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도 IS 등장 가능성
한국에도 IS 등장 가능성
  • 미래한국
  • 승인 2015.12.02 05: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층분석] IS의 파리 테러

지난 11월 14일 서울 광화문 폭동 때 ‘노동자 연대’라는 단체가 참여했다. 이 단체는 ‘국제사회주의 자연대(IS)’와 연결되어 있으며, 이들 가운데 일부는 미국 공산당 조직, 재미 종북단체 등과 함께 이슬람 살라피스트 테러조직 지지하는 활동 벌여

전경웅  미래한국 객원기자

지난 11월 13일, 테러조직 IS가 프랑스 파리에서 일으킨 연쇄 테러의 궁극적 목적은 무엇이었을까. 왜 하필 테러의 목적지가 프랑스 파리였을까. 이에 대해 다양한 분석들이 나오지만, ‘소수 의견’ 가운데 눈길을 끄는 부분이 있다. 바로 ‘무슬림 혁명’을 위한 방아쇠를 당기기 위해 파리를 택했다는 주장이다. 

테러조직 IS의 궁극적 목표는 “세상을 이슬람 아래 통일시키고, 율법에 따라 통치한다”는 살라피스트(이슬람 율법이 지배하던 7세기 이전 초기 이슬람 시대로 회귀해야 한다는 수니파 이슬람 근본주의)들의 목표와 거의 차이가 없다. 다른 점은 목표 달성 과정에서의 수단과 방법 차이 뿐이다. 

▲ 프랑스 테러 현장

2014년 6월 IS가 자신들을 “칼리프가 지배하는 이슬람 국가”라고 선포한 뒤 온라인상에서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왔다. 이때 눈길을 끈 것 가운데 하나가 무슬림 커뮤니티에서 인기를 끈 ‘미래 세계지도’였다. 

‘미래 세계지도’는 4단계로 되어 있었다. 첫 단계는 이라크와 시리아, 터키 접경지역, 이스라엘과 이집트 시나이 반도를 포함하는 레반트 지역에 ‘통일 이슬람 국가’를 수립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말리, 나이지리아, 니제르 등 서아프리카 북부에서부터 알제리, 리비아 등을 포함해 이집트까지 아우르는 ‘마그렙 이슬람 국가’로 성장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러시아와 동유럽 일부 국가를 제외한 유럽 전체와 이란,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아프가니스탄까지를 통합한 ‘이슬람 국가’를 세우는 것이다. 마지막 단계는 전 세계를 이슬람 율법에 따라 통치하는 종교국가로 만든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무슬림 커뮤니티에서조차 이 ‘미래 세계지도’를 비웃었다. 현실성이 없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이에 동조하는 무슬림들이 늘기 시작했다. 일부는 “어떻게 하면 무슬림이 세계를 정복할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이런 모습을 본 IS와 그 후원세력들이 어떤 생각을 갖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 일어난 테러와 이들의 행동을 보면, 한 가지 방향성을 추론할 수 있다. 바로 “서방 국가가 내세우는 가치로 서방 국가를 이슬람화한다”는 것이다. 

‘관용(Tolerance)’의 나라 프랑스, EU 

서방 국가들은 대부분 인권과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을 갖고 있고, 또 종교와 정치를 분리한다. 서방 국가들은 이를 통해 개인의 종교의 자유를 비롯한 인간의 선택권을 존중한다는 점을 장점이자 다른 저개발국가와의 차이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소련이 붕괴된 후 러시아나 중국도 서방 국가들이 표방하는 가치가 인민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아프리카나 동남아, 중남미 국가들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를 전혀 다르게 보는 것이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자인 살라피스트들이다. 살라피스트는 “인간이 만든 모든 제도와 사상은 신(神)을 모욕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여기에는 신정(神政) 분리와 법치, 천부인권사상과 개인의 자유의지에 따른 선택권을 인정하는 것도 모두 포함된다. 

이런 관점에다가 ‘세계 정복’을 목표로 한 IS의 시선을 더해서 보면, 서방 국가들이 내세우는 인권과 평등, 자유, 관용은 IS가 ‘침투할 수 있는 틈’이 된다. IS는 여기에 더해 이민자들에게 관대한 나라들일수록 이슬람화를 추진하기에 적합하다는 점도 꿰뚫어 봤다. 

이슬람 수니파 살라피스트들은 IS가 등장하기 훨씬 전인 1980년대부터 전 세계의 이슬람화 전략을 추진해 왔다. 이들은 먼저 노동력 감소와 외국인에 대한 관용 정책을 펴는 유럽 국가들로 수많은 이민자들을 보냈다. 

1980년대 영국,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등 중부 유럽 국가들은 출산율 감소와 기업 성장률 둔화 등으로 극심한 경제 침체를 겪었다. 이때 유럽의 일부 진보 정치가들이 “저개발국으로부터 이민자들을 받아들여 경제를 살리자”는 주장을 했다. ‘다문화 정책’의 시작이다. 

당시 서방 진영은 공산주의 진영과 ‘동맹국 늘리기’ 경쟁을 펼칠 때였다. 중동에서는 이란의 이슬람 혁명을 시작으로, 이슬람 근본주의와 이슬람 사회주의 간의 갈등이 치열해지던 시기였다. 유럽은 사회 전반적으로 좌파 성향이 강했다.

이런 점들이 어우러져 유럽 국가들은 이란을 시작으로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아프가니스탄 등 서남아와 모로코, 알제리, 말리,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지역, 터키 등으로부터 대거 이민을 받아들였다. 

유럽 국가들은 이들에게 실직 수당에서부터 육아 수당, 일자리 알선, 언어 교육, 세제(稅制) 혜택 등 자국민보다 더 나은 복지 혜택을 제공했다. 유럽 국가의 좌파 성향 정치인들은 이런 혜택을 통해 해외에서 들어온 이민자들이 자국(自國) 문화에 동화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유럽 국가의 이런 기조는 냉전 질서가 끝난 1990년대에도 유지됐다. 

하지만 이민자들은 유럽 좌파 정치인의 기대와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살았다. 1980년대 유럽 국가로 들어간 이민자들은 그 나라의 문화에 순응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그의 자녀들과 1990년대 유럽으로 이민한 사람들의 생활은 전혀 달랐다. 

이민자 2세대는 1990년대 유럽으로 이민한 사람들과 함께 이슬람 타운을 형성하고, 현지 정부가 제공하는 모든 복지 혜택은 받으면서도 현지의 법률이나 관습, 문화 등은 무시했다.

이런 경향은 2001년 9·11 테러 이후 각국 정부가 이슬람 테러조직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면서 더 심해졌다. 2000년대 중반 이후에 ‘무슬림 자치지역’을 선포하고, 현지 국민들에게 이슬람 율법을 강요하고 이를 거절하면 폭력을 행사하는 일까지 생겼다. 

▲ IS가 노획한 스커드 미사일이 IS의 선전영상에 등장했다.

2005년 11월 프랑스 무슬림 폭동의 영향 

이런 현상이 본격적으로 표면에 드러난 것이 2005년 10월 프랑스에서 발생하여 유럽 전역으로 퍼진 ‘무슬림 폭동’이다. 2005년 10월 27일, 프랑스 파리 외곽의 소도시 클리시스부아에서 10대 소년 3명이 순찰 중이던 경찰차를 보고 도주하다 변전소 담을 넘어 들어갔고, 이 과정에서 고압전선을 건드려 2명이 사망하고 1명이 중상을 입었다. 

일반적인 서방 국가 사람이라면 이 사고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의문을 가질 것이다. 

“10대 소년들이 왜 도망을 갔을까? 뭐가 무서웠을까?” 

그러나 프랑스의 무슬림 사회는 사건을 전혀 다른 시각으로 해석했다. 클리시스부아의 무슬림 청년들은 “경찰이 강압적인 태도를 보여 아이들이 도망치다 죽고 다쳤으니 경찰과 정부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폭력 시위를 벌였다. 

프랑스 경찰은 자체 조사 결과 경찰차들은 일상적인 순찰 중이었고 10대 소년을 추격한 적이 없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믿지 않은 무슬림 사회는 또다시 과격 폭력시위를 일으켰다.

프랑스 경찰은 시위 진압 과정에서 이슬람 사원(모스크)에 최루탄을 쏘았다. 2005년 11월 5일 파리 중심가의 레퓌플리크 광장에서 주차된 차를 불태우는 사건을 시작으로 폭동은 프랑스 전역으로 퍼졌다. 

40여 일 동안 계속된 폭동은 프랑스를 시작으로 오스트리아, 벨기에, 독일, 네덜란드 등으로도 퍼졌다. 프랑스에서는 350개의 크고 작은 도시에서 폭동이 발생, 6400여 대의 차량과 수백여 채의 상가, 건물이 폭도들에 의해 불탔다.

프랑스 정부는 가까스로 폭동을 진압했지만 무슬림 사회는 자신들의 속내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후 프랑스 정부와 정치권은 ‘다문화 정책 실패’를 인정하면서도 이미 인구의 10%를 차지하는 무슬림의 눈치를 보기 시작했다. 

이미 런던 인구의 20% 가까이가 무슬림인 영국도 무슬림 사회의 눈치를 보게 됐다. 2014년 무슬림 사회가 런던 일부 지역을 ‘이슬람 율법통치 구역’으로 선포하고, 영국 법률이 아닌 이슬람 율법에 따라 자체적으로 재판하고 처벌해도 찍소리도 못하고 있다. 무슬림들이 ‘이슬람 율법통치 구역’ 내에서 영국인을 폭행하고 영국인 상인들의 영업을 금지해도 아무런 대응을 못하고 있다. 

독일도 사정은 비슷하다. 이민자들에 대한 혜택을 축소하고 재정긴축정책을 펴려고 해도 무슬림 사회의 반발을 우려해 제대로 추진을 못한다. 이슬람 테러조직에 대한 감시와 통제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유럽에서 그나마 공권력이 강한 프랑스, 영국, 독일이 이 정도이니 벨기에, 오스트리아, 네덜란드의 경우에는 말하나 마나다. 

‘제2의 무슬림 폭동’ 가능성 

IS는 유럽 국가들의 무기력과 정치권의 포퓰리즘, 좌익 정치인들의 어설픈 관용 정책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 중동에서 테러와 내전을 일으켜 더 많은 무슬림 이민자들을 유럽으로 보내는 것이 ‘유럽의 이슬람화’ 목표 달성을 앞당기는 것으로 보는 듯하다. 

무슬림 이민자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유럽의 현황과 ‘세계 정복’이라는 황당한 목표를 실제로 이루려는 IS의 생각을 종합해 보면 ‘제2의 무슬림 폭동’ 시나리오가 떠오른다. IS는 파리에서 연쇄 테러를 일으켜 프랑스 사회가 겁에 질리기를 기대했을 것이다.

프랑스 정부는 테러 방지 및 테러범 검거를 명목으로 무슬림 사회에 대한 감시와 수사, 압수수색 등을 시행할 것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무슬림 사회의 반발을 불러 일으킨다. 이 과정에서 만에 하나 10대 청소년이나 어린이가 프랑스의 공권력에 희생되면 무슬림 사회 전체가 반발할 것이다. 이때 IS가 다시 한 번 테러를 일으키게 되면 프랑스는 혼란에 빠질 것이다. 

IS는 다른 유럽 국가들에서도 테러를 일으킨다. 다수의 유럽 국가는 무슬림 인구가 10% 내외이므로 프랑스와 비슷한 진행 과정을 통해 폭동을 일으키기가 쉽다. 테러를 통해 사회적 분열을 동시다발적으로 일으킨다는 계획이다. 

유럽 전역이 종교 분쟁에 휩싸이면 이라크와 시리아의 IS에 대한 공격은 멈추게 된다. 이때 알 아사드 정권과 반군 세력을 공격해 시리아를 장악하고, 이라크 내의 수니파 세력을 부추겨 이라크를 장악한다. 첫 단계 목표인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 국가’가 실현되는 것이다. 

이후 IS는 서아프리카와 북아프리카 일대의 추종 세력들과 함께 동시다발적인 공격을 시작한다. 유럽 전역에서 일어난 무슬림 폭동으로 미국이나 러시아 또한 IS를 공격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다.

이렇게 하여 두 번째 단계인 ‘마그렙 이슬람 국가’를 세우게 된다. 그 다음 단계인, 유럽까지 점령한 이슬람 국가 건설에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때쯤 되면 이미 유럽은 황폐화되어 무슬림 세력의 확산을 막을 수 없게 된다. 세 번째 목표 달성은 시간문제가 되는 것이다. 

러시아나 동유럽 국가는 서유럽의 무슬림 세력을 막기 위해 동방정교회로 국민들을 결속하고, 새로운 ‘동서 장벽’을 만드느라 여념이 없게 될 것이다. 미국과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은 더 이상 영국을 비롯한 서유럽 국가들과의 공조가 어려워질 것이다. 

IS가 유럽과 미국 등에서 무슬림 이민자 2세대를 끌어들여 훈련시킨 뒤 다시 자기 나라로 돌려보낸 점, 몇 건의 테러로는 IS에 대한 공습을 멈출 수 없음을 아는 데도 프랑스에서의 연쇄 테러를 시도한 점 등은 이런 시나리오의 가능성에 더 힘을 보탠다. 

한국도 안전지대 아니다

IS의 목표가 세계정복이라는 점을 떠올리면, 전 세계 어디도 테러로부터 안전하지 않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 11월 14일 서울 광화문 폭동 때 ‘노동자 연대’라는 단체가 참여했다. 이 단체는 2005년 한미 FTA 반대 범국민운동본부 때부터 본격적으로 전면에 나서기 시작해 2008년 광우병 폭동 때는 곳곳에서 폭력 사태를 일으켰다. 

이 ‘노동자 연대’는 ‘국제사회주의자연대(IS)’와 연결되어 있으며, 이들 가운데 일부는 미국 공산당 조직, 재미 종북단체 등과 함께 이슬람 살라피스트 테러조직을 지지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런 현실에도 한국 사회는 IS의 위협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고 자위한다. 하지만 이미 그들은 국내에 침투해 좌익 진영과 함께 활동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한국 내에서도 노무현 정권 시절 민노총이 불법 체류자들을 규합해 ‘이주노동자 노조’ 결성을 도왔다. 민노총을 필두로 좌익 진영의 끈질긴 지원 덕분에 ‘불법 체류자 노조’는 2015년 대법원 판결을 통해 합법노조 자격을 얻었다. 이들 가운데 이슬람 살라피스트 추종자들이 있다는 점을 눈여겨 봐야 한다. 

지난 9월 13일 서울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난민지원단체인 ‘피난처’가 시리아 출신 무슬림, ‘자칭 인권단체’ 관계자 등과 함께 “한국도 시리아 난민을 책임져야 한다”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한국 정부가 시리아에서 온 사람들에게 난민 자격을 부여하고 각종 복지 혜택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한국 내의 무슬림 인구는 약 20만 명, 이들 가운데 90% 이상이 수니파로 알려졌다. 지난 9월 “EU로 유입된 난민 50명 가운데 1명이 IS 연계세력”이라는 외신 보도를 참고로 하여 최대한 보수적으로 1000명 중 1명이 IS 동조세력으로 가정할 경우 200명이나 되는 위험세력이 한국에 입국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럼에도 한국의 정치권과 재계, 학계는 여전히 “이슬람과 테러는 별개”라는 주장을 되풀이하며 다문화 정책을 계속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10년만 지나면 한국도 프랑스나 독일, 영국처럼 무슬림이 무시 못 할 세력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potter 2015-12-29 23:32:26
광화문 폭동? 뭔 개소리야 진짜