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이후 남북 교육 통합을 논하다
통일 이후 남북 교육 통합을 논하다
  • 김민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3.09.13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이브엔케이-서울교총 공동주최, 남북 전문가포럼 개최

사단법인 세이브엔케이(이하 SNK)와 서울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서울교총)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통일부와 본지 미래한국이 후원한 ‘북한 교사양성과정과 남북한 교육계 통합방안’ 포럼이 지난 9월 2일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SNK가 금년 연말까지 의료계, 과학기술계, 교육계, 언론*작가분야 등 4개 분야에서 통일 이후 남북통합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획의 일환으로 지난 6월 대한의사협회와 공동으로 진행한 ‘남북한 의료계 통합방안’ 포럼과 7월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공동 개최한 ‘남북 과학계 통합방안’에 이어 세 번째로 진행된 것이다.

광화문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룸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 축사를 맡은 이준순 서울교총 회장은 “북한 교육체계가 어떻게 이뤄지고 뭘 가르치며, 남한과 뭐가 다른지 모든 점을 정확히 모르고는 남북한 교육 통일을 논할 수 없다”며 “오늘 도출될 많은 대안들이 교육정책 수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믿으며, 우리 교육자들이 이 중심에 서서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면서 교육체제를 모색하면 남북한 교육통합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북한 교육의 사명은 공산혁명가 양성

1‧4 후퇴 당시 평안북도에서 남쪽으로 피난을 온 김명수 한국교육학회 회장은 축사에서 “부모님은 결국 돌아가시고 후퇴 당시 3살이었던 나는 지금 65살이지만, 언제고 제 마음속에는 내 고향 평안북도 정주가 지워지지 않는다”며 “그래서인지 통일교육에 대해서는 남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 은퇴한 나이지만 통일이 되면 고향땅에 가서 초등학교 교사든 중학교 교사든 꼭 해보고 싶다”고 언급했다.

포럼은 북한 출신 교사 2명과 국내 교사 2명의 발제로 진행됐다. 북한에서 국어교사를 지내고 현재 거원초등학교에서 근무 중인 이성희 교사는 북한의 교사양성과 교육 과정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이 교사는 “북한에서의 사범교육 목적과 사명은 후대들을 주체형의 공산주의 혁명가로 육성할 혁명화된 교육자를 양성함으로써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에 이바지하는 데 있다고 규정한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교실과 교구비품, 교과서와 학용품, 실험실습기구 등 교육에 필요한 국가적 투자를 증대시키기도 했으며 교사양성교육의 중시 방침에 따라 학생을 선발 및 모집하여 사범대와 교원대에서 교육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 발제자는 북한에서 수학 교수를 지내고 현재 탈북민 대안학교인 삼흥학교를 이끌고 있는 채경희 교장이었다. 채 교장은 “북한에도 20여만명의 교사가 있고 800만명의 아동과 청소년들이 있는데 지역적 감정을 무시하고 남한 교육체제를 일방적으로 이식할 것인지 현지 시스템을 놔둘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에 입국한 아동청소년들과 탈북자들이 그 리트머스 시험지이며 170여명의 탈북 교사들과 수천명의 아동청소년들이 연구 대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에는 교육 일선에서 교사들에게 자율권이 사실상 없다는 점도 확인됐다. 채 교장은 “교육위원회에서 제1주 1단원에 뭘 가르치라고 지시하는데 교사들은 그걸 어길 수 없다. 그만큼 자율성이 없다는 것이며 이런 시스템과 남한의 자유로운 시스템을 무분별하게 섞으면 엄청난 혼란이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그는 “북한 교사들 중에는 대한민국에 없는 김일성.김정일 혁명사 등을 전공한 교사들도 많고 국어도 영어도 지리도 가르치는 내용이 다르다. 심지어 6.25를 남침이라고 가르치지 않는데 이런 걸 설득하고 가르치는 과정에서 신중하고 인내심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교원통합 컨트롤타워 필요”

다음 발제에서 송두록 남북교육개발원 사무국장은 통일 후 남북한 교원통합 방안을 주제로 발제했다. 송 국장은 과거 독일 통일의 사례를 검토하면서 남북통일 시 간과하지 말아야 할 내용들을 설명했다.

송 국장은 “교원통합을 이뤄낼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어야 제대로 된 화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법적으로는 남북한 간 협약을 맺고 컨트롤타워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 타워에는 인사제청권, 교육과정 등 조정권, 긴급명령권 세 가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통일 직후엔 전시에 준하는 긴급명령권도 필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제도적 조치와 관련해 그는 “북한 교원양성과정 개론을 남한에 만들어서 필수과목으로 이수하도록 해야 한다”며 “교수가 부족할 수도 있는데 탈북 교원들에게 맡기고, 양성 과정부터 관련 전공을 하는 학생들에게 복수전공을 의무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전승환 서서울생활과학고 교감은 다음 발제에서 “남북교육통합을 위한 단계적 고려가 절실하며 통일까지 이어지는 정치적 통합 상황을 고려해서 논의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전 교감은 “개성공단 발전을 위해 위원회를 만들듯 교육 통합을 위해서 교육과정연구회 같은 것을 남북이 함께 토의하고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통일이 어떻게 되는가에 따라서도 교육통합이 달라야 한다. 우리는 평화통일과 점진적 통일을 바라지만 무력-흡수-급진-점진적 통일 등 여러 시나리오에 맞는 제도와 방안이 필요하다”며 “향후 교육통합 과정에서 고려할 기본적인 요소로서 다양성과 이질성을 인정해야지, 우리 체제만이 옳다고 하면 남북갈등이 더 심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SNK의 다음 포럼은 통일 이후 언론.작가계 통합을 주제로 10월초에 열릴 예정이다. 이어 10월말에는 의료계, 과학계, 교육계, 언론계를 총망라한 종합보고회가 개최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