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를 공격하는 사람들
기독교를 공격하는 사람들
  • 김주년 기자
  • 승인 2012.11.09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 그들은 교회를 증오하는가

지난 2011년 12월 ‘나는 꼼수다’(나꼼수)의 고정 멤버이며 제19대 총선 당시 민주통합당의 지역구 후보였던 김용민 씨는 미국 방문 도중 인터뷰에서 “한국교회는 일종의 범죄집단이며 척결의 대상”이라고 전제하고 “누가 정권을 잡아도 무너질 개신교”라고 말했다.

4월 총선 투표일을 앞두고 이 발언이 쟁점이 되자 김 씨는 “쫄리면 죽으시던가”라는 또 다른 막말로 응수한 바 있다.

앞서 나꼼수는 그해 10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찬송가 364장 ‘내 주를 가까이’를 ‘내곡동 가까이’라는 이름으로 개사해서 부르며 기독교를 노골적으로 폄하한 바 있다. 당시 공개된 악보에는 “내곡동 일대를 사려 함은 십자가 짐 같은 그린벨트, 내 인생 소원은 재테크하면서 재벌이 되기를 원합니다”라는 가사가 적혀 있었다.

나꼼수 청취자들은 이에 열광했다. 이는 나꼼수 뿐 아니라 국내 많은 좌파세력이 기독교에 대해 전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뿌리 깊은 반감을 보여주는 사례다.

뿌리 깊은 反기독교 정서

기독교를 폄하하는 진보좌파인사는 김용민 씨 외에도 많다. 유시민 통합진보당 전 공동대표는 지난 2002년에 언론 인터뷰에서 “(한국 교회는) 예수님이 하지 말라는 것 골라가면서 다 한다. 종교기관은 서비스업”이라고 비난한 바 있다.

유 전 대표는 2002년 8월에 기독교 월간지인 ‘복음과 상황’과 인터뷰에서 “종교기관은 정신적 안정, 그것이 장기간 지속되는 것이든 단기간에 사람을 마취시키는 것이든, 그걸 주는 대가로 현금을 받는 서비스업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상도덕은 지키고 하자. 지금 한국 교회가 하는 것을 보면 이것은 거의 절망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의 대한민국 사회와 가장 닮은 데가 한국 교회”라며 “총체적 부패, 총체적 불투명성, 총체적 권위주의, 총체적 무비판, 이런 게 다 집약되어 있는 게 한국 교회”라고 덧붙였다.

좌파진영이 갖고 있는 이 같은 反기독교 정서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분석이 제기된다. 우선 기독교가 태생적으로 공산주의와는 상극이라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이에 대해서는 조갑제 전 월간조선 대표가 명쾌한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그는 “공산당은 기독교를 적으로 보고 기독교는 공산당을 사탄의 세력으로 간주하니 두 신념은 공존할 수 없다. 상극관계”라고 전제하고 몇 가지 사례를 들었다.

“기독교는 진실과 사랑과 생명과 자유를 절대가치로 여긴다. 공산당은 허위, 증오, 물질, 억압을 중시한다. 인간 생명의 소중함을 인정하지 않는 게 공산주의이고 개인의 생명이 가진 가치를 지구처럼 소중하게 여기는 게 기독교이다.”

기독교와 공산주의의 대척점은 이 밖에도 많다.

“기독교는 돈벌이, 사유재산, 시장경제를 옹호하고 공산당은 이를 죄악시한다.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담긴 헌법은 기독교 문화에서 발전된 자유민주주의를 담고 있으며 성경과 헌법은 공통된 가치관이 많다. 좋은 기독교인이 되는 게 좋은 국민이 되는 길이다. 기독교는 우상숭배를 금하지만 북한공산주의는 우상숭배를 통치의 수단으로 삼는다.”

사학법 개정으로 기독교 탄압 논란

좌파정부의 기독교탄압 사례는 좌파 정치인들의 기독교 모욕 발언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지난 노무현 정권은 정부차원에서도 기독교를 적대시 했다는 지적이 있었다. 당시 여당이던 열린우리당은 2005년 연말에 재단 이사진에 외부 인사를 참여시키는 '개방형 이사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사학법 개정안을 날치기로 통과시켰다.

이는 기독교 사학재단의 학교운영권을 사실상 박탈한 것으로, 종교탄압의 성격이 있었다. 개방형 이사제 하에서는 사학의 자율적 운영이 불가능해지고 건학이념인 종교교육이 이뤄질 수 없다는 우려가 팽배했다. 사학의 건학이념에 동의하지 않는 이사가 들어오면 사학의 모든 활동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법 가운데는 정부와 권력이 사학에 강력한 통제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부분도 있다.

현재 사학재단은 사학법의 규제 조항을 완화하거나 폐지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10월 8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한국대학총장협의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한국사학법인연합회 등은 서울 여의도 63빌딩 별관 2층 그랜드볼룸에서 1700여명의 회원이 모인 가운데 '사학발전을 위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들은 이날 포럼에 앞서 대선주자들을 비롯해 정치권, 교육과학기술부에 사학법 개정 등을 요구했다. 이날 기조강연에서 김병묵 전 대학교육협의회 회장(전 경희대 총장)은 “사학법은 악법이다. 수정 또는 폐기돼야 한다. 대선주자들은 사학정책안을 반드시 밝혀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반도의 기독교 역사는 공산당과의 투쟁

북한정권은 6.25를 전후해 기독교인들에 대한 잔인한 학살과 박해를 일삼은 바 있다. 6·25 전쟁 중 북한군과 공산당에 피살당한 기독교 교직자는 이름을 확실히 알 수 있는 사람만 174명이며 납북된 교직자들도 184명으로 피살과 납북 피해자는 모두 358명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또한 <기독교연감>에 따르면 <한국기독교신문>은 전쟁이 끝나지 않았던 1952년 6월 25일 400명의 목자가 희생됐다고 보도했으며 이와는 별도로 북한에서만 장로교 교역자 240명, 감리교 교역자 46명이 각각 순교 또는 행방불명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가톨릭에서는 남북한을 합쳐 한국인 52명(교구장 1, 신부 40, 수녀 7, 신학생 4)의 희생자가 있었고 외국인 98명을 포함하면 150명이 희생됐다.

<실록 한국기독교 100년>에는 김일성 정권의 기독교인 학살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자료가 있다. 기독교도를 집단학살한 대표적인 사건으로는 1950년 9월 전남 영암읍 교회에서 신도 24명을 집단학살했고 옥구에서도 20여 명의 신도가 학살당했다.

전남 서쪽 바다에 있는 임자도에서도 100명, 혹은 150명씩 구덩이를 파고 양민과 교인을 학살했다. 10월 5일 새벽 이판일 장로의 일가족 13명이 학살당했으며 집단 학살당한 교인은 43명이었다. 충남 논산의 병촌교회에서는 한 살짜리 어린아이부터 육순의 노인에 이르기까지 60여 명의 교인들을 집단으로 학살했다.

북한에서는 이보다 더 끔찍한 일들이 현재 벌어지고 있다. 종교가 허용되지 않는 북한에서는 성경책을 읽거나 예배를 보면 바로 정치범수용소로 끌려가서 죽음보다 더 괴로운 고통을 겪어야 한다. 그럼에도 북한 내의 지하교회 신도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한반도의 통일과 북한의 복음화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노무현 정권 당시 국가보안법 사수와 4대 악법 저지에 가장 앞장섰던 건 바로 교회들이었다. 2003년 3월 1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는 약 15만명의 군중들이 운집한 가운데 3.1절 국민대회가 열렸다. 애국가 제창으로 시작된 이날 대회는 낮 12시부터 2시 30분까지 1부와 2부로 나뉘어 각각 ‘나라를 위한 기도회’와 ‘국민대회’로 진행됐다.

자유민주주의는 기독교에서 태어났다

본지 미래한국 김상철 발행인이 집행위원장으로 주관한 이 대회는 ‘나라를 위한 기도회’로 시작됐고 이 자리에는 최해일 목사, 지덕 한기총 명예회장, 김홍도 목사, 신현균 목사, 김한식 목사 등 목회자들의 기도순서가 이어졌다. 교계 인사들이 앞장서서 대규모 애국 집회를 주도한 것이다.

2006년 9월에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재향군인회, 성우회 등 우파진영 단체들과 함께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전시작전통제권환수 논의 중단’을 촉구하는 500만명 범국민서명운동본부를 발족시켰다. 당시 한창 진행 중이던 노무현 정권의 한미연합사 해체 시도에 정면으로 맞선 것이다.

이처럼 기독교는 자유민주주의 사상에 가깝다는 태생적 특징으로 인해 국내 좌파진영과는 불편한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특히 북한 공산정권은 노골적으로 기독교를 몰살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국내 기독교인들이 북한 주도의 통일에 반대하고 북한 공산정권의 독재에 반대하는 한, 이 같은 관계는 앞으로도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미래한국)

김주년 기자 anubis00@naver.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