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파가 ‘안티조선’ 운동 벌여야
우파가 ‘안티조선’ 운동 벌여야
  • 조우석 편집위원
  • 승인 2015.07.24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우석의 시시비비] 선동 언론과 한국 사회

조중동은 사주(社主)의 이익, 포퓰리즘에 따른 좌파 상업주의 득세 이유로 청와대와 대통령 등 헌법기관 집요하게 흔들어 

●북한 퍼주기가 요즘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사이의 경쟁 구도로 진행
●조선일보가 한겨레와 함께 反정부 선동을 벌이는 게 최근의 기묘한 국면 
●김대중, 송희영, 양상훈 등 간판 필진들 시류(時流)에 크게 엇나간 칼럼 남발
●조선일보의 선동 언론화는 한국 사회 받쳐오던 공공재(公共材)의 훼손 혹은 손실

▲ 문화평론가 · 미래한국 편집위원

최근 중앙일보가 요란한 북한 퍼주기 캠페인으로 우릴 놀라게 했다. 7월 10일자 1면 기사 “대가뭄 북한에 식량 100만t 지원하자”가 그것인데, 아직은 보수언론의 한 축인 그 신문이 이렇게 무책임해도 될까?

핵 포기를 선언한 바 없는, 인류 최악의 집단을 향해 인도주의 헛구호를 남발하는 저 신문의 실체란 대체 뭘까? 

이날 이어지는 기사 네 꼭지도 호기로운 제안에 낙관적 전망을 마구 섞었지만, 뒷감당 못할 헛소리로 일관했다. 

“식량은 전용 우려 없어…대북 지원 때 쌀 보관증 주자”, “남북의 평화공존 시대를 열자”, “미중(美中) 갈등의 바다 동해, 남북이 동북아의 지중해로 만들자”, “북한의 뒷문은 열려 있다”…. 

내 판단에 이건 정신착란 수준이다. 평양이 벌이고 있는 공포의 핵 이빨 사이로 자기 머리통을 들이밀려는 자기 모멸 내지 절멸(絶滅)의 몸부림에 다름 아니다. 더욱이 핵무기 소형화가 임박한 시점 아닌가? 

더 놀라운 건 북한 퍼주기가 요즘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사이의 경쟁 구도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오래 전 실패했던 좌파의 햇볕정책을 우파 언론이 되살리려고 애쓰는 모양새는 참담함을 넘어 아찔하다. 건국 이후 대한민국의 가치를 이렇게 배반해도 되는 것일까? 일테면 지난 6월 29일 조선일보 1면 머리기사를 우리는 기억한다. 

“외국 돕는 데 5년간 3조4000억 쓴 한국, 북 주민 돕는 데는 2%도 안 썼다” 

범죄적  평양 정권을 끝장낼 수 있는 절호의 국면에서 2400만 주민에게 결코 돌아가지도 않을 식량 지원 등 인도주의 타령을 이 나라 1~2등 신문이 번갈아가며 늘어놓는 게 이 나라의 가슴 철렁한 현실이다. 그날 지면은 2~3면에 걸쳐 6개 꼭지의 관련 기사로 도배했다. 

“아프리카에서 식량 나눠줄 때마다 북한 어린이가 눈에 밟혔다-국제구호 전문가 한비야”(2면 전단 제목). “남북관계 안 풀려도 인도적 지원은 늘려 북 주민 마음 얻어야”(3면 전단 제목). 

두 지면의 아래엔 “북 어린이 영양결핍 방치 땐 통일 후 재앙 될 것”, “퍼주기 반대는 안 주기 아닌 잘 주기”등이 그것이다. 

통일이 무슨 자선사업인가? 

내 눈과 귀엔 이런 지면은 조선일보가 심하게 흔들리는 소리에 다름 아니다. 지면만 그런 게 아니다. 이 신문은 “좌우와 보수·진보를 초월한 민간 통일운동의 허브가 되겠다”는 거창한, 그러나 황당한 목표를 내걸고 지난달 설립된 통일 나눔 펀드를 출범시켰다. 

7월 7일 통일기금 조성 행사에 서울시장 박원순, 야당 정치인 박지원과 임수경 등을 망라해 초청하는 걸 잊지 않았다. 세 과시도 좋겠지만, 원칙이란 게 좀 살아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날 행사장을 찾았던 한 우파 여성 인사는 저들의 시끌벅적한 사진 찍기와 자리 배치 등을 보고 환멸을 경험했다고 내게 털어놓았다. 이 행사 직후 당장 우파를 중심으로 비판이 쏟아졌다. 통일을 섞어찌개 방식으로 접근한다는 발상 자체가 잘못이라는 소리인데, 페이스북 독설가로 유명한 박성현이 이런 일갈을 했다. 

“조선일보에 경고한다. 통일이 무슨 자선사업이자 동정과 연민의 프로젝트인가? 그건 인간 영혼에 대한 모독이다. 통일은 자유민주주의라는 대의(大義) 관철과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의 문제다.” 

정리하면 이렇다. 내가 보기에 평균적 한국인들은 “나쁜 평화가 전쟁보다 좋다”고 굳게 믿는 거대한 바보 집단이다. 그래서 북핵(北核) 앞에 굴종하는 사이비 평화를 진짜 평화이자, 우리 민족끼리 공존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한 해 국방비(34조 원)의 세 배를 복지예산(105조 원)으로 쓰면서도 누구도 문제 제기를 하지 않는다. 지식인에서 언론까지 누구도 입도 뻥긋하지 않는다. 그러고도 무덤덤한 국민들의 이중성도 놀랍다. 

선동 언론은 정치 사회적 괴물 

불과 2~3개월 전 국민과 언론들은 명백하고 현실적인 위협인 북한 핵 문제가 연속해서 터졌을 때 기이할 정도로 그러했다. 최소한의 방어책인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얘기가 나오면 자기 일이 아닌 냥 모두 쉬쉬하며 중국 눈치만 살폈다. ‘최악의 떼죽음’을 가져올 수 있는 북핵 앞에서 그렇게 무사태평한데, 그래서 묻지 않을 수 없다. 

‘메르스 뻥’ 앞에 그토록 요란을 떨어댔던 모습이란 또 뭐란 말인가? 이 나라 신문 방송들은 이런 문제를 둘러싸고 독자를 설득하고, 여론을 모으는 책임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없다.  그래서 포퓰리즘의 전형이고, 선동 언론의 극치다. 이런 기막힌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한반도 안전의 버팀목인 혈맹(血盟) 미국과의 관계가 돌이키기 어려운 수준으로 뻘쭘해지고, 친중(親中) 사대주의가 더 없이 기승을 부린다. 

그럼에도 아무 생각 없이(아니면 좌파의 보이지 않는 손을 모른 채) 벌이는 게 바로 선동 언론의 굿판이다. 그래서 선동 언론은 국민 여론을 황폐화시키고, 시민 의식을 마비시키는 정치 사회적 괴물인데, 어느덧 선동 언론은 좌우 매체 사이에 구별이 없어졌다. 믿어지시는가? 조선일보가 한겨레신문과 함께 반(反)정부 선동을 벌이는 게 요 몇 달 동안의 기묘한 국면이다. 

물론 둘 사이는 조금은 다르다. 좌파 언론이 태생적 성격 때문에 기회 나는 대로

반(反)대한민국-반(反)체제로 치닫는다면, 조중동(조선, 중앙, 동아일보)은 사주(社主)의 이익, 포퓰리즘에 따른 좌파 상업주의의 득세 등의 이유 때문에 청와대와 대통령 등 헌법기관을 집요하게 흔드는 장난에 매달린다. 이런 상황에서 KBS 등 지상파와 종편이 합류하고, 뉴스 소비의 90%를 점유하는 대형 포털이 가세하면, 삽시간에 언론 망국(亡國)의 디스토피아가 연출된다. 

그 참담한 지옥의 풍경을 6월 한 달 메르스 사태 때 내내 지켜봤지만, 7월 이후 다시 조선일보 지면이 망가져갔다. 급기야 “이젠 우파 진영에서 안티 조선일보 운동을 벌이자”는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이 신문이 위험수위에 도달했다는 분위기는 북한 퍼주기 캠페인 같은 1면 머리기사의 아젠다 세팅과, 사설, 기명 칼럼 등 오피니언 지면의 난맥상은 물론 크고 작은 기사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흐름이다. 

휘청거리는 조선일보 

‘메르스 뻥’은 바로 조금 전까지의 지면이라서 우리 기억에 생생하다. 
“과도한 공포가 키우는 메르스 불황” 

이것이 메르스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 6월 18일자 조선일보 머리기사인데, 아침에 배달된 그 신문을 보면서 그만 헛웃음이 터져 나왔다. 한 달 가까운 ‘메르스 융단폭격’으로 한국 사회를 얼어붙게 만들더니 이제 와서 딴소리일까? 다음은 기사 내용의 일부인데, 죽어가는 한국경제를 짐짓 걱정하고 있다. 

“메르스 사태에 따른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09년 신종플루나 지난해 세월호 때보다도 충격이 더 큰 것으로 파악됐다. 대형마트 1위 이마트는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8.8% 감소했다.”   

막상 그날 지면은 변한 게 없다. 1~5면은 물론 사회면 전체 등 무려 6개 지면을 메르스 얘기로 싸 발랐다. 이러니 이 신문에 실리는 광고의 질과 양은 눈에 띄게 추락한다. 광고주들은 그저 매체 관리 차원에서 광고를 줄 뿐이다. 독자들도 신문을 점차 떠나간다. 이 기사를 실었던 6월 18일 조선닷컴에 실린 장황한 메르스 기사 아래에 이런 독자 댓글이 눈에 띈다. 

“과도한 공포감을 조장하고 확대시킨 주범이 바로 당신들 언론들이란 걸 반성은 안하나? 사스나 신종플루보다 전염력이나 치사율이 훨씬 낮은 중동 감기몸살을 에볼라 급으로 호들갑을 떨어대고…” 

과도한 호들갑의 전형이 6월 4일자 지면이었다. 그날 1면 톱이 이랬다. 

“보건계엄령 수준 대응을…공포의 확산 끊자” 

공포를 끊자면서 거꾸로 충격과 공포를 심어줬던 맹랑한 제목이다. “계엄령”은 또 뭔가? 그날 이 신문의 사설 또한 극을 달렸다. 

“대통령은 ‘방역 독재’ 욕먹을 각오로 과단성 있게 행동해야” 

계엄령-공포-방역 독재 운운하는 지면과 함께 논조도 흔들리는데, 이게 아주 심각하다. 특히 주필, 논설주간 등 책임 있는 논객들이 추락하는 지면 만들기에 앞장을 서고 있다. 그 일례가 박근혜 대통령을 메르스의 슈퍼 전파자로 지목해 문제가 됐던 조선일보 양상훈 칼럼(6월 18일자)이다. 

이 글은 톤이 필요 이상으로 높고 단정적이고 격앙이 됐는데, 그게 단호하다거나 추상같은 언명(言明)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외려 흔들리는 조선일보 논조를 반영하는 것에 다름 아니었다. 

그는 보름 뒤에 쓴 칼럼 ‘여왕과 공화국의 불화’에서 또 한 번 제대로 절었다. “박 대통령이 당선된 다음 날 언론은 대통령의 딸이 대통령 됐다고 썼지만 박 대통령을 잘 아는 사람들 중에는 그때 이미 공주가 여왕 된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다”며 대통령을 대놓고 조롱했다. 그런 대통령과 장관·수석 사이는 군신(君臣) 관계라고도 말했다. 

조선일보는 ‘맛’이 갔고, 지면 곳곳에서 물이 샌다 

이런 게 정당한 권력 감시이고 비판일까? 내 눈엔 판단력 부족하고 어휘력도 달리는 그가 지면을 사적(私的)인 목적으로 악용한 케이스다. 그런 조선일보가 결정적으로 휘청댄다는 걸 확인시켜줬던 또 한 번의 결정적인 계기는 따로 있었다. 그게 7월 7일자 김대중 고문의 칼럼이었다. 어쨌거나 이 신문의 간판 논객의 하나인 그는 “대통령제, 수명 다했다”란 글을 통해 내각제 개헌을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 우릴 또 한 번 놀래켰다. 

그의 표현대로 “여당은 대통령과 당이 치고받는 난장판이고, 야당은 친노(親盧)와 비노(非盧)가 ‘너 죽고 나 죽자’는 식의 막가파로 가는 싸움의 배경에는 권력의 정점인 대통령 자리가 있다” 

그래서 내각제로 가자고? 어이없다. 그건 정말로 말이 안 되는데, 베테랑인 그가 전체의 큰 그림을 놓치고 있기 때문이다. 

상식이지만, 내각제냐 대통령제인가는 논리와 선호도에 따른 선택의 문제가 결코 아니다. 즉 거대한 탈선과 야합의 정치판으로 변질된 여의도 국회의 음모가 내각제라는 걸 우리 모두는 안다. 

선악(善惡) 이분법의 극한 대결에 몰두하던 그들이 어느 순간부터 이익집단으로 똘똘 뭉쳐 한 몸인 양 돌아가고 있고, 이제는 내각제 개헌을 통해 ‘영원한 여의도 제국’을 세우기로 작당했다. 그걸 알면서도 내각제 지지를 한다? 알고도 했다면 멍청한 것이고, 모르고 한다면 무책임한 것에 다름 아니다. 

실은 이 신문 주필 겸 편집인이라는 송희영도 마찬가지다. 그는 한마디로 ‘조선일보의 유승민’이라고 보면 된다. 아니 그보다 더 떨어진다. 그는 경제에 밝은 듯하지만 오락가락하는 글의 대부분은 경제민주화 쪽을 지지하는데, 종종 뒤틀린 시각을 노출한다. 6월 27일자 칼럼 ‘오만한 소수(少數), 한 맺힌 다수(多數)’가 대표적인데, 그날 부제목이 이렇다. 

“신경숙·조현아·삼성… 1등의 졸렬한 대응이 배고픈 다수의 반발 키워, 한(恨) 품은 집단 힘 커지는데 돈·권력·명예 쥐었다고 오만하게 맞설 것인가” 

조선일보 사정을 아는 이들이라면, 지금 그 신문은 특정 지역 출신들이 논조를 좌우하고 있는데, 송희영 역시 그쪽이라는 걸 지적한다. 나의 경우 종종 이런 생각을 한다. 

“송희영, 그의 자질이 한국경제 주필 정규재의 반 토막이라도 된다면….” 
어쨌거나 이 신문 간판 글쟁이들의 잇단 추락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시쳇말로 조선일보는 ‘맛’이 갔고, 지면 곳곳에서 물이 샌다. 

일례로 어린이 코너 ‘신문은 선생님’ 지면도 그렇다. 6·25 전쟁 당일 이 지면은 외부 필자의 글로 “철조망 없어지고 평화 오는 그날 꿈 꿔 봐요”를 실었다. 한 면을 덮은 이 기사는 희한하게도 65년 전 전쟁 탓에 휴전선이 생기고 우리가 분단국으로 남아 있다는 설명을 하면서 6·25가 북한의 기습 공격이라는 점을 단 한 줄도 언급하지 않았다. 김일성이란 이름도 등장하지 않는다. 

그의 손자 김정은에 의한 인류 최대 폭정도 건너뛴 채 그저 평화와 화합의 소중함을 전할 뿐인데, 이런 접근은 좌파들이 단골로 하는 짓이 아니던가? 그리고 이  정도의 기사는 한경오(한겨레, 경향, 오마이뉴스)에 실려도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인다. 

▲ 한국 사회 전반의 좌편향화 구도 속에서 이뤄지는 선동 언론화된 조선일보의 타락은 한국 사회를 받쳐오던 공공재의 손실을 의미한다.

조선일보의 선동 언론화는 공공재의 손실 

이게 우연이라고? 전혀 그렇지 않다. 그래서 묻지 않을 수 없다. “개발연대 한국 사회를 이끌어왔던 이 매체가 ‘조선일보=우파 매체’라는 세간의 지적이 부담스러운 나머지 중앙일보 2중대가 되려고 단단히 작정했단 말인가?” 

TV조선이 앞장서고, 조선일보가 뒤따라가는 구조까지도 JTBC와 함께 좌편향의 길을 걸어갔던 중앙일보와 완전히 닮은꼴이다. 중앙일보야 2등 신문이기에 무게감이 또 다르다. 반면 조선일보의 타락은, 조선일보의 선동 언론화는 한국 사회를 받쳐오던 공공재(公共材)의 훼손 혹은 손실을 의미한다. 그들이 돌이킬 수 없는 국면에 진입하기 전에 경고를 하는 것은 그 때문인데, 사실 조선의 타락은 최근 1~2년 새 일이 아니다. 

지난 10년 새 한국 사회 전반의 좌편향화 구도 속에서 이뤄지는 구조적인 차원이고, 큰 흐름의 하나다. 그래서 더 아찔하다. 반복해 얘기하지만, 항구적 위기가 구조화된 이 나라의 풍토에서 메르스는 또 하나의 세월호이자 광우병으로 변질돼 국가 공황 상태를 연출해냈다. 종이신문-종편-지상파-대형 포털의 선동 언론이 합작한 청와대 문서유출 사건 역시 이 나라 정치 공동체가 얼마나 취약한가를 확인시켜줬다. 

국정원 댓글 사건, 세월호 문제와 문창극 총리 후보자 논란, 그리고 무상복지 논쟁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런 구조에서 대한민국 선진화란 목표와 한반도 평화라고 하는 진짜 이슈가 제대로 부각되지 않는다. 이걸 가능하게 만드는 힘인 자유민주체제와 시장경제에 대한 확신이 위협 받기 때문이다. 이런 위기 국면에서 이젠 우파가 안티조선 운동에 나서야 한다고 울분을 토하는 상황은 실로 우려스러운 국면이 아닐 수 없다. 

다행스럽게도 조선일보의 대추락은 아직은 진행형이다. 더 나빠질 수도 있다는 뜻이기도 하고, 반전의 계기를 찾아 개선될 여지가 있다는 관측이기도 하다. 애국 영화 ‘연평해전’을 띄우는 데 초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등 나름 역할을 하는 것도 아직은 조선일보가 최악은 아님을 보여준다. 저력은 아직 남아 있다는 얘기인데, 그래서 조심스레 지켜봐야 한다. 

어쨌거나 지금 대한민국은 명백한 체제 위기(regime corruption) 직전의 상황이며, 여기에 일조한 조선일보 지면은 그래서 유죄다. 당신들의 각성을 기대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