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여의도연구원장 임명
김종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여의도연구원장 임명
  • 미래한국
  • 승인 2015.06.16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의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의 새 원장으로 김종석 홍익대 경영대 교수(본지 미래한국 편집위원)가 내정됐다. 이로써 여의도연구원은 지난 15개월간 공석이었던 원장 자리의 주인을 맞게 되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5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의도연구원장에 김종석 교수의 임명안을 올려 추인을 받았고 16일 이사회를 통해 의결 확정했다.

김무성 여의도연구원 이사장은 "연구원 원장이 오랫동안 공석이었고 그동안 원장직을 둘러싸고 혼란이 있는 것으로 비춰졌던 점에 대해 사과한다"면서 "김종석 신임 원장이 연구원 발전을 위해 기여해줄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이사장은 "일부에서 여의도연구원이 여론조사 기능이 있다고 하여 내가 총선에서 공천권을 휘두르기 위해 가까운 사람을 여연 원장에 앉히려 한다는 얘기를 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사실관계를 전혀 몰라서 하는 얘기"라며 "첫째 내가 공천권을 행사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이미 밝혔고, 또한 여의도연구원의 공천관련 여론조사 기능은 여의도연구원장이 아니라 새누리당 사무총장의 권한과 책임에 속한다"고 밝혔다. 

 

▲ 김종석 홍익대 경영대학원 교수(본지 미래한국 편집위원)

한편 여의도연구원장으로 김종석 교수가 거론되었던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김무성 대표는 지난해 7월 당 대표 취임 이후 김종석 교수를 “뜬구름 잡는 소리만 하는 다른 교수들과는 달리 현실성이 가미된 논리를 가진 명쾌한 인물”로 평가하며 일찌감치 여의도연구원장 영입을 제안했으나, 당시 김종석 교수가 고사한 바 있다.

그 이후 김무성 대표는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명예이사장을 여의도연구원 원장으로 영입하려 했지만, 청와대와 친박계의 거센 반발로 인해 결국 선임이 이뤄지지 못했다.

여의도연구원은 중장기 국가 전략과 정책 연구를 주 업무로 하고 있다. 특히 각종 선거나 정책 추진 과정에서 판단 근거로 사용할 여론조사도 제공하고 있다.

새누리당이 내년 총선 공천에서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여의도연구원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커질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관측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여의도연구원의 새 주인이 된 김종석 교수의 역할이 더욱 절실해 보인다.

김종석 교수는 경기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프린스턴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대한민국의 시장경제 창달에 앞장서고 있는 보수 성향의 경제학자다.

현재 대통령 직속 규제개혁위 경제분과위원장과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며, 본지 미래한국에서는 2013년 6월 이후 7~9기 편집위원으로서 경제분야에 대한 편집자문과 칼럼을 쓰고 있다.


미래한국 신성아 기자 webmaster@futurekorea.co.kr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