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조국 건국일은 없고 적국 건국일만"
"교과서에 조국 건국일은 없고 적국 건국일만"
  • 미래한국
  • 승인 2015.10.24 13: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교과서만들기시민연대 양동안 대표 "엉터리로부터 학생들 해방시키야"

고등학생들에 대한 국사교육은 국가적 차원의 중요성을 갖습니다. 국가의 과거에 대한 이해는 국가의 현재에 대한 관점에 영향을 미치며, 국가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관점은 국가의 미래에 대한 비전에 영향을 미칩니다. 독자적 세계관을 형성하는 10대 후반 고등학생의 뇌리에 국가의 과거에 대한 부정적 관점을 심어놓으면, 그 학생은 십중팔구 국가의 현재에 대해 부정적 관점을 가지게 되며, 국가의 미래를 변혁에서 찾으려 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 좋은교과서만들기시민연대 양동안 대표

따라서 고등학생들에 대한 국사교육은 좋은 교과서, 올바른 교과서를 토대로 행해져야 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올바른 교과서, 좋은 교과서란 한마디로 말해서 ‘거짓과 왜곡이 없는 진실한 교과서’입니다. 대한민국의 과거를 ‘있었던 그대로’, ‘밝은 측면과 어두운 측면’, ‘자랑스러운 점과 반성해야 할 점’들을 왜곡 없이 진실되게 알려주는 그런 교과서입니다.

지금의 한국사 교과서는 거짓이 많은 교과서이며, 대한민국에 대해 부정적인 점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부각시키고, 대한민국에 반대한 조직과 북한의 것에 대해서는 실제보다 긍정적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한국사 교과서들이 주체사상을 미화하여 설명하고 있는지를 놓고 정치권에서 논쟁을 하고 있습니다. 채택률이 가장 높은 미래엔과 비상교육이 발행한 교과서는 분명히 주체사상을 긍정적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두 교과서는 주체사상을 “사상의 주체, 정치의 자주, 경제의 자립, 군사의 자위 등을 내세운 북한의 독자적 정치이론”라고 설명했습니다. 주체사상이 이 설명대로의 것이라면 주체사상은 모든 나라가 도입해야 할 매우 훌륭한 사상입니다. 이 설명을 놓고 주체사상을 미화하여 설명한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면 그는 한글 독해력에 문제가 있는 사람입니다.

현재의 한국사 교과서들은 대한민국이란 국가가 언제 건국되었는지를 알 수 없도록 서술해놓았고, 북한의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이란 ‘국가’는 48년 9월 9일에 수립되었음을 명기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교과서대로 대한민국의 역사를 아무리 열심히 배워도 주적인 북한의 건국일만 알고, 조국 대한민국의 건국일은 알 수 없게 되어있다니 기가 막힐 일입니다. 아버지의 일생을 열심히 공부했는데 아버지의 생년월일을 모르는 것과 같은 일입니다.

이 나라 고등학생들이 이런 말도 안 되는 엉터리 교과서, 나라의 장래를 망치는 교과서로 대한민국의 역사를 배우고 있습니다. 우리가 ‘좋은 교과서 만들기 시민연대’를 결성한 것은 이 엉터리 교과서, 반대한민국적 교과서로부터 학생들을 해방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현재의 정세를 돌아볼 때, 한국사에 관한 좋은 교과서, 정직한 교과서, 올바른 교과서가 제작되도록 하려는 우리들의 투쟁은 앞으로 많은 난관에 부딪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사회에는 교과서의 내용이 아닌 교과서 제작 방식을 문제 삼아 ‘검인정 방식을 국정화로 전환하는 것을 반대한다’는 명분으로 현재의 망국적 교과서의 내용을 그대로 유지시키려는 세력이 매우 크고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난관에 부딪칠 때마다 국사 교과서 내용을 올바로 고치는 것이 곧 대한민국을 지키는 일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인식하여 온몸을 던져서 난관들을 돌파합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ㅉㅉㅉ 2015-10-26 21:34:12
1948년 건국드립 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빨갱이. 이승만도 민국 30년이라 하고 대한민국 헌법상 3.1운동과 임시정부 계승은 명백함. 북한이 임시정부 계승 안한 소련이 세운 불법괴뢰집단이다보니 정통성이 없어서 건국절 드립 치는데 악질 주사파 빨갱이들이 북한의 건국절을 본받는다 등으로 대한민국 정통성을 훼손하려고 들고 있죠. 국가보안법은 대체 어따 두고 있는지 모르겠음. 대한민국 근본을 뒤흔들려는 수작질들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