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정치·군사적 이유로 이산가족 외면 말아야"
정부 "北, 정치·군사적 이유로 이산가족 외면 말아야"
  • 박현우 기자
  • 승인 2015.09.30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근혜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북한은 추가도발보다는 개혁과 개방으로 주민들이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 연합뉴스)

정부는 북한이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맹비난하며 "이산가족 상봉도 위태로운 상태"라고 언급한 데 대해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 문제를 정치·군사적 이유로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은 30일 "북한이 대통령의 유엔 연설 등을 일방적으로 왜곡·비난하고, 특히 남북고위급접촉 합의사항이자 인도적 사안인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대해 위태롭다고 위협하는 것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북한이 이러한 일방적 주장과 비난, 위협을 즉각 중단하고 8·25 합의를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특히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 문제를 정치·군사적 이유로 더 이상 외면해선 안 된다"고 촉구했다.

나아가 정 대변인은 "정부는 남북 고위급 접촉을 통해 이루어진 8.25 합의를 차질 없이 이행해서 남북관계 발전, 그리고 한반도 평화 정착, 평화통일 기반 구축을 위해 차질 없이 진전시켜 나간다는 확고한 원칙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지난 29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박 대통령이 "외세를 등에 업고 흡수통일을 실현해보려는 야망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면서 "이산가족 상봉도 살얼음장 같은 위태로운 상태"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0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북한의 추가 도발 움직임을 비판하고 핵무기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개혁과 개방을 통한 경제발전의 길로 나설 것을 주문했다. 

한편 정 대변인은 이산가족 상봉 실무준비 진행상황에 대해서는 "10월 5일 생사확인 회보서 교환일인데 회보서는 이번 주 내로 완료가 될 것"이라며 "금강산에 시설 개보수는 10월 14일까지 완료가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