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단체 “학교시설, 교육목적 외 사용 반대”
학부모 단체 “학교시설, 교육목적 외 사용 반대”
  • 미래한국
  • 승인 2015.06.18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특별시립학교시설의 개방 및 이용에 관한조례 일부개정 발의 시의원 명단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전국학부모단체연합 등 학부모 단체들이 6월 17일 성명서를 내고 서울시 의원들의 작태에 분노를 드러냈다.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김문수)가 ‘학교시설 개방 및 이용에 관한 개정조례안’을 발의, 지난 15일 서울교육청에 의견제출 공문을 보내고, 교육청은 각급 기관에 시달했다. 

이 개정조례안은 황준환(새누리당/ 교육위부위원장)의원이 대표 발의했으며, 18명의 시의원이 동참했다. 개정이유는 현행 ‘교육, 체육, 문화활동’에 국한함으로써 ‘지역의 종교단체나 직능단체’ 등이 필요할 경우 이용을 하지 못해 학교시설 이용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과 전국학부모단체연합 회원들은 시의원들의 발상에 “이렇게도 할 일이 없나?”, “틀림없이 무슨 의도가 있다.”, “교육과 학생에게 전혀 관심이 없는 인간들”이라는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교육, 체육, 문화’를 삭제하면, 각종 종교행사, 정치행사 등 한마디로 학교는 아수라장이 된다는 것.

앞서 서울시의회는 2011년 11월과 2012년 3월 2회에 걸쳐 학교관계자와 학부모가 반대에 부딪힌 바 있다. 2012년 3월 8일에는 ‘서울특별시립학교 시설의 개방 및 이용에 관한 조례’ 일부를 개정하면서 학교시설 이용 시 공공요금을 받을 수 없도록 했다. 그 결과 학교시설 사용료가 줄어 학교재정을 악화시켰다. 

학부모 단체들은 “현재 학교는 정치권에서 추진한 무상급식 때문에 교육재정의 효율적 집행이 거의 불가능하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무상급식비를 충당하기 위해 학교시설 개보수, 냉난방, 교육질 향상을 위한 일체의 프로그램이 중단된 상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현실을 외면하고 정치적 이해관계와 표를 의식한 정치인들이 학교를 정치적 흥정의 대상으로, 학교시설을 누구나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례를 만들고 있으니 한심하다 아니할 수 없다. 12년 학교시설 이용시 공공요금을 받을 수 없게 조례를 만든 자들이 지속적으로 악을 행하고 있음을 학부모와 시민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족한 교육재원 충당을 위해 한푼이라도 우리 학생들에게 사용돼야 하며, 학교시설을 사용하는 시민은 댓가를 지불하는 것이 상식임에도 시의원들이 조례제정권력을 하면서까지 학교와 학생을 외면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번 조례개정 내용인 종교, 직능단체의 편의를 위한다 하지만 서울시 교회, 사찰 등 종교시설은 세계 최고수준이다. 인구의 감소와 각종 이유로 종교인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종교시설 자체에서 충분히 소화시킬 수 있는 여력이 있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김문수 교육위원장과 황준환 부위원장은 과연 교육의 질, 학생의 안전, 교육환경 등에 대해 관심이나 있는 의원들인지 학부모, 학생이 믿음을 줄 수 있는 사람인지 심히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학교환경을 붕괴시킬 조례를 개정할 것이 아니라 학교시설을 무료로 이용하게 한 조례를 재개정해 교육재정확충에 기여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