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 TV 홈쇼핑 채널 논란, 어떻게 볼 것인가?
공영 TV 홈쇼핑 채널 논란, 어떻게 볼 것인가?
  • 미래한국
  • 승인 2014.12.19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은 12월 18일 오후 2시 자유경제원 5층 회의실에서 <공영 TV홈쇼핑 채널 논란,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개최했다.

최근 ‘TV홈쇼핑 채널’마저 정부가 관리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지난 9일 미래창조과학부는 중소기업 제품과 농축산물 유통 전문 TV홈쇼핑 채널 사업자를 내년 1월에 선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자유경제원은 “기존의 공기업도 민영화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시점에 ‘공영 홈쇼핑 채널’을 운영하는 것은 향후 개혁 대상이 될 공기업 하나가 더 늘어나는 실태에 불과하다”며 “방만 경영으로 치닫기 쉬운 정부의 관영 홈쇼핑 신설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기존의 홈쇼핑 채널이 나아갈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발제를 맡은 선문대 언론광고학부 황근 교수는 “이 같은 홈쇼핑 채널 도입을 통한 중소기업활성화 정책은 우리나라 미디어 정책의 잘못된 패러다임, 즉 방송매체나 채널을 늘려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시키겠다는 정책 패러다임을 그대로 반복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 교수는 이어 “지금 같은 유료방송시장 구조에서 신규 홈쇼핑채널 증가가 중소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가능성도 높지 않고, 현행 홈쇼핑 편성규제 자체가 애매모호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편법이 가능하다”며 “홈쇼핑채널 정책은 중소기업 활성화와 같은 유통 관점 보다는 방송사업자로서 유료방송시장 정상화 혹은 발전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정책부서의 책무”라고 밝혔다.

토론자로 참석한 단국대 경제학과 김상겸 교수 역시 “‘중소기업의 판로개척 및 판매활성화’라는 정책 명분은 동어 반복”이라며 “이와 같은 선행 홈쇼핑 채널들이 그 정책 목적을 충분히 달성했다면 최근 도모되고 있는 공영홈쇼핑은 추진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일침 했다.

김 교수는 또 “공영홈쇼핑 채널 도입은 아무도 책임지지 않으려는 비효율이 재연될 것이고, 언젠가는 공영홈쇼핑 적자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며 “정부의 역할은 홈쇼핑 시장의 질서를 확립하는 것이지, 공기업 등이 안고 있는 비효율의 문제를 재생산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미디어워치 이문원 편집장은 “오히려 특정 가정용품 업체들만 살리기 위해 세금이 투입된다는 또 다른 차별논란이 일어날 수 있고, 결국 주부층의 여가를 소비지향적인 ‘쇼’로써 공적개념이 유도하려 한다는 천박한 논리마저 나올 수 있는 상황”이라며 “대체 왜 하필 방송채널로서 중소기업 살리기에 나서려 하는 것인지, 그 이전 홈쇼핑 채널의 현실과 현재에 대한 이해와 학습은 돼있는 상황이 맞는지부터 다시 검토돼야할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미래한국 한정석 편집위원은 “우수한 중소기업 상품을 홈쇼핑 사업자들이 몰라주기 때문에 공영홈쇼핑이라는 공공재가 필요하다는 발상은 시장경제 원리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이 홈쇼핑을 통해 판매될 기회가 부족한 것은 홈쇼핑채널에 대한 시장진입 규제 때문이니 이에 대한 진입 규제를 푸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webmaster@futurekorea.co.kr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