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신당의 정체
안철수 신당의 정체
  • 미래한국
  • 승인 2013.11.2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층분석] 황장수 편집위원
 

안철수 의원이 11월 28일 신당 창당을 선언한다고 22일 밝혔다가 "창당은 아니"라고 수정하는 등 또 한차례 소동이 있었다.

창당 준비 선언 후에 창당준비위원회, 창당 발기인 대회 등의 절차가 진행되는 점을 감안해 내년 2월이나 돼야 실제 창당이 가능할 것이다. 내년 6월 4일 지자체 선거일을 역순으로 환산해 늦어도 4월초 공천접수 4월말 5월초 공천이 완료되려면 2월 창당이 필수적 수순이다.

그런데 사실 안 의원의 신당 발표는 11월 24일일 것이라는 관측이 팽배했다. 굳이 이날이 창당발표일로 거론되는 이유됐던 안의원측 입장에서는 11월 24일이 작년 대선후보직을 사퇴(11월 25일)한 지 만 1년이 되는 ‘후보 양보 기념일(?)’이기 때문이다.

본인으로서는 일방 사퇴가 아닌 후보 양보의 의미를 강조하고 이를 널리 각인시켜 ‘차기 주자는 이번에는 내가 할 자격이 있다’는 인식을 대중에게 심기 위함일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말 재보선에서 민주당 후보가 수도권 화성갑에서 하프스코어로 서청원 후보에 패배하고 또 대선 이후 11개월째 지속되는 국정원 댓글과 정치개입 논란으로 정쟁과 야권에 대한 국민의 혐오가 극대화돼 가는 현 시점이 그로서는 여러모로 창당에 최적기인 것이다.

나아가 민주당 지지도가 20% 안팎에 10개월 가까이 고착돼 꿈쩍도 않으며 놀고 있는 새누리당의 절반밖에 안 되는 하방경직성의 질곡에 놓여 있고 통합진보당은 헌법재판소에 해산청구가 돼 있고, 정의당은 출구를 상실한 현 시점이 새 야권 리더에 의한 신당 창당에 대한 야권 지지자의 욕구가 비등점까지 이른 상황이다.

'동행' 출범, 연석회의와는 거리 두기

지난 11월 11일 범여야 정치원로와 과거 정치인, 시민종교사회 단체인사 33명이 프레스센터에서 모여 ‘민주와 평화를 위한 국민 동행’(이하 국민동행) 창립을 발표했고 17일에는 ‘국민동행’ 창립식을 가졌다. 경제민주화, 민주주의 신장 등 이들은 여러 가지 창립 이슈를 설명했지만, 정치권은 이들이 지난 대선 당시 내내 안철수 의원과 밀접하게 연계돼 움직였던 여야의 분권적 개헌 추진 주도 인사들임을 기억하고 있다.

지난 대선 당시 대선 경선을 앞두고 여권의 임태희 비서실장, 이재오 의원 등은 분권적 개헌론을 주도적으로 불을 붙였고, 이들은 당 경선을 늦춰 10월 대선후보경선을 하고 그 이전에 분권적 개헌을 합의하자고 주장했다.

야권에서도 박지원, 정대철 의원 등 다수가 이에 호응했다. 이는 이후 이재오 의원 조직을 중심으로 전국적 개헌 서명운동으로 확대됐고, 이 논의는 11월 2일 국회에서 분권형 개헌 세미나가 열리고 ‘분권형 개헌 추진 연합’이라는 조직이 설립되기까지 했고, 일부 의원들의 개헌 서명까지 있었다.

나아가 10월말 11월 초 야권 단일화 등의 전개 직전 새누리당 친이계 의원을 중심으로 임기단축, 집권 후 1년내 분권개헌, 책임총리제 등을 촉구하라는 압력이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에게 집중 제기됐다.

현재 국민동행에 참가한 여권의 김덕룡, 인명진 야권의 정대철, 권노갑, 이부영, 이철 등은 모두 작년부터 이런 논의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온 인물들이다. 또 국민동행에는 김효석, 조배숙 등 안철수 의원과 가까운 인물과 김영춘,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가까운 민주당 전직 의원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11월 3일 안철수 의원은 특별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원 댓글 관련 특검을 주장했다. 다소 밋밋하고 뜬금없어 보이던 이 회견 직후 민주당조차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2~3일 뒤인 11월 6일 국회에서 열린 ‘동양그룹사태’ 관련 정책토론회에서 김한길 대표, 심상정, 안철수 의원 등이 회동한 직후 범야권이 12일 국정원 사태 공동 대처를 위해 시민사회 연석기구를 출범시키기로 했다고 보도가 나왔다. 그리고 그 직후 12일 김한길 민주당 대표, 천호선 정의당 대표, 안철수 의원 등과 재야 및 시민사회단체 70여 명이 모여 ‘국가기관 대선 개입 사건 공동대응을 위한 연석회의’를 출범시켰다.

이 모임은 ①특검법 발의, ②국정원 개혁특위, ③김기춘 비서실장, 남재준 국정원장, 황교안 법무부 장관 이상 3명의 해임을 협의한 듯 보이며 지자체 선거까지 선거연합을 추진하기 위한 ‘야권연대’로 주목받았으나 이튿날 안 의원은 특검을 추진하기 위한 원포인트 일회성 연대라며 ‘연석회의’가 ‘지자체 야권연대로 확대해석’ 되는 데 분명한 선을 그었다.

안 의원의 입장에서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문재인 의원을 대선에 불러내고 단일화 협상 당시 자신을 사퇴시키는 분위기를 잡는 데 일조한 연석회의의 ‘원탁회의 원로들’은 ‘가재는 게편’이라고 인식했을 가능성이 크다.

안 의원이 야권 중 가장 먼저 특검을 실시하자는 공식 주장을 했으면서도 야권연대에 일정한 선을 긋는 것은 이러한 트라우마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철수 의원은 자기편이라 여기는 ‘국민동행’을 연석회의 출범 전날 발표해 친노와 민주당편이라 여기는 ‘연석회의’를 견제하며 지자체 선거까지 ‘불가근 불가원(不可近 不可遠)’을 유지하려는 것이다.

안철수 신당 창당 전략은 매우 전략적일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지난 대선 당시 그는 친노 민주당과 흔히 시민사회라 불리는 것이 결코 자신의 편이 아니라는 것을 실감했기 때문이다. 그들이 평소 자신을 야권의 주요 대선 후보로 찬양하고 띄워온 것이 결코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축소돼 가는 야권의 부피를 키우기 위해 자신을 일종의 ‘치어리더’로 이용한 것을 안 의원도 알게 된 것이다.

벤처 출신 안철수의 창당 전략은

안 의원이 경계해야 될 대상은 민주당내 친노세력뿐만 아니라 장밖에서 야권 전체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원로’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포함된다는 것을 실감하고 이들의 친노중심 구심력에 버틴 자신만의 원심력을 실감했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매우 정교하고 단계적인 신당 창당 전략을 구사할 것이다. 즉 1단계 창당 작업, 2단계 의원 확보, 3단계 우호세력 키우기, 4단계 유리한 입지에서의 야권연대로 지자체 선거 승리 등의 단계별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2월말까지 창당 작업을 하면서 현역 의원을 현재 2명보다 늘려 가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항간에는 장하성, 김성식, 정장선이 합류할 것이 유력하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안 의원에게 정의당 의원 5명과 무소속 강동원 의원이 일차적인 창당 내지 영입 대상이다.

정의당 입장에서 보면 현 시점이 통진당 해산 청구사태가 진보운동권에서 라이벌인 NL 출신 통진당을 일소하고, PD 출신인 자신들이 진보정당의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이다.

통진당과 분열‧탈당 후 진보당의 장래를 우려하는 시점에서 정의당이 안철수 측과 합당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다소 거론됐지만 이런 논의를 박차고 안철수 의원과 합당을 결정하기에는 많은 전제조건이 따른다. 안철수 의원이 정의당이 주장하는 진보의 가치를 수용하려면 그의 장기인 중도성향과 온건보수 진영에의 표의 확장성이 타격을 입게 된다는 점이 그의 딜레마이다.

일단 창당을 하고 의원을 몇 명 빼오게 하려면 그전에 안 의원이 할 일은 여권 야권 등 정치권 안팎으로 그를 지지하는 우군을 늘리는 일이다. 현재 안 의원은 야권 지지자와 호남을 텃밭으로 민주당과 다투면서 중도 진영과 보수 일각까지도 지지도를 끌어올려야 하는 모순 속에 놓여 있다.

3월 이후 본격화될 지자체 선거를 둘러싼 선거연합구도에서 자신의 세가 강해야 민주당 및 친노 세력과의 샅바 싸움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기에 국민동행 주요 인사 및 정책네트워크 내일 영입인사를 포함해 자신의 신당의 볼륨을 최대한 키우고 정치적 이슈를 주도해 나가야 한다. 여기서 그가 과연 호남에서 얼마나 광역단체장급 후보를 영입할 수 있는지, 진보매체의 지지를 받아 낼 수 있는지가 핵심 관건이다.

결국 안 의원은 민주당의 선거연합에 응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 그의 주변에서는 16개 광역단체 선거구에 후보를 내 민주당과 치킨게임 승부를 벌여 이참에 아예 2위라도 확보하는 게 낫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것은 벤처 비즈니스 맨 출신 안철수의 스타일은 아니다.

결국 그는 경기도의 공천을 양보 받고 충청 강원 제주 TK는 민주당이, 영남권 중 부산 경남 등 PK 울산 지역을 자신이 후보를 내고, 호남에서 안철수 신당‧민주당이 서로 승부를 겨루는 쪽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 6월 지자체 선거의 결과는 곧이어 벌어질 7월 30일의 재보선의 성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미니 총선으로 불리는 이 재보선에서 승리는 안철수의 당내에 결정적 분기점이 될 것이다. 따라서 안철수 신당은 우선 지자체 선거에서 존재감과 전국적 득표 능력을 보여야 그 이후의 생존이 가능할 것이고 대권의 꿈도 꿀 수 있을 것이다.

동그라미 재단은 지금?

신당 창당 거론 직후 안랩의 주가는 연일 상한가를 치고 있다. 안철수 의원은 신당 창당과 향후 대선 행보 과정에서 자신의 정치행보와 안랩 주가를 연동시켜 다시 4년을 더 끌고 가는 것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비쳐질지 고민해야 한다.

안철수 의원은 11월 13일 발표된 기업 경영성과 평가 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올해 코스닥 지분가치가 1000억이 넘는 부자 33명 중에 포함돼 있다. 그는 자신의 주식 절반을 2012년 대선 출마 전 기부한다고 발표했지만 안랩 주가는 그의 대선 출마 전보다 3배 이상 높아졌고 그는 결과적으로 절반은 기부하고도 예전보다 1.5배 이상의 많은 주식 지분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그가 주식 절반을 기부한 동그라미 재단의 성과도 아직 미비한데 이는 이상한 그의 언행의 불일치를 보여주는 척도로 작용할 것이다. 그도 이제 정치인이며 정치인은 말보다 자신의 이해와 관련된 사안에서 분명한 실천을 보여야 진실이 입증된다.

황장수 편집위원
미래경영연구소 소장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