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의 반역(叛逆)
역사 교과서의 반역(叛逆)
  • 미래한국
  • 승인 2015.05.12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제기] 역사 교과서 왜곡과 민중史學

左편향 역사교과서는 대한민국 정통성 부정,
북한의 인민민주주의 노선 받아들여 자유민주주의 체제 전복이 목표

▲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역사 교육에 있어서는 참으로 특이한 나라가 되었다. 

대한민국의 체제 이념이 자유민주주의임에도 불구하고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역사 교과서는 거의 모두가 대한민국 체제를 부정하는 민중사학(史學)에 의해 집필됐기 때문이다. 

도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하며, 어떻게 이런 상황이 계속 유지되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인민민주주의에 우호적인 세력들이 6·25 전쟁 이후에도 대한민국에 잔존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이들 세력은 4·19 이후 치안 공백을 틈타 재기를 도모했다. 제2공화국 시기 이미 학원에서 이들의 활동이 감지되었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이들 세력은 지하 서클 등을 통해 학생들을 의식화시켜 나갔다. 

1970년대가 되면 주요 대학 운동권은 이들에 의해 장악된다. 그리고 1980년대부터 이들 세력은 표면에 나서기 시작한다. 

민중사학에 입각한 저작들을 쏟아내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각종 연구 단체의 결성과 조직화를 통해 민중사학의 확산을 시도했다. 

이들이 조직한 단체 중 1986년 설립된 역사문제연구소는 <박헌영 전집>을 발간하는 등 좌파 서적의 발간에 힘썼다. 1988년 결성된 한국역사연구회는 한국 최대 규모의 한국사 연구자 단체로 성장했다. 


남로당의 죄악은 희석, 박정희는 폄하 

이같이 세를 모은 민중사학자들은 이제 아예 국가의 교육을 장악하려고 시도했다. 그 장악의 목표는 이들이 가진 민중사학으로 혁명의 ‘후비대’인 학생들을 교육시키는 것이었다.

1988년 창립된 ‘역사교육을 위한 교사모임’은 학교 현장에서 민중사학을 확산시켰다. 이들은 한편으로는 국정교과서 제도를 공격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 대중용 역사 교과서를 제작했다. 

이들 민중사학자들에게 카펫을 깔아준 것은 다름 아닌 대한민국 교육부였다. 1994년 11월 제6차 교육과정 국사교과서의 ‘준거안’에서 대한민국의 역사는 가차 없이 난도질당했다.

이제 국사 교과서에서 ‘여수 순천 반란사건’은 ‘여수 순천 10·19 사건’으로, ‘5·16 군사혁명’은 ‘5·16 군사정변’으로 표기되어야 했다. 남로당의 죄악은 희석시키고, 박정희 대통령을 폄하하기 위한 의도가 노골화된 것이다. 

대한민국 교육부는 나아가 1997년에 고시한 제7차 교육과정을 통해 민중사학 교과서가 온전한 버전으로 등장하게 했다.

그것이 2004년에 나타난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였다. 이중 금성출판사 교과서는 그 좌(左)편향성으로 말미암아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기도 했다.

▲ 현재 각급 학교에서 사용 중인 검인정 한국사 교과서. 대부분의 한국사 교과서가 좌편향적 사관으로 기술되어 있다.

보수 지식인들이 문제의식을 가지고 대응한 것은 민중사학자들보다 한 발 늦었다. 2005년 ‘교과서 포럼’이 만들어지고, 이 조직에 의해 2008년에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를 대신할 수 있는 대안 교과서를 펴냈지만 대안이었기에 학교 현장에 들어갈 수는 없었다.

그러는 사이, 한국사 교과서들의 좌편향성이 지속되어 여론의 공격을 받았지만 민중사학자들은 조금도 좌편향성을 시정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들이 민중사학이라는 이데올로기를 고수하는 한 그것은 절대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2014년부터 학생들이 사용할 <한국사> 교과서가 국정에서 검인정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번에는 보수 학자들도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그리하여 2013년에는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긍정적으로 서술하고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를 수호하는 관점에서 서술된 유일한 한국사 교과서인 교학사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해 출현하게 되었다. 


대한민국 전복이 최종 목표 

하지만 이미 역사교육을 장악한 민중사학 세력은 교학사 교과서의 등장을 용납하려 하지 않았다.

대한민국의 좌파 세력 거의 모두가 연대해서 교학사 교과서의 검정 취소를 주장했다. 2014년 교과서가 학교 현장에서 보급되기 시작하자 이들 세력은 다시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조직적으로 저지시키며 현장 보급을 막았다.

이미 민중사학이 장악한 역사교육 현장을 모든 수단과 방법을 통해 지켜내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었다.

그런데 이들이 지켜내려는 민중사학이란 무엇인가? 민중사학이란 공산주의 혁명의 첫 단계인 인민민주주의를 정당화시키는 관점으로 역사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는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통성을 부정하고, 북한의 인민민주주의 노선을 받아들일 수 있는 토양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노동자, 농민 그리고 좌파 지식인들의 통일전선을 구축해 대한민국을 전복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결국 자유민주주의에 기생하여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전복하려는 것에 다름 아닌 것이다.

그렇기에 이들은 교육부의 수정 명령조차 거부하며 소송까지 시도했다.그러므로 소송에서 졌다고 한들 이들의 노선은 변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한국사학자, 역사교사, 좌파 지식인들의 다수가 민중사학을 옹호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역사교육을 하려고 한다면, 역사 교육을 이들의 손에 맡길 수는 없는 것이다. 대한민국이 국가의 전복을 자청하는 일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제는 국가가 직접 교과서의 집필을 책임지는 국정교과서로 나아가야만 한다. 그것만이 역사 교과서의 좌편향을 불식시키고,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를 수호하는 마지막 남은 길이 될 것이다.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서울대 국사학과 졸업
프랑스 파리7대학 역사학 석사
프랑스 사회과학고등연구원 역사학 박사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