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교도통신 "朴대통령 의도는 부친 과거 청산"
日교도통신 "朴대통령 의도는 부친 과거 청산"
  • 김태민 기자
  • 승인 2015.09.03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中 목적 일치해 미국 압력도 과감하게 떨쳐버려"
▲ 일본 교도통신은 3일 오후 한국어판에서 《【대형사이드】中韓 정상회담…朴 ‘부친 과거 청산’ vs 中 ‘정당성’ 과시》제목의 기사를 비중있게 다뤘다. ⓒ 교도통신 화면캡쳐

일본 교도통신은 3일 박근혜 대통령의 소위 '중국 인민의 항일전쟁 승리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행사 참석에 대해 "부친(박정희 전 대통령)의 과거를 ‘청산’하고 남은 임기 후반의 대일외교에서 ‘자유로운’ 입장을 펼쳐나가겠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교도통신은 이날 오후 한국어판 기사에서 "서방 주요국가들과 일본의 정상이 불참한 이번 행사에 (박 대통령이) 애써 참석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통신은 "박 대통령의 부친인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은 식민지시대에 일본 육군사관학교에서 수학하고 일본의 괴뢰(傀儡)국가 만주국(満州国)의 장교를 지낸 인물"이라면서 "항일전쟁에서 “타도”한 제국주의시대의 일본의 일원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부친의 ‘불명예스러운’ 과거는 국내에서 ‘친일파의 딸’이라는 공격을 초래해 현 정권의 대일외교를 타협할 수 없는 강직한 노선으로 이끌어오게 했다"고 분석했다. 

나아가 통신은 "대일 외교의 강경노선에 한 획을 긋겠다는 한국. 한국 정상의 참석으로 군사 퍼레이드의 정당성을 국제사회에 어필하려는 중국"이라면서 "쌍방의 목적이 일치해 미국의 압력도 과감하게 떨쳐버렸다"고 했다.

한편 중국 정부는 이날 행사에 일본의 우파 성향 일간지 산케이신문 기자의 취재 신청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이 신문 중국 총국은 전승절 행사 취재를 신청했으나 중국 정부는 지난 2일까지 취재를 신청한 이 신문의 중국 총국 기자 1명과 중국인 보조인력 2명만 취재증을 발급하고 일본 기자에 대해서는 취재증을 발급하지 않았다.

앞서 산케이신문은 지난달 31일 인터넷판 칼럼에서 전승절 열병식에 참석하는 박근혜 대통령을 명성황후(민비)에 비유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칼럼은 "조선에는 박 대통령 같은 여성 권력자가 있었다. 민비(명성황후) 세력은 러시아군의 지원으로 권력을 탈환했고, 3개월 뒤 민비는 암살됐다"고 썼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