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 '싱보짜'
소금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 '싱보짜'
  • 김태민 기자
  • 승인 2015.10.1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김성권 교수 '소금중독 대한민국' 출간
   
 

"한국인 10명 중 8명이 권장량보다 많은 소금을 섭취합니다. 과도한 소금 섭취의 만성질환 유발 비중이 갈수록 더 커지고 있습니다."

'싱겁게 먹기 전도사' 김성권 서울대 의대 명예교수가 지난 8일 <소금중독 대한민국>(북스코프) 출판기념회에서 한 말이다. 김 명예교수의 지적처럼 한국인 80%는 세계보건기구의 하루 권장량 5g보다 2배 이상 많은 양의 소금을 매일 먹고 있다.

소금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면서 생애 마지막 20년은 만성질환을 안고 살아갈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나아가 고혈압, 심장 질환, 비만, 위암 등 각종 만성질환을 유발하는 주요인도 소금이라고 그는 말한다.

김 명예교수는 책에서 소금중독을 해결하기 위한 ‘싱보짜 카드 활용’ 전략을 소개했다. ‘싱겁게’ ‘보통’ ‘짜게’의 앞 글자에서 따온 ‘싱보짜 카드’를 지갑 속에 항상 소지하고 다니면서 식사 때마다 ‘싱겁게 조리해 달라’고 요청하라는 것이다. 

<소금중독 대한민국>(북스코프·사진)에서는 ▲소금을 안 먹고도 살아갈 수 있도록 진화한 생명체에 대한 이야기 ▲우리가 소금을 많이 먹을 수밖에 없는 이유 ▲고혈압, 심장 질환, 비만, 위암 등 각종 만성질환을 유발하는 소금 과다섭취의 위험성 ▲소금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당장 우리가 해야 할 일 등 소금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