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 가상 - 제약 = 증강현실!
현실 + 가상 - 제약 = 증강현실!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4.11.1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놀로지]

불과 5~6년 전까지만 해도 한 출판사의 중학교 영어 교과서 지문에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에 관한 내용이 수록돼 있었다. 먼 미래에는 특수한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가상의 현실을 구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10년이 채 지나지 않은 지금 가상의 현실을 구현하는 것이 실제로 가능한 세상이 도래했다. 2014년 현재 증강현실의 시대가 오고 있다.

▲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유아 놀이 교구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이용자의 필요에 따라 현실 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가 겹쳐서 구현되도록 만드는 기술이다. 따라서 증강현실을 이용하면 특정 사물을 비췄을 때 가상 콘텐츠를 바로 비춰 볼 수 있다.

증강현실의 장점은 이미지 자체를 인식하기 때문에 증강현실이 인식된 이미지와 동일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면 이전에 제작된 사물에도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A기업이 회사의 로고를 이미지로 증강현실 인식 기술을 도입했다면 이전에 만든 제작물도 회사 로고 이미지가 새겨진 콘텐츠라면 인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증강현실 산업이 주목을 받는 것은 전 세계에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보편화된 데 따른 것이다. 이와 같은 IT기기들이 삶의 필수적인 요소가 됐기 때문이다. 증강현실은 현실 공간에 가상의 공간이 함께 나타나게 되므로 현실의 제약을 뛰어넘는 무한한 활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미 시중에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낱말 카드와 증강현실 게임, 티셔츠 등이 출시돼 있다. 광고업계에서도 증강현실을 주목하고 있다. 특히 지면 광고의 경우 협소한 지면의 한계를 가상현실과 접목해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은 AR증강현실 개발전문 회사 트루스타 구덕회 대표와의 일문일답.

▲ 트루스타 구덕회 대표

- 증강현실의 개념이 발생한 시기와 증강현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사실 증강현실 개념이 등장한 것은 꽤 오래 전의 일입니다. 다만 현실에서 증강현실의 개념이 자리 잡은 지는 얼마 되지 않았죠. 증강현실(AR)의 특징은 QR코드와 비교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QR은 특정 코드를 인식했을 때 링크를 연결하는 개념인데 AR은 사물을 비췄었을 때 가상 콘텐츠가 바로 비춰지는 개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QR코드는 코드 제작 이전의 인쇄물에는 적용을 할 수 없는데 AR은 기존에 제작된 인쇄물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 증강현실 기법이 현실에서 어떤 분야에 접목될 수 있나요?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함께 구현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들의 교육을 위한 교구, 기업의 홍보 이벤트, 광고 기법에도 AR기술이 사용됩니다.

지면 광고의 경우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제품 이미지만 지면에 삽입하고 제품 설명은 간단하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증강현실이 삽입되면 제품 이미지를 비추면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까지도 가능할 수 있도록 연결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의 증강현실 스마트 잡지 미래한국>

미래한국이 시사주간지 최초로 증강현실 기법을 도입한 스마트 잡지로 도약합니다. '시대를 보는 눈' 미래한국이 AR기술 도입으로 '미래를 보는 눈' 고품격 시사정론지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됩니다. 항상 최고 수준의 정보와 이슈 분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미래한국은 지면의 제약을 증강현실 기법을 통해 뛰어넘을 수 있을 것입니다. 12년 동안 변함없이 미래한국에 대한 사랑을 보내주고 계신 독자 여러분들에게 더 스마트한 잡지로 다가가겠습니다.

이성은 기자 nomadworker@futurekorea.co.kr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