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신용등급 상향조정, 경제·개혁노력 인정받아"
朴대통령 "신용등급 상향조정, 경제·개혁노력 인정받아"
  • 김태민 기자
  • 승인 2015.09.2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석비서관회의 주재… “노동개혁 5개 법안 국회 통과돼야 노사정 합의 완성”
▲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근혜 대통령은 21일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경제활성화와 구조개혁 노력이 국제 사회의 인정을 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번에 S&P도 인정했듯이(국가신용등급 상향조정) 세계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보다 나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일본을 비롯한 많은 국가들의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거둔 성과가 더욱 뜻깊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특히 "경제성장률은 작년 기준으로 OECD 34개 국가 가운데 4번째로 높았고, 국민소득도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며 "중국 경제 둔화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출도 세계 7위에서 6위로 올라섰다. 국가채무 비율도 OECD 평균의 3분의 1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어 재정건전성도 다른 나라와 비교할 때 매우 양호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이번 신용등급 상승을 계기로 보다 나은 경제를 만들고 국민경제의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앞장서야 하겠다"며 "국민들이 보다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그동안의 성과와 향후 정책을 소상하게 알리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주문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한국경제 비관론과 관련, "당연히 긴장감을 가지고 준비를 철저히 해야겠지만 이제 지나친 비관과 비판의 늪에서 빠져나와서 경제 체질을 바꾸고 혁신을 이뤄 제2의 도약을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5일 국제신용평가기관 S&P는 우리나 국가신용등급을 A+에서 AA-로 상향조정한다고 발표했다. 3대 신용평가기관 모두가 우리나라에 “AA-”라는 역대 최고등급을 부여한 것은 역사상 최초다.

S&P측은 등급상향의 요인으로 △우호적인 정책환경 △견조한 재정상황 △우수한 대외건전성(순채권국)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S&P측은 우리나라 국가신용등급 전망(outlook)을 안정적(stable)이라고 평가한 것에 대해 한국의 신용지표가 향후 2년간 크게 변하지 않는다는 견해에 기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지난 수요일에 여당 소속 의원 159명 전원이 서명한 노동개혁 5개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는데 이 법안들이 국회를 통과해야만 노사정 합의도 완성이 된다"며 "노동개혁이 하루라도 빨리 실천될 수 있도록 수석실과 내각은 전력을 다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이 지지하는 노동개혁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입법 추진 과정에서 대타협의 정신과 취지를 존중하고 노사와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청취하면서 합의 사항을 하나하나 매듭지어 나가기를 바란다"며 "국회도 노사정이 정말 어렵게 합의를 이룬 만큼 대타협의 정신을 존중해서 후속조치 이행에 적극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는 강대국이었던 많은 나라들이 한순간에 추락하는 모습을 역사를 통해서 배워왔다"며 "이 나라들의 공통점은 위기를 위기로 느끼지 못하고 개혁의 때를 놓쳐버렸다는 것인데, 우리는 결코 그런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개혁이 우리 후손들을 위해서 부모 세대가 마무리해야 할 최소한의 의무라는 점을 인식하고 노사 고통 분담의 결단으로 이뤄진 17년 만의 대타협이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모두 뜻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