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교통혁명’ 실현시킬 GTX
‘수도권 교통혁명’ 실현시킬 GTX
  • 김주년 기자
  • 승인 2013.03.0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탄에서 강남까지 19분 … 서울접근성 대폭 개선

경기도는 하우스푸어(주택 구입시 담보대출로 인해 생긴 이자와 원리금 상환 부담 등으로 빈곤하게 사는 사람들)의 수가 서울만큼이나 많은 지역이다. 일산, 분당 등 1기 신도시들의 가격 하락세는 수도권 전역을 통틀어서도 가장 가파르다.

필자는 이전 칼럼에서 부동산의 가치를 결정하는 핵심요소로 교통, 학군, 편의시설 등을 언급한 바 있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경기도 신도시들의 가장 큰 약점은 교통이다. 신도시 거주민들 중 상당수가 서울에 직장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출퇴근에만 1시간 이상이 소요된다는 사실은 생활리듬과 체력회복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이는 뒤집어 말하면 대중교통의 혜택을 거의 받지 못하던 지역에 교통 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개선이 있을 경우 부동산의 가치가 그만큼 상승한다는 얘기가 된다.

경기도에 활기 불어넣을 GTX

최근 국토부가 사업 진행 방침을 재확인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는 바로 경기도 지역의 대중교통 환경을 혁명적으로 바꿔놓음으로써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경기도 지역 부동산의 분위기까지 전환시킬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국토부는 올해 하반기 중으로 ‘지하심층철도 개발에 관한 법률’(가칭) 제정안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할 방침이라고 지난 1월 30일 밝혔다. 이 법안은 지하 40m 이상의 깊은 땅 속에서 열차가 다닐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을 담는다.

일반 지하철은 주택가 등을 피해서 도로를 따라 운행해야 하지만 심층철도는 지상 시설물에 관계없이 직선으로 노선을 짤 수 있어 수도권 교통난의 유일한 해결책으로 꼽힌다. 현재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는 단계이며 올해 중 근거 법령이 만들어지고 설계 용역을 발주할 경우엔 내년 착공도 가능하다.

GTX 사업은 1단계로 일산 킨텍스∼수서(46.2㎞), 송도∼청량리(48.7㎞), 의정부∼금정(45.8㎞) 등 3개 노선 140.7㎞ 구간에서 착공할 계획이다. 수서∼동탄 27.5㎞ 구간은 수도권 KTX와 함께 사용해 실질적으로 킨텍스에서 동탄까지 연결된다. 총 사업비 11조2700억원을 들여 2020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정거장을 7㎞ 간격으로 배치하고 시속 100㎞로 열차를 운행하면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19분(기존 열차 77분),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27분(기존 열차 82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현재 광역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도심이나 강남권까지 1~2시간 가량이 소요되는 것과 비교하면 가히 ‘교통 혁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산~용인 서울접근성 대폭 개선

GTX가 완공될 경우 가장 큰 혜택을 볼 지역으로는 일산신도시와 용인이 손꼽힌다. GTX의 북쪽 종착역은 일산 킨텍스이며 대곡역 부근에도 중간역이 건설될 예정이다.

또한 용인에는 신분당선 연장선의 수혜를 받지 못하는 기흥구 구성역 인근에 GTX 중간역이 건설될 가능성이 높아 서울 출퇴근에 애를 먹던 이 지역 주민들이 혜택을 입게 될 전망이다.

최근 유엔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 이후 주목받고 있는 인천 송도신도시 또한 GTX의 가장 큰 수혜지역이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송도에서 서울, 또는 서울에서 송도로의 출퇴근은 거리를 감안할 때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러나 GTX의 완공은 마치 ‘시공간 단축’ 효과처럼 불가능해보였던 송도-서울 출퇴근까지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김주년 기자 anubis00@naver.com

========================================================================

취재파일 / 현대산업개발과 설계용역사의 갈등

GTX 건설은 수도권의 대중교통 환경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거대 민자 사업이다. 그렇기에 건설사들은 주무부처인 국토부에 사업계획서를 내고 이 사업에 뛰어들었다.

당초에 이 사업은 2009년 현대산업개발컨소시엄, 태영건설컨소시엄, 삼성중공업컨소시엄 등 3개 컨소시엄에 의해 추진됐으며, 각각의 컨소시엄들은 서로 다른 노선도가 적힌 계획서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 2011년 태영컨소시엄과 현대산업개발컨소시엄이 통합함에 따라 30여개의 국내 건설사들이 망라된 대규모 컨소시엄이 탄생했다. 이후 통합 컨소시엄은 GTX 계획을 국토부에 다시 제출했다.

그런데 GTX 설계에 참여했던 D사는 최근 제안서 중복접수금지 위반에 따른 민간투자법 위반과 편파행정에 의한 업무방해죄 및 직권남용죄 등을 문제 삼아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과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태영컨소시엄과 통합을 주도했던 현대산업개발이 설계 용역비 45억원을 지급하지 않았다는 게 D사의 주장이다. D사 P모 대표는 “2010년 12월에 D사와 현대산업개발이 통합회의를 시작한 이래 7번에 걸쳐 회의를 한 끝에 통합컨소시엄은 민자사업계획서를 국토해양부에 접수시키는 즉시 D사에게 22억5천만 원, 공공투자관리센터의 적격성 심사 통과 시 22억5천만 원을 지급하며 향후 GTX사업이 진행되면 총 설계지분의 15%를 주기로 최종 합의를 했으나 통합컨소시엄의 주관사인 현대산업개발은 협약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현대산업개발 측은 D사의 주장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는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2월 20일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D사와는 그쪽에서 주장하는 대로 얘기가 된 바도 없고, 계약서를 쓴 적도 없다”며 “계약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인데 통합컨소시엄이 어떻게 자금을 집행하겠느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가 컨소시엄 주관사라고 해서 이렇게 덮어씌우는 것 같은데, 전혀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현재 GTX 사업의 진행이 완전히 확정되지 않은 상황인데 이런 무분별한 의혹 제기는 GTX를 준비하는 여러 관련 업체들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