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 키덜트족 겨냥 캐릭터 제품 출시 ‘봇물’
패션업계, 키덜트족 겨냥 캐릭터 제품 출시 ‘봇물’
  • 미래한국 브랜드
  • 승인 2015.05.22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력 지닌 키덜트족 공략, 티셔츠 • 신발 • 모자 등 다양한 캐릭터 제품 출시

올 봄, 키덜트족을 잡기 위한 패션업계의 캐릭터 마케팅 열풍이 거세다.

키덜트(Kidult)란 어린이를 뜻하는 키드(kid)와 어른을 뜻하는 어덜트(adult)의 합성어로 어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린이 감성과 문화를 즐기며 소비하는 성인들을 일컫는 말이다. 매년 20-30%씩 관련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며 연 5,000억 규모로 커지면서 키덜트족이 새로운 소비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패션업계는 이같은 추세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와 협업을 하거나 인기 캐릭터를 반영한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며 키덜트족을 공략하고 있다.

콜라보레이션 통해 개성 만점 캐릭터 의류 선보여

2535세대를 위한 메트로 아웃도어 브랜드 엠리밋(대표 한철호)은 만화가 허영만 화백과 콜라보레이션한 한정판을 ‘허영만展-창작의 비밀’ 전시회에서 판매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한정판은 반팔 티셔츠와 코튼 스카프, 리밋보틀 등 총 3종이다. 제품에는 허영만 화백의 만화 생활일기 ‘나의 밥투정’에 나오는 삽화와 허 화백이 직접 손글씨로 쓴 "망치고 실수하고 깨질때 한걸음 발전한다"는 문구 등이 프린트 되어 있다. 제품은 7월 19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허영만展-창작의 비밀’ 전시회장에서 판매된다.

엠리밋은 지난 3월에도 젊은층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디자인그룹 ‘스티키몬스터랩(Sticky Monster Lab)’과 협업하여 아웃도어 최초로 ‘캐릭터 라인’을 출시한 바 있다. 엠리밋 ‘캐릭터 라인’은 엠리밋의 아웃도어 기술력에 스티키몬스터랩만의 색다르고 감각적인 디자인이 결합된 것으로 재킷 5종과 티셔츠 9종, 팬츠 6종 및 모자 5종으로 구성됐다. 특히 스티키몬스터랩이 엠리밋을 위해 특별 제작한 캐릭터 ‘몽블리(MONT-VELY)를 전면 활용하여 아웃도어 제품을 새롭고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SPA 브랜드 유니클로는 집은 물론 밖에서도 가볍고 시원한 착용감을 즐길 수 있는 릴랙싱 팬츠인 ‘15 S/S 스테테코 & 리라코’를 출시했다. ‘스테테코 & 리라코’ 컬렉션은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감각적인 색상과 다양한 패턴의 제품들로 구성됐다. 특히 아메리칸 무비라인을 통해 배트맨, 고스트버스터즈, 스타워즈 등 유명 영화의 캐릭터들을 만나볼 수 있다.

어벤져스 영웅들이 옷 속으로 쏙! 어벤져스 제품 인기

어벤져스의 영웅들이 극장가와 더불어 패션업계도 사로잡았다. 영화 캐릭터를 반영한 제품들이 완판되며 추가 제작에 들어가는 등 어벤져스 특수를 누리고 있는 것.

신세계인터내셔날에서 운영하는 캐주얼 브랜드 디자인 유나이티드는 지난 3월 말 출시한 ‘마블 티셔츠’의 추가 제작에 들어갔다. ‘마블 티셔츠’는 디자인 유나이티드가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스파이더맨 등의 캐릭터를 이용해 디자인한 제품으로 성인과 아동을 위한 총 7개 제품으로 선보였다.

아웃도어 브랜드 센터폴은 어벤져스2 기념으로 디즈니 마블코믹스와 협업한 ‘센터폴 어벤져스2 키즈 에디션’을 출시했다. 티셔츠 5종, 반바지 2종, 래쉬가드 세트 2종, 운동화 3종, 스냅백 3종 등 다양한 키즈 제품과 함께 성인용 어벤져스2 티셔츠 1종도 함께 출시해 키덜트족을 공략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들은 어벤져스2 영화에 등장하는 대표 영웅 캐릭터와 레드, 블루, 그린 등 포인트 컬러를 활용해 영웅들의 특징을 간결하면서도 임팩트 있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랜드그룹의 SPA 패션 브랜드 스파오 역시 영화 어벤져스2 개봉에 맞춰 어벤져스 각 영웅들이 프린팅 된 캐릭터 티셔츠와 어벤져스 로고 티셔츠 등 14가지 디자인의 어벤져스 상품을 선보였다. ‘어벤져스 티셔츠’는 출시 전부터 SNS 등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일부 상품이 조기 매진되는 인기를 누렸다.

신발, 모자 등 소품에도 캐릭터 열풍

신발, 모자 등 패션 소품 시장에도 캐릭터를 입힌 제품이 인기다. 영국 패션 브랜드 닥터마틴은 카툰 네트워크와 손잡고 인기 애니메이션 시리즈 ‘어드벤처 타임’의 주인공 캐릭터인 핀과 제이크가 프린트 된 한정판 부츠를 선보였다. 핀과 제이크의 다양한 이미지들이 프린트되어 있는 닥터마틴의 이번 제품은 총 3가지의 디자인으로 출시된다.

모자 멀티샵 브랜드 햇츠온은 ‘햇츠온x헬로키티’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였다. 세계적인 캐릭터 헬로키티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스냅백부터 맨투맨 등 다양한 아이템을 출시했다.  햇츠온 특유의 감각적인 컬러와 유니크한 디자인이 헬로키티의 사랑스러움과 잘 어우러지면서 두 브랜드의 분위기를 한층 더 살렸다는 평과 함께 뜨거운 반응을 얻고있다.

라이프 스타일 슈즈 브랜드 크록스는 세계적인 그래피티 아티스트 존 버거맨과 콜라보레이션한 한정판 슈즈 ‘크록밴드 버거 클로그’를 출시했다. 존 버거맨은 만화에서 튀어나온 듯한 익살맞은 아트워크로 주목 받고 있으며, 이번에 출시된 ‘크록밴드 버거 클로그’ 한정판에는 버거맨이 새롭게 만든 캐릭터 ‘버거’ ‘핫도그’ ‘피자’ 등의 익살스러운 캐릭터가 새겨졌다.

엠리밋 사업 부장 박용학 상무는 “최근 키덜트 제품이 장난감, 식음료 영역에서 패션, 아웃도어 시장까지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면서, “경제력을 지닌 키덜트족이 많아짐에 따라 키덜트족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한 패션 제품 출시는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