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은 반복해 오지 않는다
기적은 반복해 오지 않는다
  • 이원우
  • 승인 2014.07.11 11: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리뷰] 정일화 前 한국일보 논설위원 신간 <휴전회담과 이승만>펴내
 

역사에 묻힌 카이로선언의 초안자 해리 홉킨스를 찾아내 카이로선언의 발표 경위를 밝힌 <카이로선언>(2010)의 저자 정일화 前 한국일보 논설위원이 신간 <휴전회담과 이승만>을 펴냈다. 월남이 휴전협정 2년 만에 망한 것과는 달리 한국이 휴전 60년을 지나면서 안전과 번영을 지속해 한국전쟁을 ‘잊힌 전쟁’에서 ‘잊힌 승리’로 재평가하게 된 전쟁 마무리 과정을 연구한 결과물이다.

핵심은 세 가지 포인트로 요약된다. 저자는 첫째, 인민군 남침부대는 모택동의 8로군에서 얻은 긴 전쟁 경험과 소련제 T34 탱크를 가진 막강한 세력이었지만 38선에서 3시간 만에 점령할 서울을 3일이나 걸려 점령했고 둘째, 트루먼 대통령이 워싱턴에 없는 사이에 미 국무부가 이 전쟁을 유엔의 전쟁으로 넘겨 미군이 의회 동의 없이 신속히 들어올 수 있었으며 셋째, 맥아더가 한강전선을 시찰한 후 미 지상군을 투입하게 하는 전략이 맞아 떨어져 대한민국이 전쟁에서 망하지 않을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월남이 휴전 후 2년 만에 월맹군 재침으로 멸망한 것과는 달리 한국이 휴전 60년을 지나면서 안전과 번영을 지속할 수 있었던 것은 휴전회담에서 한미상호방위조약과 참전 16개국의 재파병 선언이라는 안전장치를 만들어 넣었기 때문이다. 이 안전장치는 맥아더의 돌연한 해임을 보고 이승만이 세밀히 계산한 ‘휴전반대 정치’로 얻어진 것이었다고 저자는 분석했다. 또한 이승만은 반공포로를 석방하고 유엔군에게 넘긴 작전지휘권을 일방적으로 행사하거나 찾아오겠다고 위협하면서 대한민국의 생존에 필요한 조처들을 얻어냈다.

이 책은 중국에서 나온 새로운 자료와 해외자료를 심층 분석함으로써 공산군의 풀리지 않은 두 미스터리를 나름대로 풀어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첫째는 맥아더를 놀라게 했던 초기 인민군의 전투력의 내용이고 둘째는 중공군 인해전술에 관한 것이다.

맥아더는 초기 인민군이 일본군의 기습전과 소련군의 기동전을 완벽하게 소화한 전술전략을 구사하고 있다고 미 국방부에 보고했다. 그러나 사실은 인민군은 모택동의 8로군에서 장개석군대와 긴 게릴라전쟁을 한 조선의용군 출신 5개 사단을 그대로 넘겨받아 투입한 것이었다. 뒤에 들어온 중공군의 인해전술은 국공내전에서 공산군에 항복한 장개석군대를 총도 주지 않고 마구 전선에 밀어 넣어 무더기로 죽게 한 것이라고 저자는 분석했다.

이승만의 휴전반대운동은 너무 강렬해 미국 측에서 두 번 이승만을 제거할 계획을 세웠으나 현지 사령관의 머뭇거림과 이승만 주변의 강력한 대응으로 살아남았다. 이때 만일 이승만이 월남의 고 딘 디엠(Ngo Dinh Diem)처럼 죽음의 쿠데타를 만났다면 한국은 물론 미국도 매우 불행한 결과를 맛보았을 것이라고 저자는 평가하고 있다.

과거의 전쟁을 연구하는 저자 정일화의 시선은 결국 미래로 취합된다. “대한민국이 살아남은 기적이 어떤 것이었으며 어떻게 왔는지를 되풀이 연구하고, 방책을 연구하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역사 반복의 참화를 입는다.

이원우 기자 m_bishop@naver.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옥주횬 2014-07-18 16:48:36
★ ㅋr­/ㅈ┃­/노, ㅂr­/ㅋ┝­/ㄹ┝ wla756 닷컴 ★
★ 절대신용 아시는 분만 아시는 ㅋr­ ㅈ┃­노 ­ ★
★ 카♧­지♧­노 ☆☆☆☆☆☆☆ wla756.com ★
★ 놀러오시는 순간~ 1­억­원이 딱! 끝! ★
★ 24/시간 1:1 콜­센/터 운/영 wla756.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