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인류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일본은 인류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 미래한국
  • 승인 2014.03.2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문종의원의 여의도이야기
 

현재 생존해 계신 위안부 할머니들은 이제 겨우 쉰다섯 분이라고 한다. 정신 차리고 위안부 문제 해결에 발 벗고 나서야 하는데도 일본은 도리어 거꾸로 가는 모습이다.

국가 지도자들이 때맞춰 침략을 옹호하고 ‘망발’을 연탄하는 게 가관! “위안부는 거짓말, 사실 날조”라고 말하는 현직 각료 문부과학성 부(副)상의 공표, 사악한 과거사 도발이다.

얼마 전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강하게 제기했다. ‘전시(戰時) 여성의 인권 문제’처럼 그동안 써왔던 은유적 표현이 아닌 ‘강제 성노예’(enforced sexual slavery)라는 적확한 직설화법으로 일본의 인권 유린을 규탄하고 나선 것이다. 정부가 가장 센 수위로 위안부 문제를 공론화하게 된 것은 일본의 역사 왜곡이 도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아베와 같은 지도자들이 마음에서 우러난 사과는 커녕 반인륜적 망동을 일삼는 까닭은 무엇일까? 비뚤어진 역사관이 보수우경화를 이끌고 과거사를 부정한다는 견해가 많다. 여기에 더해 일본 우익 지도자들 내면 속의 도덕률 부재가 가장 큰 원인이라는 분석도 높다.

과거 팽창주의의 시기 도덕과 인륜을 무시한 군국주의 어두운 그림자가 남아 있어 피해국에 사과가 아닌 망언을 일삼는 ‘진실의 부정’을 반복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쯤 되면 일본에 부족한 것은 ‘역사인식’을 넘어 ‘양심’이라는 지적도 일리 있게 들린다.

지금까지 피해국들이 가해자 일본에 직접 사과를 요구해 왔다.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도 나섰다. 그러나 일본의 뻔뻔함을 압도할 만큼 국제사회의 압력이 위력적이지 못했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 국제사회의 지지를 이끌어 내는 정교한 대일 전략이 필요하다. 유엔과 같은 국제기구에 호소하고 ‘협력과 제도’를 통한 집단 해결책을 구상하는 방안 역시 시급하다.

박근혜 정부는 출범 이후 흔들리지 않는 원칙으로 대일외교를 펼치고 있다. 과오를 인정하고 진정성 있는 사과라는 일본 정부의 용기 있는 결단 없이 한일관계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 유엔에서 위안부 규탄 문제를 의제로 추진하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위안부 문제 등재를 추진하는 것은 바로 대일 명분외교전략의 일환이다.

지난 2월 여의도 국회는 위안부 피해 규탄을 결의하고 추모공원 건립을 의결했다. 이제 국회도 위안부 문제 해결, 더 나아가서는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팔을 걷어붙여야 한다. 몇 분 남지 않은 우리의 할머님들이 최소한의 명예를 회복하고 떠나실 수 있도록 정치권이 앞장서야 한다.

일본이여! 지난 날 자신들이 저지른 만행을 왜 부인하려는가? 역사 부정과 진실 왜곡으로도 씻기지 않는 우리 국민을 비롯한 아시아인의 가슴에 맺힌 피의 절규가 들리지 않는가?

일본의 역사 부정은 한일 양국 간의 문제가 아니다. 이제 세계를 넘어 인류가 주목하고 있음을 깨닫자.


홍문종 국회의원(새누리당 사무총장)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