강한 남자로 만들었다”며 “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대한민국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또 문 후보는 최근 SBS ‘힐링캠프’에 출연해서도 기왓장 깨기 시범을 보이는 등, 특전사 경력을 대선에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숨기지 않고 있다. 그는 특전사 복무 시절 상관이 달아준 특전사 배지를 달고 출마선언을 하기도 했다.

특전사에 ‘끌려’ 가다

문 후보의 특전사 경력은 그 지지자들이 문 후보의 친북성향을 가리기 위해서 사용되는 쟁점 중 하나다. 대선 정국에서 그는 특전사 복무 경력을 앞세우면서 여당으로부터 공격받을 수 있는 안보-이념문제를 사전에 물타기 하겠다는 의도다.

그러나 문 후보가 본인의 의지에 의해 특전사에 입대한 것은 아니다. 그는 경희대 법대 입학 후 학생운동을 하다가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이후 집행유예로 풀려난 뒤 특전사로 강제 징집을 당한 것이다.

그래서인지 그의 국가관은 특전사 이미지와는 크게 어울리지 않는다. 문 후보는 현행 대한민국 헌법에 위배되는 ‘연방제 통일’을 선동하는 발언을 두 차례나 한 사실이 있다. 그는 지난 2011년 2월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김대중, 노무현 정부를 거치면서 남북이 평화통일에 가까워졌다. 국가연합 혹은 낮은 단계의 연방제에 이를 수 있다는 희망을 품을 정도가 됐다. 하지만 지금은 통일은 커녕 전쟁을 걱정해야 할 지경이다”고 말했다. ‘연방제 통일’을 ‘희망’이라고 규정한 것이다. 또 그는 인터뷰에서 “김대중, 노무현 정부를 거치면서 남북이 평화통일에 가까워졌다”고 규정하기도 했다.

또 문 후보는 지난 8월 18일 서울 동작구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거행된 김대중 전 대통령 3주기 추도식에서 “낮은 단계의 연방제는 정권교체를 통해 다음 정부 때 반드시 이루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연방제 통일 주장

그러나 연방제 통일은 우리 헌법에 위배되는 위헌적 발상이다. 헌법 영토조항에 따르면 대한민국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다. 이는 북한을 반국가단체로 규정함으로써 ‘연방제 통일’ 등 북한식 대남적화에 가까운 통일 시도를 차단하는 조항이다.

그래서인지 북한 정권은 지난 1980년 10월 10일에 ‘고려민주연방공화국 창립 방안’(이하 고려연방제)을 제시한 바 있다. 고려연방제는 통일의 원칙으로 자주(주한미군철수), 평화(미국과의 평화협정 체결), 민족대단결(남한 내 공산주의 활동보장)의 3개항을 제시함으로써 남한에서 공산정권을 수립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문 후보는 경선 승리 직후인 지난 9월 17일에 국립현충원을 방문,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으나, 건국 대통령인 이승만 전 대통령과 산업화를 이끈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은 방문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일부 언론과 네티즌들을 중심으로 논란이 제기되자 문 후보는 이날 참모들과 만난 자리에서 “가해자 측의 과거에 대한 진지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며 “나도 박 전 대통령 묘역에 언제든지 참배할 수 있는 때가 오기를 바란다. (진지한 반성이 있어야) 통합이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의대 살인방화 사건 변호

그러나 문재인 후보는 북한 독재자 김정일의 죽음에 대해서는 적극 애도를 표명한 바 있다. 그가 이사장으로 있던 노무현재단은 지난해 12월 19일 김정일 사망 직후 긴급 간담회를 개최한 뒤 “정부가 재단의 조문단 파견 협조 요청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을 기대한다”면서 정부 차원의 조문단 파견까지 요청하는 내용의 조의문을 작성했다. 살인독재자 김정일의 조문은 가능해도 故 박정희 전 대통령의 참배는 불가능하다는 논리다.

문재인 후보는 재야 변호사 시절 부산 미국 문화원 방화사건과 동의대 방화-살인사건 등 좌파세력의 폭력사태를 변호한 경력도 있다. 동의대 방화-살인사건은 1989년 5월 일부 동의대 학생들이 경찰 5명을 납치, 폭행하고 학내에 감금해 이를 구출하려던 경찰관 7명이 화재와 추락으로 숨지고 외부에 근무 중이던 경찰관 등이 부상당한 사건이다.

또 문 후보는 ‘페스카마15호 사건’의 변호를 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페스카마호 사건은 지난 1997년 8월 원양어선인 페스카마호에 타고 있던 조선족 선원들이 한국인 선원 11명을 무참히 살해하고 시신을 바다에 던진 사건이다.

문재인 후보의 이 같은 과거 경력을 돌이켜 보면, 특전사를 나왔다고 해서 이념적으로 좌익이 아니라는 논리가 얼마나 설득력이 없는지를 알 수 있으며, 우파진영이 문재인의 허울뿐인 특전사 경력에 대해 적극 문제를 제기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게 한다.

시민단체인 ‘자유주의진보연합’은 최근 성명을 내고 “특전사 출신이기 때문에 좌익이 아니라고 반박하는 건 언어도단”이라면서 “지난 1948년 여수와 순천에서는 다름 아닌 군인들이 좌익반란을 일으킨 바 있다. 문재인 지지자들의 허접한 논리라면, 북한의 지령을 받고 좌익반란을 일으킨 군인들 또한 좌익이 아니라는 희한한 논리가 성립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요한 건 겉에 입고 있는 군복이 아니라 마음 속에 있는 애국심 및 국가관”이라고 전제하고 “북한의 대남 적화노선인 연방제 통일을 주장하고, 경찰들을 불태워 죽인 동의대 방화사태를 변호하는 문재인의 이념적 정체성은 특전사 군복으로도 결코 가려질 수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김주년 기자 anubis00@naver.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