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원년을 소망함
통일 원년을 소망함
  • 미래한국
  • 승인 2014.01.27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문종 의원의 여의도이야기

신년 벽두 ‘통일은 대박’이라고 규정한 박근혜 대통령의 일성 이후, 통일 화두가 뜨겁게 달궈지는 분위기다. 세계최상위권의 국가지표를 가진 힘세고 잘사는 ‘선진국’으로서의 대한민국을 담보하는 빅카드로 대두되면서 통일에 대한 친밀감이 급격하게 증폭되는 현상을 목도하게 된다.

남한의 자본과 기술력, 북한의 미개발자원과 노동력의 결합만으로도 한민족공동체가 주요 선진국을 제치고 세계적으로 부상하게 된다는 통일구상은 아직은 꿈결 같지만 실상은 훨씬 구체적이다.

사실 이런 식의 메시지는 통일 효과를 예견하는 각종 보고서에서도 넘쳐난다. 한반도가 통일되면 2050년 인구 7350만 명으로 세계 26위, 1인당 GDP는 8만6000달러에 이르고 각국의 국내총생산(GDP), 인구, 군사력 등을 종합한 국력지수는 10위에 오른다. 한·미·중·일·러 등 다자간 안보협의를 전제한 평화적 통일은 동북아 전체에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특히 북한의 광물자원이야말로 통일 대박을 실현시키는 단초다. 실제 마그네사이트와 금 등 북한의 주요 광물자원의 잠재가치가 3조9000억달러(약 4407조원)로 한국의 24.3배 수준이라는 구체적 수치가 제시되는 판이니 상상만으로도 즐겁다.

적지 않은 세월 동안 통일 열망을 품어 왔지만 북한 핵 등 시한폭탄을 끌어안고 살아야 하는 분단의 설움은 여전하다.

결과적으로 진보정부 10년 동안의 ‘북한 사랑’은 굴절됐고 실패했다. 인도적 차원의 동포애가 핵이나 미사일 개발 용도로 악용되면서 북의 ‘선군정치’와 ‘핵 태동’에 기여하는 우스꽝스러운 모양새가 되고 말았다. 우리가 그들에게 받은 건 미사일 발사와 함정 격침, 툭하면 불바다 운운하는 겁박이 전부였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최근 들어 민주당이 대북인식에 전향적 변화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신 햇볕정책’에는 햇볕정책에 대한 반성과 국민 통합적 대북정책을 골자로 하는 진일보한 내용이 담겨 있다.

진정한 ‘대박 통일’을 위해서는 주변국들의 협력을 얻어내는 일이 중요하다. 또 통일에 따른 내상과 비용을 같이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염두에 둘 일이다. 남북 간 신뢰 회복이 급선무다.

그런 차원에서 박근혜 정부의 통일 과업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주목하게 된다. 시작은 평화통일 기반 조성에 방점 찍기부터다. 첫 번째 과제는 북핵문제 해결이다. 비핵화가 달성되면 한반도 평화체제는 자동화시스템이 된다.

두 번째로는 비핵화 전제의 ‘교류·협력’을 병행하는 일이다. 민족의 동질성과 일체감을 회복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부의 준비가 필요한데 통일공감대를 키우고 국력을 길러야 한다. 통일외교도 큰 몫을 한다.

“통일은 대박이다.”어느 순간 통일의 민낯과 대면할 수 있다는 소망을 가슴에 품는다. 박근혜 정부에서 통일 원년의 감격을 맛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북한의 위협과 주변국들의 부상, 낮은 국내성장 등 어려운 한반도 환경에서 통일은 분명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홍문종 국회의원(새누리당 사무총장)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