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청거리는 한국자유총연맹
휘청거리는 한국자유총연맹
  • 정재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5.04.09 16:1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층취재] 허준영 자유총연맹 회장 총체적 부정선거 논란

私的인 선거에 경찰 간부들까지 동원하여 ‘허준영 지지’ 권유
사전선거운동 금지 기간에 전국 돌며 수십 회 지지운동 벌여


지난 3월 24일 한국자유총연맹(이하 자총) 제15대 중앙회장에 취임한 허준영 회장이 선거운동 금지 기간 중에 투표권을 가진 대의원들을 미리 만나 사전 선거운동을 벌이는 등 조직적인 부정선거를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본지의 취재 결과 경찰청장 출신인 허 회장은 사전선거운동 과정에서 현직 경찰서장과 정보과장 등 고위 간부 등을 임의로 동원해 자총의 각 지역 대의원들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자신을 지지하도록 외압과 회유를 한 정황도 드러났다. 전직 경찰청장이 경찰이라는 국가 공권력을 ‘자유총연맹’이라는 사적(私的)인 선거운동에 동원함으로써 자총 회장 선거는 ‘공권력이 개입한 최악의 불법선거’라는 비난 사태에 직면한 것이다.

이와 관련, 이번 회장 선거에서 낙선한 이동복 후보는 지난 3월 10일 법원에 자총 회장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했고, 행정자치부는 자총 선거 과정에서 자행된 광범위한 부정선거 행위에 대해 특별검사를 진행 중이다.

자총은 1954년 창립돼 현재 회원 수 150만 명에 이르는 국내의 대표적인 반공 애국보수 단체다. 이승만 정부 시절 ‘아시아민족반공연맹’으로 출범하여 현재까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런 한국자유총연맹이 선거 후유증으로 내부 조직이 크게 흔들려 자칫 결속력의 약화가 우려되고 있다.

자총의 이번 15대 중앙회장 선거 결과가 중요했던 이유는 근 1년 반 동안 박창달(12·13대), 김명환(14대) 두 명의 전임 회장이 석연치 않은 이유로 중도 사퇴하여 조직이 크게 흔들렸기 때문이다. 박창달 전임 회장은 안전행정부 특별감사에서 공금유용혐의가 적발돼 13대 회장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 사퇴했다.

뒤를 이어 취임한 김명환 전임 회장도 지난해 8월, 취임한 지 1년 만에 인사 청탁 대가로 뇌물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다가 이사회에서 해임결의안이 통과된 후 사퇴했다. 이때부터 자총은 중앙회장이 공석인 상황에서 윤상현 전 부회장의 직무대행 체제로 유지되어 왔다.

 

허준영 후보, 사전 불법 선거운동

자총 안팎에선 제15대 회장은 정치권의 입김에 휘둘리지 않고 공명정대하게 단체를 이끌며 국가 정체성 확립에 기여할 적임자가 선출되기를 학수고대했다. 이 와중에 지난 2월 25일 허준영 전 경찰청장, 이동복 북한민주화포럼 대표(15대 국회의원), 최승우 전 예산군수 등이 출마한 가운데 투표가 실시됐다.

그 결과 허준영 후보가 참석 대의원 371명 중 48.9%(181표)를 득표하여 당선됐다. 한국자유총연맹 중앙회장 선거에는 부회장·중앙이사 등 임원과 시·도지부 회장, 시·군·구 지회장 등 총 454명의 대의원이 참여한다. 임기는 전임 회장의 잔여임기인 2016년 2월까지이며, 연임이 가능하다.

▲ 지난 3월 24일 허준영 한국자유총연맹 제15대 중앙회장 취임식. 전직 경찰청장인 허 회장은 자유총연맹이라는 사적 선거에 경찰력을 동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번 자총 회장 선거의 공식 선거운동기간은 2월 14일부터 24일까지였다. 공정한 선거 진행을 위해 자총은 공식 선거운동 전 한 달 간(1월 14일~2월 13일)을 사전선거운동 금지 기간으로 규정하고 있다.

자총의 선거관리규정에 의하면 ‘입후보 예정자 또는 입후보자가 지부(회) 또는 읍면동분회를 순방하거나, 또는 특정 장소에 선거인을 모이게 하여 선거운동을 하는 등 일체의 사전 선거운동 행위를 할 수 없다’(제21조 2항)고 규정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후보자들은 투표권을 가진 대의원들을 상대로 지지를 호소하는 것은 물론, 전화를 하거나 만나서도 안 된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선거는 시작 전부터 파행의 연속이었다. 허준영 후보가 사전선거운동 금지 기간에 전국을 돌며 대의원들을 광범위하게 만나 지지를 호소하고 다닌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졌기 때문. 허 후보의 사전 선거운동은 1월 중순부터 말까지 집중적으로 진행됐다.

자총 관계자들의 증언에 의하면 허 회장은 1월 15일 인천광역시 서구 시천동의 ㅇ식당에서 대의원 8명을 만나 지지를 호소했다. 이 식당은 그 지역 대의원이 운영하는 업소로, 평소 인천 지역 자총 회원들이 자주 이용하던 곳이다. 허 회장은 다음날인 1월 16일 저녁엔 대구 동구에 있는 ㅇ호텔에서 대구‧부산‧경북‧경남 등 4개 지부 회장들, 1월 17일엔 충남 보령시의 ㅅ음식점에서 충남지부 회장과 부회장, 그 다음날인 18일엔 강원도 춘천시 거두리 ㅁ음식점에서 지역 사무처장을 만나 지지를 요청했다.

또 전화로도 사전선거운동을 했다. 1월 18일 울산지부 사무처장, 1월 26일 부산 동구지회 회장 등에 전화를 걸어 자신을 지지해 달라고 선거운동을 했다. 이런 방식으로 허 회장은 수도권, 영남, 호남, 강원 등 전국의 주요 대의원들을 접촉했는데, 지금까지 대의원들의 진술서 등을 통해 확인된 식사 자리만 5회에 식비‧주류 비용이 어림잡아 300여만 원을 넘는다. 밝혀지지 않은 모임들까지 합치면 얼마의 비용이 사전 선거운동에 투입되었는지 알 수가 없다.

 

자총 선관위, 사전 선거운동 적발하고도 구두 경고에 그쳐

허 회장의 도가 넘는 사전 선거운동이 잇따르자 이에 대한 고발이 쏟아졌다. 자유총연맹 지역 간부들은 허 회장의 비상식적인 선거운동을 참다못해 선거관리규정위반 신고서를 작성해 자총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했다. 신고를 접수한 선관위는 자체 조사를 벌여 허 회장의 사전 지지 운동 및 식사 제공 등 부정선거 행위를 확인했다.

자총의 선거규정에 의하면 후보자가 선거관리규정을 위반하거나 부정선거의 명백한 증거가 발견되어 선거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정될 때 ▲공개 경고 ▲등록 무효 ▲당선 무효 등의 처분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슨 까닭인지 자총 선관위는 2월 11일, 허준영 후보에게 ‘공개 경고’라는 가장 낮은 수위의 솜방망이 처분을 내렸다. 사실상 사전 불법 선거운동을 눈감은 것이다.

상황이 점입가경 지경으로 전개되자 최승우 후보는 지난 2월 9일 자총 선관위원장에게 “사전선거운동 금지기간 동안 관권(官權) 등을 이용한 불법선거운동이 행해지고 있다”면서 후보자 자격심사를 엄격히 해 줄 것을 요청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이동복 후보도 “선거관리규정을 지킨 사람은 낙선하고 불법적인 행위를 한 후보자가 당선된다면, 그런 사람이 이끄는 자유총연맹이 과연 법치주의를 지키는 보수단체의 역할을 할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자총 회장 선거에 경찰서장 등 공권력 동원

 

그런데 더 심각한 문제는 경찰청장 출신인 허 회장이 사전선거운동 과정에서 자신의 영향력을 발휘해 공권력인 경찰을 동원했다는 점이다. 허 회장이 자총의 지역 대의원 8명을 상대로 사전선거 운동을 했던 1월 15일 인천시 서구 시천동 ㅇ식당의 저녁 모임에는 당시 인천계양경찰서 남승기 서장이 참석해 대의원들에게 “허 전 청장을 잘 봐달라”며 인사했다.

남승기 당시 인천계양경찰서장(그는 이 모임 직후 퇴임했다)은 본지와 통화에서 “허준영 총장과 식사를 하고 자총 대의원들을 우연히 만나 인사를 나눈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이 자총 소속인지 몰랐고, 식사도 별도로 했다”고 해명했다.

자총 관계자는 “허 회장이 경찰서장과 고위 간부들을 대동해 대의원들을 만난 것 자체가 공권력이 선거에 개입한 명백한 증거”라면서 “자총 대의원들은 지역에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경찰 고위간부들의 뜻을 거스르는 행동을 하기가 사실상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 허준영 한국자유총연맹 회장이 지난해 12월 선거운동을 하는 식사 자리에 현직 영주경찰서장을 대동해 나왔다는 확인서.

사전선거운동금지 기간은 아니었지만 허 회장은 지난해 12월 17일 저녁에는 경북 영주시 ㅇ한정식에서 전문영 영주시 지회장 등 경북 지역 지회장 4명과 함께 식사를 했다. 허 회장은 이 자리에도 김한섭 영주경찰서장을 대동하고 나와 위세를 과시했다. 그는 여기서 “자유총연맹 회장으로 출마할 것이니 잘 부탁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제보에 의하면 김양제 충남경찰청장은 1월 15일 박종민 정보과장과 함께 최대규 자총 충남지부 회장과 김희동 충남지부 사무처장을 불러 충남 홍성의 ㅌ식당에서 식사를 하며 “허준영 전 청장을 적극 지지해달라”고 요청했고, 식사비용도 정보계장이 지불했다고 한다.

김희동 사무처장은 이에 앞서 김 청장의 집무실로 불려가 허준영 회장에 대한 지원을 요청받았다. 충남경찰청 최고위 간부가 두 차례나 허준영 후보에 대해 지지 요청을 한 것은 경찰이 조직적으로 선거운동에 개입했음을 증거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충남경찰청 청장 부속실 담당자는 “청장께선 그날 만남을 정확히 기억하지 못한다”고 했고, 박종민 정보과장은 “두 차례 만난 것은 맞지만 식사 자리는 최대규 회장의 요청으로 만들어졌고, 식사비용도 최 회장이 냈다”면서 “그날 허준영 전 청장의 선거 출마에 대한 대화는 없었다”고 말했다.

주목할 점은 기자가 묻지도 않았는데, 식사비용을 지역 유지인 최 회장이 계산했다고 말한 대목이다. 그의 말이 맞다면 충남경찰청장은 지역 유지에게 접대를 받았다는 사실을 자인한 것이 된다.

 

내부 고발자에 대한 회유와 압력도

허 회장이 전국 곳곳에서 대의원들을 만나 사전선거운동을 벌이는 과정에서 일부 대의원들은 허 회장이 선거 규정을 어긴 것에 대한 부당함을 제기하고 선관위에 관련 사실을 신고했다. 하지만 돌아온 것은 회유와 압력이었다.

자총 중앙회장 선거가 파행으로 얼룩지고 투서와 고발이 줄을 잊자 행정자치부는 지난 3월 4일부터 특별 검사에 돌입했으나 한 달이 넘도록 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 행자부 특별검사인 서경현 서기관은 “조사가 진행 중이라 현재로서는 어떤 답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자총 내에서는 “허 회장이 내부 회의에서 ‘행자부와 조율이 잘 되고 있어 걱정할 필요 없다’는 식으로 말했다” “허 회장과 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경북고 선후배 사이여서 문제를 덮고 가려는 것 아니냐”는 등 구구한 억측들이 떠돌고 있다.

최근에는 이번 자총 회장 선거를 정치권과 연계시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의 지원을 받아 출마한 것으로 알려진 이동복 후보를 꺾기 위해 허준영 후보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손을 잡았다는 주장이다. 이런 주장의 근거는 선거 과정에서 허준영 회장을 적극 지원했던 김성태 부산지부 회장이 김무성 대표의 후원회장이기 때문에 제기된 것이다.

김성태 부산지부 회장은 1월 16일 대구의 ㅇ호텔에서 영남지역 4개 지부 회장이 모인 자리에서 “허준영 전 청장을 중앙회장으로 추대하자”고 주장했다. 또 1월 29일에도 부산 연제구의 ㅇ식당에서 박효춘 부산지부 사무처장, 박승경 부산지회 회장 등 대의원들에게 “우리 부산은 허준영을 밀자”고 지지를 권유했다. 이날 모임에는 김성태 부산지부 회장을 포함해 12명이 참석했다.

김무성 대표의 후원회장인 김성태 부산지부 회장이 자총의 선거관리 규정을 어기고 허준영 후보를 강력하게 지지하고 나서자 자총 내부에서는 “김무성 대표가 허준영 후보를 미는 것 아니냐”는 소문이 무성했다. 자총 선거관리규정에는 ‘지부(회) 임직원은 엄정한 중립적 자세를 견지’(제22조 8-②항)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허준영 회장과 김무성 대표와의 연계설

일각에서는 이와 관련 허 회장과 김무성 대표가 모종의 거래를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들도 제기되고 있다. 경찰 인맥을 보유한 허 회장이 전국 17개 시도에 지부와 지회를 두고 150만 회원이 곳곳에 풀뿌리처럼 뻗어 있는 막강한 자총 조직을 장악할 경우 김무성 대표의 향후 대선 가도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상호 윈윈 차원에서 손을 잡은 것 아니냐는 추측이다.

▲ 한국자유총연맹 제15대 중앙회장 허준영 회장이 취임식에서 연맹기를 들고 있다. 부정선거 의혹을 받고 있는 허 회장을 둘러싸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의 연계설 등 각종 억측이 난무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성태 부산지부 회장은 “1월 16일과 1월 29일에 모임을 가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날 무슨 말을 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했다. 김 회장은 김무성 대표와의 연계설에 대해서는 “김 대표께서 자총 회장에 누구를 지지하란 말을 한 바 없고, 김 대표는 이런 일에 관심을 갖고 지시하실 분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허준영 회장은 당선 직후 첫 인사에서부터 파행과 기행적인 조직 운영으로 충격을 줬다. 허 회장은 자총의 내부 규정과 절차를 무시한 채 허위공문서 작성 혐의로 대기발령 중이던 자신의 측근을 비서실장으로 임명했고, 선거기간 중에 중립을 지킨 우종철 사무총장에게 직무정지 처분을 내리고 자신의 측근을 사무총장 직무대리로 임명했다. 덕분에 현재 자총에는 사무총장이 두 명이다.

자총 내에서 유일한 상근 임원이자 조직운영의 핵심인 사무총장을 해임시키려면 이사회를 소집한 다음 이사의 과반수가 출석해 그 중 과반수가 찬성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사무총장에게 적절한 소명 기회를 줘야 한다.

졸지에 직무정지 처분을 당한 우종철 사무총장은 “허준영 회장이 당선되자마자 사표를 내라고 했다”면서 “절차상 하자가 있는 무분별한 인사 조치를 바로잡기 위해 허 회장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우 사무총장은 현재 직무정지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한 상태다.

이에 대해 허준영 회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회장 선거와 관련해서 제기되는 것들은 대부분 뜬소문”이라면서 “현재 행자부에서 특별검사를 진행 중이고 법원의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이 제기된 상태이기 어떤 설명도 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61년 역사의 보수단체 한국자유총연맹의 파행을 하루빨리 종식시키고 조직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중앙회장 선거와 관련된 조사 결과가 하루속히 발표되어 시시비비를 분명히 가려야 한다.

보수진영 내부에선 “올바른 사고방식을 가진 분이 회장을 맡아 반(反) 공산주의 활동과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호라는 단체의 정체성이 바로 세워지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자총이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전국 시도의 각 지부 회장들은 행정자치부의 감사 결과와 법원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진국 2015-04-11 14:21:23
도대체 시대적 착오와 패착으로 정신줄 놓은 사람이 또있네요 ㅊㅊ

무개념 2015-04-11 11:05:36
정신 나간자 들이 이 시대에도 존재하는군요

정의실 2015-04-10 11:28:59
자총의 회장 선거는 대한민국 구태의 악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관권 금권선거의 추악한 모습을 보고있어 충격적이다 .더구나 전직 총수를 위한 현직의 조직적이고 시대에 맞지않는 과잉충성
그야말로 공직기강해이 와 공안직군으로 서의 선거개입은 국민을 다시금아연실색하게 한다
지금 유신시대는 아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