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국교 정상화 50년, 양국 지식인들의 제언
한일 국교 정상화 50년, 양국 지식인들의 제언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5.02.2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소개] <한일관계, 이렇게 풀어라> (NEAR재단 저, 김영사)
 

한일관계의 첨예한 대립이 지속되고 있다. 국제관계와 경제적 이익을 고려한다면 한일 양국의 공조는 분명히 필요하다.

그러나 일본의 아베 정부가 위안부 관련 발언 수위를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독도 문제를 분쟁화 시키는 상황에서 한일관계에 훈풍이 불어올 실마리를 찾기란 어려워 보인다. 이러한 시점에 한일 양국 지식인들이 한일관계의 회복을 위해 몇 가지의 정책 제언을 제시하는 지침서가 발간됐다.

이 책은 한일 양국 학자들이 한일관계를 풀 묘안을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양국의 입장을 반영해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들은 한일관계를 전략적 차원으로 접근해 냉각된 관계를 풀어나갈 실마리를 모색하고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이 책을 공저인 양국 지식인들의 의견이 하나로 일치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완벽하게 객관적일 수 없는 양국 학자들의 자국 입장 차이도 존재하겠지만 특히 일본의 학자들끼리도 각각 다른 입장을 언급하는 것은 흥미로운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이들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자국만의 논리를 되풀이 하는 것을 넘어 공동의 입장에서 함께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양국 학자들은 외교, 안보, 정치, 경제, 사회 등 수많은 한일 간의 갈등 이슈들을 포괄해 접근하고 있다. 뜨거운 감자인 위안부와 독도 문제는 언급하기조차 부담스러울 법한데, 정확하게 직면해 이를 둘러싼 포괄적 문제들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위안부 문제를 제언한 일본의 아리미쓰 겐 전후보상네트워크 대표는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는 궁극적인 원인은 일본 정부에 있다고 분명히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그는 위안부 피해자들이 원하는 것은 진정성 있는 사과와 명예회복인 반면 일본 정부가 돈을 통한 보상으로 인식하는 것은 피해자를 모욕하는 일이라고 꼬집는다.

독도 문제의 접근 방법을 제시한 현대송 국민대 교수는 한일 양국이 벌이는 독도 분쟁의 역사를 언급하며 다각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이야기한다. 그는 독도 문제가 고조될 때마다 양국 사회가 감정적으로 극에 치닫는 악순환을 문제로 지적한다.

따라서 일본의 독도 관련 도발에 대해 감정적 대응보다는 현 상황에서 국제적 분쟁으로 심화되지 않도록 유연하게 반응하는 전략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독도 문제를 감정보다 이성적 접근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했지만 명확한 해결 방안을 내놓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은 다소 아쉽다.

올해는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이 되는 해다. 국교 정상화 반세기를 맞아 한일 관계를 다시금 정리해보는 기념비적인 시기가 온 것이다. 하지만 양국은 과거사 문제 하나조차 해결하지 못한 채 안타까운 냉각 관계에 머물러 있다.

이 책을 통해 한일관계의 진정한 정상화를 바라는 양국 지식인들이 가진 시각과 대안을 한 번 살펴볼 수 있다. 이제는 비정상적으로 흘러온 반세기의 한일 관계를 청산하고 양국이 협력해 다방면에서 공동의 청사진을 그릴 수 있는 다음 반세기를 모색해야 할 때다.


이성은 기자 nomadworker@futurekorea.co.kr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